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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레이더와 전파 천문 업무 사이의 간섭영향 연구
The Interference Impact between Automotive Radar and Radio Astronomy Service 원문보기

통신위성우주산업연구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munication and Sapce Technology, v.9 no.3, 2014년, pp.53 - 58  

윤혜주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나노무선시스템연구실) ,  이일규 (공주대학교 전자전자제어공학부) ,  정용준 (공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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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차량용 레이더는 22~26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최근 전반적으로 위 주파수대역은 이용을 종료하는 추세이며, 차량의 사각지대 및 보행자 감지용 고해상도 차량용 레이더 도입을 위해 밀리미터파 대역 중 77~81GHz대역의 광대역 레이더로 전환할 예정이다. 그러나 현재 국제적으로 71~275GHz대역은 전파천문우주 연구를 위한 업무로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에 따라 위 대역의 차량용 레이더와 국내 전파천문업무 사이에 간섭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간섭영향을 분석하고 보호이격거리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lobal automotive radar is regulated to use the 22GHz~26GHz band. However, it plans to move to the 77~81GHz band of a broadband radar in the millimeter wave for the high resolution of pedestrian sensing and blind spot. On the other hand, the 71~275GHz band is regulated to use a radio astronom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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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77∼81㎓대역에서 차량용 레이더를 사용함에 따라 국내 전파천문업무에 미치는 간섭여부 및 간섭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77~81㎓대역에 등장하고 있는 차량용 레이더 기술과 기존의 전파천문업무 사이의 간섭영향을 분석하였다. 간섭원으로 차량용 레이더를, 희생원으로 국내 전파천문업무를 설정하였으며, 전파경로손실로써 대기 감쇠, 지구 방위를 고려한 손실 및 전파천문업무 거리와 시간비율에 따른 손실 등을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는 식 5과 같이 지구의 각 방위에 따른 거리를 고려한 손실로써 일반적인 위치 차폐 및 위치에 의한 손실을 의미한다. 방위각(Ɵh)은 35⁰, 주파수는 85㎓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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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밀리미터파 센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밀리미터파 대역은 주파수가 30㎓이상 300㎓이하의 범위이며, 파장의 길이가 밀리미터 정도이므로 밀리미터파라고 정의하였다. 밀리미터파 센서는 초음파 센서, 마이크로파 센서와 비교하여 온도, 습도 등의 기후 조건에 영향을 적게 받고 안개, 연기 등에 대한 투과력이 높으며 소형·경량화 특성의 장점을 지닌다[1]. 특히 차량용 레이더 분야는 차량의 안전 및 보행자의 보호에 대한 핵심 요소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꾸준하게 진행 중이며, 이를 운용하기 위한 추가 주파수 분배를 논의 중에 있다.
전파천문 업무에서는 어떤 대역을 사용하는가? 국제적으로 71~275㎓대역은 현재 전파천문우주 연구를 위한 업무로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국내의 경우도 국제 분배와 동일하며, 77.
밀리미터파 대역의 범위는 어떻게 되는가? 최근 무선통신 산업의 발전에 따라 밀리미터파 대역 기술은 단거리 통신, 실내 통신, 초고속 광대역 통신, 차량용 레이더 등 여러 분야에 폭 넓게 응용되고 있다. 밀리미터파 대역은 주파수가 30㎓이상 300㎓이하의 범위이며, 파장의 길이가 밀리미터 정도이므로 밀리미터파라고 정의하였다. 밀리미터파 센서는 초음파 센서, 마이크로파 센서와 비교하여 온도, 습도 등의 기후 조건에 영향을 적게 받고 안개, 연기 등에 대한 투과력이 높으며 소형·경량화 특성의 장점을 지닌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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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onghun K, "Development of 24㎓ and 77㎓ Millimeter wave FMCW Radar Systems for Car Collision Warning Applications",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1996. 

  2. ITU-R M.1452-2, "Millimetre wave vehicular collision avoidance radars and radiocommunication systems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applications", May. 2012. 

  3. Hyeonsu J, "Spectrum allocation between radio astronomy service of over 70 GHz band and other service, and spectrum selection for EESS and space research service of over 70 GHz band, and other service sharing probability", Korea Communication Agency, 2000. 

  4. Mingu G, "A study of Investigation and analysis for prohibition frequency bands of emission release" ,Korea Communication Agency, Jul. 2002. 

  5. ITU-R, "Considerations related to compatibility between the radio astronomy service and automotive applications of the radiolocation service in the 76-81 ㎓ band", Aug. 2013. 

  6. ITU-R, "System characteristics and automotive radars operating in the frequency band 77.5-78 ㎓ for sharing studies", Jun. 2013. 

  7. ITU-R, "System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radars operating in the frequency band 76-81 ㎓ for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applications, Annex 24 to Working Party 5A Chairman's Report", Jun. 2013. 

  8. ETSI EN 302 264-1 V1.1.1, "Short Range Radar equipment operating in the 77 ㎓ to 81㎓ band", 20pp, Jun. 2009. 

  9. ITU-R, "Levels of data loss to radio astronomy observations and percentage-of-time criteria resulting from degradation by interference for frequency bands allocated to the radio astronomy on a primary basi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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