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적 장애인식 교육 설계를 위한 초·중·고등학생의 장애 인식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Disability Awareness among elementary and high school students for convergence education desig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1, 2015년, pp.539 - 547  

김성진 (광주여자대학교 마음나눔교육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융합적 장애인식 교육 설계를 도출한 연구이다. 연구를 위해 J시 소재 초 중 고등학생 각 100명씩 편의표본을 추출하였다. 장애인식 교육은 장애체험, 이론교육 형태가 년 1회 빈도로 진행되고 있었다. 장애인식 집단 차이분석에서는 여학생, 학교 유형이 낮은 단계, 통합교육 경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장애인식 교육 참여 집단은 장애편견, 관심과 배려, 장애친구 수용에서 미참여 집단보다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장애인식 교육과 장애인식 간의 관계에서는 장애편견, 장애친구 수용에 영향을 미쳤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생애주기를 반영한 장애인식 교육의 연속성 확보와 융합적 교육 방법 적용, 교육 효과성 검증 매뉴얼 개발 필요성 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he study on deducing the education design for convergence of disability awareness of targeting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students located in J city.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In the analysis of group difference in disability awareness,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일련의 연장선상에서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인식 교육의 효과성 검증과 함께 융합적 교육 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검증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 차별 중 교육에서의 차별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엇인가?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이전인 2001년부터 2008년 4월 10일까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된 장애차별사건 접수는 653건이었으나, 2008년 4월 11일부터 2014년 12월까지는 7,683건으로 기하급수적 증가를 보였다. 특히 교육에서의 차별은 5.6%를 차지하고 있다[1]. 물론 법 제정에 따른 장애차별에 대한 인식 변화가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지만 우리사회의 장애편견과 그에 따른 차별은 여전히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전 세계적 현상인 인구 변화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 현상인 인구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저출산으로 인구 급감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반면 고령인구와 장애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고령화와 장애 문제는 이제 단순 사회적 이슈가 아닌 현실이자 당면과제이다.
장애차별사건 접수 추세는 어떠한가? 이러한 외적 환경변화와 달리 여전히 우리사회 구성원의 장애인식은 상대적으로 낮아 결과적으로 장애차별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이전인 2001년부터 2008년 4월 10일까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된 장애차별사건 접수는 653건이었으나, 2008년 4월 11일부터 2014년 12월까지는 7,683건으로 기하급수적 증가를 보였다. 특히 교육에서의 차별은 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THE REPUBLIC OF KOREA, Celebration debate forum for 2015 Disability Discrimination Act, 2015. 

  2. Ministry of Education, an annual report Special Education, 2015. 

  3. H. S. Seo, H. S. Kwon, The effects of disability awareness program and inclusion experienc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6(1), pp.63-82, 2009. 

  4. Jonson, D. W., Jonson, R. T., Classroom learning structure and attitudes toward handicapped students in mainstream setting. In R. L. Jones (ED),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in special education. pp.118-142, 1984. 

  5. Guralnick, M. J., Gottman. J. M., & Hammond, M. A., Effects of social setting on the friendship formation of young children differing in developmental statu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7, pp.625-651, 1995. 

  6. Stone, N., LaGreca, A., The social statu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re-examinatio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3, pp.32-37, 1990. 

  7. ablenews. 2015. 6. 5. http://www.ablenews.co.kr/News/NewsContent.aspx?CategoryCode0044&NewsCode004420150605135507965550#z. 

  8. Anderson E. H., The effective of puppetry and film in modifying student's perception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1992. 

  9. Salend, S. J., Creating Inclusive Classrooms: Effective and Reflective Practices, New Jersey Columbus, Ohil: Merrill Prentice Hall, 2001. 

  10. S. H. Lee, Y. H. Park, Children's special education. Hackjisa, 2011. 

  11. Heiman, T., Margalit, M., Loneliness, depression, and social skills among students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in different educational setting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2(3), pp.154-163, 1998. 

