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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4 no.12, 2015년, pp.20 - 25
최영철 (국가기술표준원) , 안효성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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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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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무인 비행체인 드론을 분류하는 방식은 아직까지 국제적으로 명확한 분류 기준이 정해져 있지는 않은 상황이나, 일반적으로 비행체의 크기, 비행반경, 목적, 비행고도, 임무 등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비행체의 크기에 따라서는 초소형/소형/중소형/중형/대형 무인 비행체로 구분될 수 있으며, 비행반경에 따라서 근거리/단거리/중거리/장거리 무인 비행체로 분류된다. 군사용 무인 비행체는 그 목적 및 임무에 따라 전술/전략/특수임무로 분류되며, 비행고도에 따라 저고도/중고도/고고도 무인 비행체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림 1은 비행체의 분류를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식 중 한 가지를 나타내고 있다. | |
드론의 최초 개발 목적은 무엇인가? | 드론의 최초 개발 목적인 군사적 용도보다 상업용으로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는 추세이며, 민간 시장에서 영상촬영, 재난감시, 농업, 물류, 방송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로 그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 2015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세계 가전 박람회 CES (Consumer Electronic Show) 에서는 상업용 드론을 위한 전용 전시관을 마련하여, 세계 각국의 다양한 산업용 드론 제품을 전시하였다. | |
항법시스템의 센서의 종류는 무엇인가? | 무인 비행체에 포함된 기술은 현재 위치와 이동경로 등을 위한 항법 시스템, 비행체의 자세 및 고도 등의 정확한 유지및 제어를 위한 제어시스템 및 하드웨어의 설계와 제작 기술, 통신 시스템 등을 기반으로 한다. [5] 항법시스템은 무인 비행체의 위치, 속도, 자세 등의 정보를 비행체에 내장된 관성센서 (Inertial Measurement Unit, IMU) 및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압센서 (Barometer), 라이더 등의 다양한 센서를 통해 획득한다. 센서에서 들어온 데이터는 각종 필터링 기법 및 센서 융합 기술을 통해 가공되어 제어 시스템에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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