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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프램형 방식의 파일럿 액추에이터 개발
Development of a diaphragm type actuator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3 no.2, 2014년, pp.160 - 166  

이중엽 (공급계통팀) ,  정대성 (공급계통팀) ,  한상엽 (공급계통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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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엔진용 개폐밸브는 파일럿 공압으로 포핏을 열고 스프링 힘에 의해 닫음으로써 로켓엔진의 추진제 유량을 제어한다. 현재 개발 중인 엔진용 개폐밸브는 다이어프램 액추에이터에서 압력을 제거하면 닫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이어프램을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해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특성에 따라 수명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밸브가 닫히기 시작하는 시점의 작동 유체의 압력을 결정하고, 포핏이 열리는 시점의 압력을 결정되어 힘평형이 설계되어 있다. 수명시험은 상온 유동에서 다이어프램부의 크랙에 의한 누설은 용접 부위에서 발생했다. 다이어프램 액추에이터의 작동 수명은 헬륨 파일럿 압력의 22 MPa 시험에서 61회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utoff valve of a Liquid Rocket Engines (LRE) controls the flow of propellant between turbo-pump and combustion devices of LRE using pilot pressure and spring force. The shutoff valve is closed when the pilot pressure is removed from the diaphragm type actuator. During designing process of li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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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 중에 있는 엔진용 라이트앵글 개폐밸브는 발사체 추진기관의 엔진공급계 구성품으로서 상온 또는 극저온 유체인 케로신과 액체산소의 차단과 개방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형발사체를 위해 개발 중인 액체로켓 엔진은 개방형 가스발생기 엔진이다.
  • 이미 개발이 완료된 벨로우즈 타입 액추에이터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다이어프램형(그림 2) 액추에이터를 개발했고 본 논문에서는 다이어프램형 액추에이터 개발과정의 일부인 해석과 시험 결과 부분에 대해 기술했다. 다이어프램 액추에이터의 개발을 위해 진행 된 기술들의 개발과정과 현황을 정리하였다.
  • 5~22 MPa의 헬륨을 사용하며, 파일럿을 이용한 밸브 구동 회수가 150회에 이르더라도 문제가 없어야 하는 요구조건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이어프램 액추에이터로 사용된 하스텔로이에 대해 설계를 수행하고 동시에 수명예측 및 해당 실험결과에 관해 기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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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로켓 엔진용 개폐밸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액체로켓 엔진용 개폐밸브는 파일럿 공압으로 포핏을 열고 스프링 힘에 의해 닫음으로써 로켓엔진의 추진제 유량을 제어한다. 현재 개발 중인 엔진용 개폐밸브는 다이어프램 액추에이터에서 압력을 제거하면 닫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개발 중에 있는 엔진용 라이트앵글 개폐밸브는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개발 중에 있는 엔진용 라이트앵글 개폐밸브는 발사체 추진기관의 엔진공급계 구성품으로서 상온 또는 극저온 유체인 케로신과 액체산소의 차단과 개방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형발사체를 위해 개발 중인 액체로켓 엔진은 개방형 가스발생기 엔진이다.
극저온 추진제를 사용하는 밸브가 고압의 산화제를 안정하게 개폐할 수 있어야 함에 따라 액추에이터 연결부는 어떤 방식을 채택하는가? 극저온 추진제를 사용하는 밸브의 경우 고압의 산화제를 안정하게 개폐할 수 있어야 한다[1]. 이에 액추에이터는 고압의 파일럿 압력이 입력되면 외부로 누설되지 않도록 연결부는 용접방식을 채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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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중엽, 한상엽, 이수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극저온 유동시험에서 채터링의 고찰", 항공우주기술, 제12권, 제2호, 2013, pp.108-117. 

  2. 이중엽, 이수용, "75톤 연소기용 연료개폐밸브의 특성에 대한 고찰", 항공우주기술, 제11권, 제1호, 2012, pp.84-90. 

  3. 이중엽, 허환일, "가스발생기 연료개폐밸브의 동적 거동",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4호, 2010, pp.1-9. 

  4. 전재형, 홍문근, 김현준, 이수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힘평형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7권, 제8호, 2009, pp. 812-818. 

  5. 홍문근, 이수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힘평형",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8, pp. 14-17. 

  6. 이중엽, 이수용, "솔레노이드 밸브의 고유유량 계수에 대한 시험과 성능예측", 항공우주기술지, 제10권, 제1호, pp.70-78. 

  7. 7톤 GG LOx Valve Diaphragm-case 8 결과리포트, (주)삼성테크윈 파워시스템그룹,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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