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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은 항상 옳은가? 거래 의존성과 비선형 관계를 고려한 공급사슬 협력에 대한 재고찰
Does it Always Pay to be Collaborative? Supply Chain Collaboration Revisited in the Consideration of Supplier-Buyer Dependence and Curvilinear Relationship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40 no.3, 2015년, pp.73 - 95  

이수열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ms have reexamined and restructured their supply chain based on a long-term and partnership perspective as a firm's competitive advantage increasingly relies on its supply chain capability. A number of scholar works has provided evidence to support the positive effects of supply chain collabora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력은 어떤 주제로 자리매김했는가? 협력은 1990년대 후반 이후 지금까지 공급사슬관리뿐 아니라 기업 경쟁력 원천을 찾는 경영학의 여러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자리매김해 왔다. 적은 수의 공급사와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공급사 선정에서 내재된 역량을 평가하고 공급사와 정보를 공유하며 공동개발을 강화하고 지식을 이전하고 신뢰에 기반을 둔 파트너십을 강조하는 협력적인 공급사슬 관리 방식이 산업계에 확산되었다[4-7, 9, 24, 40, 44, 52].
의존도 비대칭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상대방에 대한 의존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거래관계에는 의존도 비대칭성(dependence asymmetry)이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비대칭은 결국 힘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의존도와 힘은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한다[17]. 결국 협상력 또는 의존도는 거래관계 특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가 된다.
공급사슬 협력에 핵심적인 구성요소는? 공급사슬 협력에 관한 유사 개념들은 공통적으로 둘 이상의 기업이 자율적으로 공동의 목적과 상호이익을 위하여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 관계를 설명하고 있으며[15], 핵심적인 구성요소는 공동의 목표, 정보공유, 계획과 실행과정의 조정, 물리적 자원의 공동활용, 쌍방향 의사소통, 지식의 이전과 공유를 포함한다[30, 51]. 이 연구는 공급사슬 협력이 갖는 여러 세부 차원을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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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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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서창수, 김철수, "구매자-공급자간의 상호신뢰가 협업과 공급사슬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동통신산업을 중심으로", 경영과학, 제25권, 제1호(2008), pp.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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