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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논문 - 축소되는 출판시장에도 성장하는 세부 시장은 있다! 원문보기

프린팅코리아 = Printing Korea, v.13 no.3 = no.141, 2014년, pp.96 - 101  

대한인쇄문화협회 (대한인쇄문화협회)

초록

대한출판문화협회와 한국출판연구소는 최근 제66회 출판포럼에서 '한국 출판의 위기 극복방안 대토론회'를 진행했다. 대토론회 발제중 고경대 문화유통북스 출판정보연구개발팀 연구원이 발표한 '문화유통북스의 통계로 본 현 단계 과제'를 게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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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품(책)에는 일정한 수명이 있다고 보고 이를 '도입-성장-성숙-쇠퇴 단계로 나누어 이 분야 도서가 어떤 생애 주기로 전개되는지를 살펴봤다. 6개월 이상 출고된 분야별 도서를 모아 부수별로 구분해 시기별 출고 경향을 집계하는 방식으로 도서의 생애 주기를 산출했다.
  • 것일까? 이러한 위축이 도서별로 어떤 추세로 전개되어 왔는지를 살펴보면서 모든 도서의 출고가 감소로 나타나는지를 조사했다. 출판시장을 미시적으로 분류, 분석하면서 향후 추세를 짚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이는 통계 정보에 실시간 접근 가능한 시스템이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서점의 POS시스템 연결이 전제돼야 한다. 참고로 영국의 출판 판매 정보 제공 서비스의 사례를 들면서 개별 출판사의 출판 위기 대응을 위한 시장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출판시장 통계정보서비스 시스템이 필요하고 이를 구현하는데 출판계의 공동 관심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 참고로 최근 4년간 다품종 소량 출고 전략으로 출고량을 유지해 온 A출판사의 최근 4년간 출고 추이를 검토해 보자.
  • 내친김에 한 걸음 더 나아가보자. 최근 4년간 문야별로 출고 층가로 나타난 '인문학' 시장의 경우 이러한 출고 증가가 출고 규모별로 보면 어떤 양상으로 전개돼 왔는지 살펴보자.
  • 조사했다. 출판시장을 미시적으로 분류, 분석하면서 향후 추세를 짚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출고 규모별로 최근 4년간 출고 추이를 집계했다<그림 2>.

가설 설정

  • (3) 분야별로는 모든 시장이 위축인가?

  • 8%가 감소해 전체 출고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반면 2010년 기준으로 출고 부수를 유지하거나 증가한 분야는 '가정.요리', '여행', '인문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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