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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509 - 517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sports related fields about the introduction of Sports English education. For this purpose, a total of 133 students were surveyed according to a questionnaire asking about their English skills, opinion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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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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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가 우리나라에 적합한 이유는? | EGP는 보통 학습자의 전공을 고려하지 않고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내용이나 교수법으로 교수하는 반면,ESP는 학습자의 전공과 연계하여 학습자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교수하게 된다. 이러한 ESP는 현장에서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최근 우리나라에서와 같이 취업을 중시하고 취업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는 현실에서는 EGP보다 ESP가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5]. 우리나라에서는 ESP라고하면 주로 비즈니스 영어를 떠올리게 되는데, 법이나 의학을 위한 영어 교육이나, 좀 더 실용적으로는 관광영어나 항공영어 등 다양한 직업 현장에서의 영어를 포함한다[6]. | |
스포츠 관련 학과 대학생들의 영어와 스포츠 영어 수업에 대한 자기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 이를 위하여 스포츠 관련 전공 4학년 학생 133명이 설문에 응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스포츠 전공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 정도는 비교적 낮았는데, 이 흥미도는 영어 실력이나 다른 항목들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2. 스포츠 전공 학생들의 본인이 생각하는 본인의 영어 실력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 실력에 자신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흥미도와 관심도와도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3. 스포츠 전공자들에게 영어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그 이유로는 '운동선수나 지도자로서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많았고 '국제 스포츠 교류나 외교, 행정'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4. 일반적인 영어 수업과 차별화 된 스포츠에 초점을 둔 영어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그 이유로는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와 '향후 전공 직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가 가장 많았다. | |
ESP와 EGP의 차이는? | 지금까지 우리나라 영어 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어왔던 EGP (English for General Purposes)와 달리ESP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는 보통 ‘특수목적 영어’라고 불리며, 보다 실용적인 교육을 추구한다. EGP는 보통 학습자의 전공을 고려하지 않고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내용이나 교수법으로 교수하는 반면,ESP는 학습자의 전공과 연계하여 학습자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교수하게 된다. 이러한 ESP는 현장에서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최근 우리나라에서와 같이 취업을 중시하고 취업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는 현실에서는 EGP보다 ESP가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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