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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전광표지를 이용한 국도우회정보 제공이 고속도로 운영에 미치는 효과 분석 -영동고속도로를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Providing National Highway Detour Information via Variable Message Signs on Expressway Operations - Case of Yeongdong Expressway -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6 = no.74, 2015년, pp.97 - 104  

양선필 (한국도로공사 아산천안건설준비단) ,  최윤택 (한국도로공사 R&D본부) ,  이강훈 (한국도로공사 해외사업처) ,  한음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Expressways experience chronic and recurring congestion, especially during weekends and holidays, because of the increased demands for leisure-related travel. The alternatives to solve chronic and recurring congestion may be three-fold: (1) physical expansion of expressway capacities,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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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도로공사가 운영 중인 영동고속도로 및 서해안고속도로에 설치된 VMS를 이용하여 국도우회정보를 표출하였을 때 고속도로 병목구간을 회피하기 위하여 국도를 통해 우회하는 고속도로 교통량의 우회율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는 2013년 11월 30일부터 2014년 3월 30일까지이며, 공간적 범위로는 영동고속도로 용인IC~문막IC와 42번국도 용인~문막 구간과 서해안고속도로 매송IC~서평택IC와 39번국도 양촌~서평택 구간을 대상구간으로 한다(Yang, 2014).
  • 본 연구에서는 2014년 1월 18일 영동고속도로 여주IC~문막IC의 우회교통량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본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선의 정체길이는 7.
  • 본 연구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 중인 영동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의 반복되는 지정체를 해소하고자 국토교통부와 협력하여 고속도로 본선에 설치된 VMS에 국도우회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13년 11월 30일부터 2014년 3월 30일 까지 4개월의 시범운영을 실시하였으며 대상구간은 영동고속도로의 용인IC~ 문막IC와 서해안고속도로 매송IC~서평택IC로 선정되었다.
  • 이러한 배경에서 VMS를 국도우회정보 제공 시 차량이 얼마나 우회하는지 산정하고 그에 따른 고속도로 본선의 지·정체 변화에 대한 효과분석을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여기서 교통량은 exTMS에서 제공하는 구간교통량이며, 차로 수는 여주IC~문막IC 구간의 3차로, 차두거리는 고속도로 평균 10m를 가정하였다. 속도의 경우는 분석대상 구간의 거리와 평균 정체길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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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MS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배경 하에 한국도로공사는 교통량 분산을 통한 지·정체를 줄이고자 2013년 11월 국토교통부와의 협력을 통해고속도로 VMS을 통해 국도우회정보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VMS는 특별한 수단이나 도구를 이용하지 않고 시설을 통과할 때 실시간 소통정보, 유고정보, 기상정보, 규제정보 등 전방의 상황을 표출하기 때문에 고속도로 이용자 모두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속도로 본연의 목적인 이동성을 확보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고속도로의 지₩정체를 해소하여 고속도로 본연의 목적인 이동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도로 확장공사를 통하여 본선의 용량을 증대시키는 방법, 교통수요 관리 측면에서 차량의 고속도로 진입을 억제하는 방식, 그리고 교통운영 측면으로는 교통수요의 시간적·공간적 분산을 통해 전체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도로 확장공사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교통수요 관리를 위해서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하는 등 어려움이 따른다.
고속도로 상의지·정체로 인한 문제점들을 줄이기 위한 정부 및 관련 기관의 노력은 어떤 것이 있는가? 이러한 고속도로 상의지·정체로 인한 통행시간과 혼잡비용의 증가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정부 및 관련 기관들은 이러한 혼잡을 줄이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와 고속도로 주변 우회 가능한 일반국도 등에 CCTV, 도로전광표지(variable message sign, 이하 VMS), 차량검지기 등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인 exTMS 를 구축하여 교통소통 상황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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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B., Kim, G., Seok, J., 2004a. Driver Behavior Analysis Using Internet-Based Route Choice Simulator,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No. 1D, pp. 37-43. 

  2. Choi, K., Jang, J., Kim, S., Kim, J., 2004b. Diversion Rate Analysis for Various Detour Information on VMS, Comparison-Group Method,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No. 6D, pp. 873-880. 

  3. Choi, Y., Choi, K., 2008. A Methodology for Estimating Diversion Flows on Expressway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1, pp. 7-16. 

  4. Choi, J., Seong, H., Kim, S., Park, J., Kang, W., 2010.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Traveler Detour Making Behavior for Providing Freeway VMS Inform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Vol. 9 No. 3, pp. 41-50. 

  5. Jang, J., Moon, B, Choi, K., 2005. Assessment of Diversion Rat by Detour Traffic Information Provision in Freewa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5, No. 2D, pp. 221-226.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Guideline for Investment Assessment of Transportation Facilities. 

  7. Yang, S., 2014. Analysis of Effects of Providing the National Highway Detour Information via Variable Message Sign in Traffic Patterns,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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