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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a manual transmission equipped car stops on an incline where the nose of the car is higher than the rear, hill-start control or hill-holder could prevent the vehicle from rolling backward as the car moves forward. The easy-hill assist valve consists of a check valve and a needle type ON/OFF s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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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EHA 밸브를 대상으로 작동 응답성능과 내구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장치와 설계된 시험규격에 적합하게 시험조건을 구현하는 제어기를 개발하였으며 성능시험을 통하여 시험장치의 기능과 성능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시험장치는 브레이크 페달 작동으로 발생되는 압력을 모사하는 방식으로 유압파워유닛의 밸브제어방식을 대신하여 전기모터로 구동되는 가압 피스톤을 이용하는 펌프제어방식으로 소음과 소모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특징과 장점을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트럭에 적용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개발된 유압식 EHA 밸브를 대상으로 작동과 내구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장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험 장치는 브레이크 페달압력과 휠 실린더 유량부하를 모사하는 기계적인 장치와 시험규격을 자동으로 수행하면서 시험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능의 제어기로 구성되며 설계된 시험규격에 따른 시험을 통해 EHA 밸브의 제반 기능과 성능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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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덕길 출발 제어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언덕길 출발 제어는 각종 센서와 전자제어장치,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위한 액추에이터로 구성된다. EHA(easy-hill assist) 밸브는 언덕길 출발 제어에 적용되는 유압 솔레노이드밸브로 솔레노이드 OFF 상태에서는 운전자가 조작하는 브레이크 페달에 의해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되는 압력이 휠 실린더에 전달되도록 하고 솔레노이드 ON 상태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떼도 휠 실린더 압력을 유지시켜 브레이크가 작동되도록 하는 기능의 액추에이터이다.
언덕길 출발 제어는 어떤 기능인가? 언덕길 출발 제어(hill-start control)는 경사진 언덕길에서 수동변속기 차량이 정지된 상태에서 출발할 때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누르지 않아도 일시적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정지된 상태를 유지하고 가속페달 조작으로 등판에 충분한 구동력이 발생되었을 때 브레이크를 해제하는 기능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운전에 도움을 주는 장치이다. 숙련된 운전자는 언덕길 출발 시 핸드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차가 뒤로 밀리는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지만 전자제어시스템에 비해 엔진, 동력전달계 및 브레이크에 과부하와 마모에 의한 피로가 큰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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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uzanne Kane, "2012 Family Cars With Hill- Hold Assist," http://www.thecarconnection.com/news/1065989_2012-family-cars-with-hill-hold-assist 

  2. Christopher Lampton, "How Hill-Start Control Works," http://auto.howstuffworks.com/cardriving-safety/safety-regulatory-devices/hill-start-control.htm 

  3. SV-iG5A User Manual, LS industrial systems, 2010. 

  4. Samyang Reduction Gear Co. Ltd., Production Guide Book, http://www.sygear.co.kr/new/product/pdf2/14.pdf 

  5. G. H. Jung and D. H. Park, "Design of Clutch Piston Test Controller for Automatic Transmission," KSFC spring conference, pp. 113-11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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