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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MW급 풍력발전기 사이클로이드 피치감속기 설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cycloidal pitch reducer for the 2MW-class wind turbin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9, 2015년, pp.895 - 902  

민영실 (Department of Medicinal Plant Science, College of Science Engineering, Jungwon University) ,  이형우 (Departmen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Jungw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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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이클로이드기어시스템 1단, 한 쌍의 평기어시스템, 입력 축, 출력 축,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있는 2MW급 풍력발전기용 사이클로이드 피치감속기에 대해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안정성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평기어에 대해서는 ISO 6336에 의한 기어강도해석을 통하여 안정성 여부를 평가하였다. 2MW급 풍력발전기용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고유진동 특성 해석을 수행하였고, 입력축 질량불평형, 출력축 질량불평형, 평기어 치합전달오차, 사이클로이드기어 치합전달오차 등에 발생하는 가진원에 대해 위험속도 분석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inite element analysis of a cycloidal pitch reducer for a 2 MW-class wind turbine is reviewed. The system is composed of one cycloid set, one spur gear set, an input shaft, an output shaft, and a housing. The system was also evaluated for stability by analyzing spur gear strength a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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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입력축, 출력축의 질량 불평형 및 기어치합전달오차를 고려하여 가진원을 정리하였다. 가진 주파수비는 Table 3과 같다.
  • Figure 5에서, 면압강도의 경우 접촉응력 (contact pressure)을 통해서 치면의 안정성을 확인하고, 굽힘강도는 최대토크를 통하여 기어의 치 뿌리 부분의 안정성을 확인 하였다. 치 굽힘강도의 경우에는 압축을 받는 쪽보다는 인장을 받는 쪽에 손상이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인장 영역을 주의깊게 살펴보았다. 기어의 접촉응력(contact pressure)을 살펴봤을 때에는 최대 295MPa이 발생하였으며.

가설 설정

  • 사이클로이드 기어는 입력축과 평기어 쌍 구조해석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앞의 해석에서 나온 반력 값을 사이클로이드 기어에 하중으로 가하였으며, 기어의 치에 고정하였다. Figure 8은 사이클로이드기어의 경계 조건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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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력발전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풍력발전 시스템은 블레이드, 피치드라이브, 피치베어링, 로터샤프트, 증속기, 발전기, 고속축커플링, 요드라이브, 요 베어링, 타워 및 각종 제어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명을 20년 이상 보장해야 하므로 신뢰성 있는 제품만이 시장진입이 가능한 폐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1].
피치감속기는 풍력발전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풍력발전기는 회전자 블레이드로부터 저속, 고 토크 형태의 동력이 입력되면 이를 기어박스에서 증속되어 발전기에 고속 저 토크의 동력으로 변환되는 형태로 되어 있다. 풍력발전기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중에서 피치감속기는 풍력발전기의 출력제어를 위해 피치시스템에서 블레이드를 회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2]. 외국 선진업체의 피치감속기는 유성기어구조의 감속기를 사용하고 있다.
구조해석 결과 사이클로이드 기어 부품과 출력축에 어떤 문제점이 나타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대책이 필요한가? (2) 사이클로이드 기어 부품과 출력축에 대해 구조해석을 수행하였고, 사이클로이드 커브 최대응력 102MPa, 사이클로이드 기어 최대 응력 743Me8Pa, 출력축 최대응력 752MPa, 하우징 최대응력 159MPa로 나타났다. 사이클로이드 기어의 바디부분에 응력이 높게 측정되었고, 출력축의 스플라인 및 노치부분의 응력이 높게 측정되었기 때문에 축직경 변경을 통한 응력 저감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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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 S. Hwang, Understanding of the Latest Wind Turbine, Korean Edition, Korea: A Jin, 2010. 

  2. S. Heier and R. Waddington, Grid Integration of Wind Energy Conversion System, 2nd Edition, John Wiley & Son, Ltd, pp.111-116, 2006. 

  3. J. G. Kim, Y. J. Park, G. H. Lee, Y. Y. Nam, and W. Y. Yang, "Optimum design of pitch reducer for wind turbine using genetic algorithm",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8, no. 2, pp. 185-192, 2014. 

  4. J. S. Kim, H. W. Lee, N. G. Park, Y. D. Kim, S. Y. Kim, and D. H. Lee, "Characteristic of vibration in wind turbin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6, pp. 786-795, 2011. 

  5. M. Todorv and G.Vukov, "Modal properties of drive train in horizontal-axis wind turbin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ons, Recent Trends and Challenges in Mechatronics, vol. 3, pp. 160-168, 2011. 

  6. J. S. Kim, H. W. Lee, N. G. Park, and D. H. Lee, "A study on wind load variation characteristics of wind turbine gearbo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2, pp. 267-275, 2012. 

  7. N. G. Park and H. W. Lee, "An investigation on the characteristics of gear trains of wind turb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6, pp. 806-81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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