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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안전분석을 위한 낙하분산영역 예측 기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Prediction Technique of Impact Dispersion Area for Flight Safety Analysis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3 no.2, 2014년, pp.177 - 184  

최규성 (발사체품질보증팀) ,  심형석 (발사체품질보증팀) ,  고정환 (발사체품질보증팀) ,  정의승 (발사체품질보증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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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의 비행안전분석은 정상 및 비정상 비행으로 인해 발생되는 파편의 낙하점 및 낙하분산영역을 예측하여 인명, 선박 그리고 항공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게 된다. 낙하점 및 낙하분산영역 예측은 우주발사체의 비행안전분석에 필수 요소이다. 특히, 낙하분산영역은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여 예측될 수 있다. 이럴 경우, 수백회 이상의 반복 계산이 요구되는 몬테카를로 방법은 낙하분산영역을 산출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본 논문에서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 JU 변환과 다구치 방법을 적용해보고, 세가지 방안의 결과를 비교하여 낙하분산영역 계산을 위해 적합한 방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ight safety analyses concerned with Launch Vehicle are performed to measure the risk to the people, ship and aircraft using impact point and impact dispersion area of debris generated by on-trajectory failures and malfunction turns. Predictions of impact point and impact dispersion area are ess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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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력 고려시 위치 및 속도의 편차외에 비행체의 질량, 공력계수, 바람등의 불확실성 영향을 고려하게 되면 변수가 증가하여 계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보다 간단히 셋방식의 결과 비교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공력을 포함하지 않은 낙하점 모델을 대상으로 초기값인 위치 및 속도의 변수를 고려해 보았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비행안전분석 소프트웨어에 변수의 예측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어 확정모델(deterministic model)이 아닌 통계모델(stochastic model)을 사용하고 있는데, 수치적으로 일련의 난수를 반복적으로 발생해서 시뮬레이션을 하여 결과값을 얻고 분산 분석을 통해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파편의 낙하분산영역 계산을 수행하는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MCS(1,000,000회)의 낙하분산영역을 기준으로 할 때 MCS의 실험횟수가 증가하면 기준 낙하분산영역과의 오차가 줄어들고 있으며 JUT는 오차가 거의 없을 정도로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비행체의 비정상 상태에서 발생한 파편의 낙하점 추정은 공력이 작용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계산하게 된다. 공력 고려시 위치 및 속도의 편차외에 비행체의 질량, 공력계수, 바람등의 불확실성 영향을 고려하게 되면 변수가 증가하여 계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 그러나 위에서 언급된 두 방법을 비교하기 위해서 KSLV-I의 nominal 궤적 중 비행시간 200초 시점의 상태벡터(위치,속도)를 불확실성 변수로 설정하였다. 상태벡터의 좌표계는 지구고정좌표계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초기 위치, 속도 및 각 성분의 편차는 아래와 같이 임의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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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발사체의 비행안전분석이란 무엇인가? 우주발사체의 비행안전분석은 정상 및 비정상비행(조기연소종료, 비행종단시스템 작동, 폭발 및 파괴등) 으로 인해 발생되는 낙하물 또는 파편들의 낙하점 및 낙하분산영역을 계산하여 인명, 선박 그리고 항공기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중 낙하분산영역 산출은 수치적으로 일련의 난수를 반복적으로 발생시키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낙하분산영역 산출은 어떠한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가? 우주발사체의 비행안전분석은 정상 및 비정상비행(조기연소종료, 비행종단시스템 작동, 폭발 및 파괴등) 으로 인해 발생되는 낙하물 또는 파편들의 낙하점 및 낙하분산영역을 계산하여 인명, 선박 그리고 항공기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중 낙하분산영역 산출은 수치적으로 일련의 난수를 반복적으로 발생시키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가 확률적으로 의미있기 위해서는 다량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해야 하고, 결과적으로는 낙하분산영역계산의 소요시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 반복 계산되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시행횟수를 줄이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JU 변환 기법이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JU 변환 기법은 Unscented 칼만 필터의 핵심알고리즘으로서 비선형 함수를 변환하는 과정에서 자코비안(Jacobian)을 사용하여 1차원 선형화하거나 무작위로 많은 샘플을 사용하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방법과 달리 샘플간의 가중치를 설정하여 적은수의 샘플로 가우시안 랜덤 변수를 통계적으로 계산한다. 위의 기법은 비선형 함수를 선형화하는 과정에서 고차항을 고려하지 않음으로서 나타나는 문제점 및 다량의 난수 발생을 통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방법으로 인한 계산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다구치 방법은 제품을 설계할 때, 그 제품의 사용환경을 고려하여 어떠한 조건의 환경에서도 제품이 목적하는 성능을 일정하게 발휘할 수 있는 즉 가장 작은 편차로 성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강건하게 설계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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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 van der Merwe, "Sigma-Point Kalman Filters for Probabilistic Inference in Dynamic State-Space Models", In Proc. of Workshop on Advances in Machine Learning 2003. 

  2. L. Angrisani, M. D'Aupzzo, R. Schiano Lo Moriello, "Unscented Transform: A Powerful Tool for Measurement Uncertainty Evaluation", IEEE, Vol. 55, No. 3, JUNE 2006. 

  3. S. Julier, J. Uhlmann, "A General Method for Approximating Nonlinear Transformations of Probability Distributions", 1996. 

  4. S. Julier, J. Uhlmann, "Unscented Filtering and Nonlinear Estimation", Proceedings of IEEE, Vol. 92, No. 3, Aug. 2004. 

  5. Jack B. Lyle, "Use of The Julier-Uhlmann Transform for Rapid Computation of Debris Impact Dispersions", 2nd IAASS Conference "Space Safety in a Global World", 2007. 

  6. Taguchi, G., "Introduction to Quality Engineering", Asia Productivity Organization, Tokyo, 1986 

  7. F.Mistree, U. Lautenschlager, S.O. Erikstad, J.K. Allen, "Simulation Reduction Using the Taguchi Method", NASA Contractor Report 4542, 1993. 

  8. 염봉진, 변재현, 이승훈, 김성준, "실험계획 및 분석: 다구치 방법과 직교표의 활용",한국과학기술원 산학협동 공개강좌, 2010 

  9. Taguchi, G., "Introduction to Quality Engineering", Asia Productivity Organization, Tokyo,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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