  12. Strain, N,. Hoyson, M., The need for longitudinal, internsive social skill intervention: LEAP follow-up outcomes for children with autism,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0(2), pp.116-122, 2000. 

  13. Y. T. Jo, Peer denied mental behavior of retarded childre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7(1), pp.103-120. 1996. 

  14. Bak, Sipertein., Protective effects of Mentally retarded on children's attitudes toward mentally retarded peer,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91, 1987. 

  15. Ray, B. M., Measuring the social position of the main streamed handicapped child, Exceptional children, 52, pp57-62, 1985. 

  16. Guralnick, M. j., Groom, J. M., Peer interactions in main streamedand specialized classroom: A comparative analysis. Exceptional children, 54, pp.415-425, 1988. 

  17. B. R. So., General Class Students' Acceptive Attitude for Development Retarded Childern in Special Classes, Ph.D dissertatio of Taegu Universtiy, pp.15-16, 2000. 

  18. S. G. Kang, H. J. Jo, Disability understanding and education, Seoul: Kyoyookbook 2003. 

  19. N. Y. Oh, J. H. Seol, Study on the Influences of Features and Satisfaction for Corporate Volunteers on the Factors of Attitude on the Disabled. Disability & Employment, 21(3), pp.153-184, 2011. 

  20. Esposito, B. G,, & Peach, W. J., Changing attitudes of preschool children toward handicapped persons, Exceptional Children, 49(4), pp.361-363, 1983. 

  21. S. S. Kim, Effects of puppetry mediated intervention on non handicapped children's attitudes toward handicapped children. Ph.D dissertatio of Taegu Universtiy, 1998. 

  22. Y. J. Lee, A Study on the Attitude Changes of Volunteers toward the Disabled. a master's thesis of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6. 

  23. King, R., Lloyd, C., Clune, A., and Allan, R., The experience of being a peer outreach volunteer : Benefits and challenges. Australian e-Journal of the Advancement of Mental Health, 8(1), pp.69-79, 2009. 

  24. S. H. Park, Korea reestablish relationships with disabilities special education and general education in inclusive education, Seoul: Kyoyookbook, 2003. 

  25. Fortini, M. E., Attitude and behavior toward students with handicaps by their non handicapped peers, Amerio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87, pp.78-84, 1987. 

  26. D. S. Lee, S. Y Kim, & J. H. Kim, etc, The Effects of Using A Disability Awareness Program for Teaching as a Currculum Infusion Approac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8(1), pp.25-46, 2011. 

  27. French. S, Simuluation exercises in disability awareness training: A crtitque. disability, Handicap & Society, 7(3), pp.257-266, 1992. 

  28. Schulz, J. B., & Carpenter, C. D., Mainstreaming exceptional students A guide of classroom teachers, Allyn and Bacon. 1995. 

  29. Gottlieb, J., Improving attitudes toward retarded children by using group discussion. Exceptional Children, 47, pp.106-111, 1980. 

  30. http://www.jejurehab.or.kr/Information_forest_together 

  31. Jonson, D. W., Jonson, R. T., Integrating handicapped students into the mainstream. Exceptional Children, 41, pp.90-98, 1980. 

  32. Y. H. Choi, H. S. Eom, The Effects of Watching TV Guidance for the Impovement of Handicap Awareness on General Children's Attuitudes of Accepting toward Handicapped Childre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44(1), pp.155-178, 2005. 

  33. H. S. Lee, Investigation on Attitudes of High school students toward Handicapped students : focused on the case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pp.24-25, 2008. 

  34. Y. H. Lim, The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Objective and Subjective attitude toward Students with Disabilities of the Rural High School Students, a master's thesis of Taegu Universtiy, 2007. 

  35. S. J, Choi, General Attitude of Students in Accepting Disabled Students in Integrated Classes of Middle Schools, a master's thesis of Taegu Universtiy, 20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