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목적 영어(ESP)로서의 스포츠 영어 교육: 스포츠관련 분야 학생들의 자기인식을 중심으로
Sports English Education as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ES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509 - 517  

김지은 (가톨릭 관동대학교) ,  유호 (가톨릭 관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포츠 관련 학과 대학생들의 영어와 스포츠 영어 수업에 대한 자기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스포츠 영어 수업에 대하여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스포츠 관련 전공 4학년 학생 133명이 설문에 응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스포츠 전공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 정도는 비교적 낮았는데, 이 흥미도는 영어 실력이나 다른 항목들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2. 스포츠 전공 학생들의 본인이 생각하는 본인의 영어 실력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 실력에 자신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흥미도와 관심도와도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3. 스포츠 전공자들에게 영어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그 이유로는 '운동선수나 지도자로서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많았고 '국제 스포츠 교류나 외교, 행정'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4. 일반적인 영어 수업과 차별화 된 스포츠에 초점을 둔 영어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그 이유로는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와 '향후 전공 직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가 가장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sports related fields about the introduction of Sports English education. For this purpose, a total of 133 students were surveyed according to a questionnaire asking about their English skills, opinion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를 들어 문법 중심으로 영어를 배웠다면, 실제 영어를 사용해야하는 현장에서는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없게 되고, 영어를 사용해야하는 직무는 회피하거나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포츠 관련 학과 대학생들의 영어와 스포츠 영어 수업에 대한 자기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스포츠 영어 수업의 형태에 대하여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인식 및 실태 조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스포츠 관련 학과 대학생들의 영어와 스포츠 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스포츠 영어 수업에 대하여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스포츠관련 전공 4학년 학생 133명이 설문에 응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스포츠 영어 수업 제안은 다음과 같다.
  • 이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는 학교에서는 스포츠 영어 수업이 전혀 개설되어 있지 않으며, EGP 과목만이 교양영어로 개설되어 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설문지는 영어 교육 전공 교수들과 체육 전공 교수들의 도움으로, 스포츠 영어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다는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문항들은 Likert 5척도로 나눈 문항들이 대부분이었고 5지 선다형 문항들도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SP가 우리나라에 적합한 이유는? EGP는 보통 학습자의 전공을 고려하지 않고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내용이나 교수법으로 교수하는 반면,ESP는 학습자의 전공과 연계하여 학습자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교수하게 된다. 이러한 ESP는 현장에서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최근 우리나라에서와 같이 취업을 중시하고 취업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는 현실에서는 EGP보다 ESP가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5]. 우리나라에서는 ESP라고하면 주로 비즈니스 영어를 떠올리게 되는데, 법이나 의학을 위한 영어 교육이나, 좀 더 실용적으로는 관광영어나 항공영어 등 다양한 직업 현장에서의 영어를 포함한다[6].
스포츠 관련 학과 대학생들의 영어와 스포츠 영어 수업에 대한 자기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이를 위하여 스포츠 관련 전공 4학년 학생 133명이 설문에 응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스포츠 전공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 정도는 비교적 낮았는데, 이 흥미도는 영어 실력이나 다른 항목들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2. 스포츠 전공 학생들의 본인이 생각하는 본인의 영어 실력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 실력에 자신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흥미도와 관심도와도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3. 스포츠 전공자들에게 영어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그 이유로는 '운동선수나 지도자로서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많았고 '국제 스포츠 교류나 외교, 행정'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4. 일반적인 영어 수업과 차별화 된 스포츠에 초점을 둔 영어 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그 이유로는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와 '향후 전공 직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가 가장 많았다.
ESP와 EGP의 차이는? 지금까지 우리나라 영어 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어왔던 EGP (English for General Purposes)와 달리ESP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는 보통 ‘특수목적 영어’라고 불리며, 보다 실용적인 교육을 추구한다. EGP는 보통 학습자의 전공을 고려하지 않고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내용이나 교수법으로 교수하는 반면,ESP는 학습자의 전공과 연계하여 학습자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교수하게 된다. 이러한 ESP는 현장에서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최근 우리나라에서와 같이 취업을 중시하고 취업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는 현실에서는 EGP보다 ESP가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성명희, 학습모형-구두의사소통기능 향상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2. 정철자, "시장 수요 조사에 근거한 한국형 의료 통역 연구", 번역학연구, 제11권, pp.151-172, 2010. 

  3. D. Douglas, Assessing language for specific purpos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4. 

  4. A. Brown, "The effect of rater variables in the developments of an occupation specific language performance test," Language Testing, Vol.12, No.1, pp.1-15, 1995. 

  5. 김현진, 성명희, "현장 친화적 ESP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모형 연구", 영어영문학연구, 제48권, 제1호, pp.85-104, 2006. 

  6. T. Dudley-Evans and M. J. St. John, Developments in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7. 유근선, "학습자 관점의 실무영어 학습에 대한 현황 연구", 비서학논총, 제9권, 제2호, pp.69-91, 2000. 

  8. 전지현, "비즈니스 영어(EBP) 교육에 관한 기초 연구 영어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213-228, 2002. 

  9. 최경희, "관광영어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요구분석", 영어어문교육, 제12권, 제3호, pp.243-266, 2006. 

  10. 황혜진, "특정목적의 영어학습을 위한 내용 중심의 언어교수법에 관한 연구", 비서학논총, 제10권, 제1호, pp.87-99, 2001. 

  11. 황혜진, "컨벤션 영어에 관한 연구", 비서학논총, 제11권, 제1호, pp.143-155, 2002. 

  12. Hutchinson and Waters,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13. 김현진, 이종복, 윤재홍, "취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실무형 ESP 교육과정 개발", 현대영어영문학, 제50권, 제2호, pp.151-175, 2006. 

  14. 신동일, "비원어민교사들의 영어수업 진행능력 평가영역개발: ESP 관점에서", 영어교육, 제58권, 제4호, pp.61-98, 2003. 

  15. J. Munby, Communicative syllabus desig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8. 

  16. 이영화, 김선재 "영어능력과 국가경제성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권, 제1호, pp.329-339, 2011. 

  17. 강문구, "영어교육의 교수방법 지식지도 서비스를 위한 온톨로지 모델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502-509,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