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ICT 기반 스마트공장
Smart Factory Based on ICT Technology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9 no.5, 2014년, pp.62 - 71  

김현 (스마트그린라이프연구부) ,  박준희 (자율제어미들웨어연구실) ,  김근영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과) ,  박윤규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미국, 독일, 일본 등 제조 강국을 중심으로 제조업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제조업의 선진화의 핵심은 ICT 융합이며,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추진된다. 첫째는 기존 제조과정에 ICT 기술을 적용하여 자동화되고 지능화된 미래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 제조업이 노동, 자본 등의 요소 투입 의존적 성장이 아닌 ICT 기술융합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유도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는 ICT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의 생산체계를 맞춤형 제조 또는 개인화 제조로 변화시켜 신(新)제조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다. 이는 ICT 융합을 통해 제조업에 개방형 혁신을 이루고, 제조의 서비스화를 통해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배경하에서 ICT 기반의 미래 스마트공장의 개념과 관련기술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래 맞춤 또는 개인화 제조공장에서의 프로세스는 이러한 전통적인 과정이 아닌 새로운 과정으로 변화될 것이다. 고객이 자신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면, 크라우드소싱 방식으로 제품이 기획되고 디자인되며, 인터넷에 존재하는 부품 공급자들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서, 첨단화된 소규모 공장에서 제조되어, 고객에게 직접 전달되는 과정을 생각해보자.
  • 본고에서는 이러한 배경하에서 기존 제조과정에 ICT 기술을 적용하여 자동화되고 지능화된 서비스화된 미래 스마트공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작업자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서 깨진 밸브를 RFID나 카메라 등으로 인식하고 증강현실을 통해 이 밸브에 관련된 정보를 받아 어디서 어떻게 구매해서 대치할 지 알아본다. 현재 문제가 있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부품업체에 수리를 요청한다.
  • 0을 국내 현실과 비전에 대한 고려 없이 그대로 따라 한다면 우리는 시장의 Rule을 바꿀 수 없다. 후발주자인 우리는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방 본고에서는 이러한 배경에서 지금의 공장과 다른 새로운 개념에서의 미래 ICT 기반 스마트공장을 제안하고자 했다. 이 개념 자체는 Chris Anderson이 제시한 롱테일 경제학에 기반하고 있고, MIT Neil Gershenfeld 가운 영하는 Fab Lab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가설 설정

  • 과거에 제품 구매를 위해 소비자가 마트의 전시공간에 가던 것이 이제는 인터넷 검색으로 바뀌고 있고, 이로 인해 기존에 소량으로 판매되던 제품이 장기간에 지속적으로 매출을 발생시켜, 결과적으로 큰 시장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나아가 Chris Andersone 최근에 발간한 'Makers'에서 콘텐츠와 소프트웨어와 같은 비트(Bit) 세상에 집중되던 롱테일 제품이 물리 (Atom) 세상으로 전파되고 있으며,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으로 무장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커뮤니티가 이러한 움직임의 강한 추진력으로 동작하고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⑻.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