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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가스 스프링의 반력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action Force Characteristics of the Gas Spring for the Automotive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2 no.4, 2015년, pp.35 - 40  

이춘태 (Department of Automotive & Mechanical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as spring provides support force for lifting, positioning, lowering, and counterbalancing weights. It offers a wide range of reaction force with a flat force characteristic, simple mounting, compact size, speed controlled damping, and cushioned end motion. The most common usage is as a support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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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9) 그러나 이와 같은 기존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가스 스프링의 해석 및 설계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설계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반력특성 변화와 민감도해석 결과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 서는 가스 스프링의 주요 설계파라미터의 변동에 따른 가스 스프링의 주요 성능지표인 반력 특성의 변화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공압챔버는 집중 파라미터 요소(lumped parameter element)로 가정하고 챔버에서의 평균적인 온도와 압력을 계산한다. 따라서 챔버에서의 질량유량은 기체의 밀도를 온도와 압력의 함수라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1) 초기체적이 증가함에 따라 압축행정에서의 최대 반력과 압력은 감소하고, 감소율은 점차 작아짐을 알 수 있다. 또한, 인장행정 끝단에서의 반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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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 스프링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가스 스프링은 실린더, 피스톤로드, 피스톤, 오리피 스(orifice), 시일(seal) 및 기타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 다. 가스 스프링의 밀폐된 실린더에는 소량의 오일이 들어 있어 오리피스를 통한 작동속도 조절, 개폐 충 격완화 그리고 피스톤로드의 실링 및 윤활작용을 한 다.
가스 스프링는 무엇인가? 가스 스프링은 밀폐된 실린더 내에 고압의 가스를 봉입하여, 봉입된 가스압력과 피스톤의 면적 차에 의 해 반력을 발생시키고, 이러한 반력에 의해 외부의 하중을 지지하는 스프링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이러 한 가스 스프링은 주로 자동차의 테일게이트(tail gate), 트렁크리드(trunk lid), 엔진 후드(hood) 등에 사 용하여 무거운 덮개의 개폐를 용이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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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 B. Kim,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Gas Spring for Vehicle", Journal of the KSPE, Vol.15, No.11, pp.39-45, 1998. 

  2. C. H. Kim, H. M. Kim, G. S. Choi, H. I. Jung, Y. H. Jin and C. W. Lim, "A Study of Numerical Analysis for Gas Spring Operate", Proceedings of KSAE, KSAE04-Y0019, pp.146-151, 2004. 

  3. K. H. Lee, "On the Computation of Gas Flows and Convective Heat Transfer in Gas Springs", Theses of Wonkwang University, Vol.30, No.2, pp.317-334, 1995. 

  4. P. D. S. Oliveira and S. N. Vannucci, "Gas Spring with Temperature Compensation", SAE Technical Paper 2000-01-3170, 2000. 

  5. E. C. Macia and J. X. Valls, "Determine of Flow Rate Characteristics of Pneumatic Fluid Power Valves", National Fluid Power Association Technical Paper Series N92-25.2, 1992. 

  6. C. W. Park and H. Y. Kim, "A Study on the Auto-mobile Gas Spring Structural Analysis Using of Bime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22, No.1, pp.131-137, 2013. 

  7. Y. Tassay, T. Wu, J. Movellan and E. Todoro, "Modeling and Identification of Pneumatic Actuator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chatronics and Automation (ICMA), pp. 437-443, 2013. 

  8. V. Blagojevic and M. Stojiljkovic, "Mathematical and Simulink Model of the Pneumatic System with Bridging of the Dual Action Cylinder Chambers", Journal of the Mechanical Engineering - FACTA University, Vol.5, No.1, pp.23-31, 2007. 

  9. T. J. Um, "Optimization of design Parameters of a Pneumatic System", Journal of the korea fluid power systems society, No.2, Vol.4, pp.56-6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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