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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Fusion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선박 내 효율적 데이터 전송 방안
Efficient Data Transmission Scheme with Data Fusion inside a Smart Vessel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9C no.11, 2014년, pp.1146 - 1150  

김연근 (Kwangwoon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 Communication Engineering) ,  이성로 (Mokpo University Department of Information & Electronics Engineering) ,  정민아 (Mokpo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김범무 (Department of Electronics Engineer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  민상원 (Kwangwoon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 Communication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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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선박 기술 관련 연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선박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가 sensor node들에 의해 수집되면서 전송횟수의 증가로 인해 network의 과부하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선박 내부의 sensor node에 대한 data 전송횟수에 대한 빈도수를 줄이기 위해 data fusion를 이용하여 data를 가공 처리하는 기법을 적용하였다. 스마트선박 내부에서 수집되는 data는 의미 있는 data 가공하여 센터로 전송되어 network의 부하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data를 전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interests in smart vessel technology, and it needs to consider an intelligent control system for efficient vessel manangement. In a smart vessel, however, it can cause a network overload due to a number of data transmission from a variety of sensor nodes and bridge node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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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스마트선박의 기능들이 향상될수록 내부의 network 향상된 성능이 요구되며 data redundancy를 줄이는 연구가 필요하다[2].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data fusion 기술을 통해 다양한 스마트선박에서 전송되는 data를 가공 처리하여 network의 부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각 스마트선박에서 처리되는 sensor data를 가공하여 network에 대한 부하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data를 송수신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그림 1은 제안한 data 통합 전송 인프라 개요를 나타낸다.
  • 본 논문은 스마트 선박의 network에서 불필요한 data를 줄이고 network의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data fusion 기술을 적용하였다. Data fusion 기술이 적용되었을 때 network 전체 전송 횟수를 수식을 통해 계산하여 효율성을 증명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sensor node C에서는 3회 data가 전송된다. 그림 3(b)에서는 data fusion 기술을 적용한 전송을 나타내며 각 sensor node에서 수집되는 data의 속성은 비슷하다고 가정한다. Sensor node A에서 data A가 sensor node B로 전송된다.
  • 스마트선박 내부의 sensor node은 data 중계를 통해 sink node까지 data가 전달되어 센터로 전송된다. 하지만 sensor node에서 sensor data 전송과 data 중계로 인한 network의 과부하로 비효율적인 data 전송이 이루어 질 것이다. 따라서 data 중계에 따른 data redundency를 줄이면서 가공된 data를 통해 스마트선박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센터가 필요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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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선박 기술의 발달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은? 최근 스마트선박 기술 관련 연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선박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가 sensor node들에 의해 수집되면서 전송횟수의 증가로 인해 network의 과부하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선박 내부의 sensor node에 대한 data 전송횟수에 대한 빈도수를 줄이기 위해 data fusion를 이용하여 data를 가공 처리하는 기법을 적용하였다.
스마트선박이 내부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이유는? 실제로 다양한 스마트선박들이 우리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선박에는 다양한 센서들이 장착되어 스마트선박 내부의 data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다. 스마트선박 내부의 sensor node은 data 중계를 통해 sink node까지 data가 전달되어 센터로 전송된다.
스마트선박의 sensor node의 문제점은? 스마트선박 내부의 sensor node은 data 중계를 통해 sink node까지 data가 전달되어 센터로 전송된다. 하지만 sensor node에서 sensor data 전송과 data 중계로 인한 network의 과부하로 비효율적인 data 전송이 이루어 질 것이다. 따라서 data 중계에 따른 data redundency를 줄이면서 가공된 data를 통해 스마트선박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센터가 필요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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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 H. Hyun, "The directions of IT-based convergence policy the directions of IT-based convergence policy," Electronics and Telecommun. Trends, vol. 23, no. 2, Apr. 2008. 

  2. S. Sung, "Current state of the D2D communication technology of mobile phone network-based," J. KICS, vol. 29, no. 7, Jul. 2012. 

  3. M. A. Jung, S. R. Lee, and Y. U. Lee, "IT shipbuilding technology overview," The Korean Inst. Commun. Inf. Sci., vol. 30, no. 10, Sept. 2013. 

  4. D. S. Lim, Development of solution for ship safety navigation based maritime ad-hoc network,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Nov. 2013. 

  5. C. W. Ahn and S. G. Hwang, "Big data technologies and main issues," J. Comput. Sci. Eng., vol, 30, no. 6, pp. 10-17, Jun. 2012. 

  6. H. Ma, D. Zhao, and P. Yuan, "Opportunities in Mobile Crowd Sensing," IEEE Commun. Mag., vol. 52, no. 8, Au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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