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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2 no.12, 2015년, pp.3 - 9
송용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주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상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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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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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무선망의 궁극적인 목적은? | 철도무선망의 궁극적인 목적은 LTE를 기반으로 한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제어 정보의 seamless한 정보 전달과 철도 종사자들간의 통화에 대한 임무수행의 실현에 있다. 유럽은 이미 GSM-R을 적용 사용하고 있지만 국내 통신은 CDMA를 도입하고 있었기에 도입하기 어려웠다. | |
최근 이동통신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철도 무선망은 어떤 역할을 추가시켰는가? | 이전에 철도 무선망은 단순히 Voice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동통신의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열차 제어 정보를 같이 보내는 등 여러 가지 서비스를 추가 시키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유럽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 |
철도 무선망을 구축하기 위한 대표적인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 •열차제어를 위한 데이터 service: 차상 및 지상 사이에서 열차 위치 및 열차 상태, Moving Authority(MA)와 관련된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철도무선망은 끊김 없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 높은 가용성을 요구 받는다. 이런 연유로, LTE-R에서의 수신 신호 크기는 95% coverage 기준 95dBm(220km/h 이하)이상이 되도록 요구되며, 이는 GSM-R에서도 마찬가지이다. •coverage 이중화: 높은 망 가용성을 위해서, 망 장비와 더불어 무선 coverage에 대해서도 이중화를 고려해야 하고, 이를 통해 차상 단말이 hot-standby 개념으로 두 개의 RU와 동시에 통신을 하고, 특정 RU가 고장이 발생해도 전체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한다. •영상 기반 감시: 무인운전인 경우, 영상을 통해 객실을 원격으로 감시하는 것이 필수이다. 또한, 영상 감시를 통해 기관사들은 터널이나 건널목과 같은 주요 선로 주위 시설물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이런 지점에 대한 안전성을 점검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LTE-R은 영상 streaming을 실시간으로 하는 기능을 가지도록 요구되며, 이는 GSM-R을 통해서는 제공하기 어려운 것이다. •철도 음성 통신: 철도 환경에서의 음성 통신은 일반 LTE에서는 요구되지 않는 일부 특정 기능을 요구한다. LTE-R은 열차 운행과 관련된 정보를 기관사 및 역사 직원, 관제사와 공유를 할 수 있도록 그룹 음성 통신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LTE-R은 특정 지역에 있는 직원들에게 그룹 통신 혹은 방송 통신을 하기 위한 호 설정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LTE-R은 긴급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 관제사에게 긴급 통화를 시도하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우선순위 및 가로채기: 긴급한 경우 특정 음성 통화는 높은 우선순위를 가져야 한다. 이런 호에 대해서는 LTE-R은 더높은 우선순위로 생성이 되고 필요에 따라서 우선순위가 낮은 다른 호 연결을 끊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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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el Spaans, UIC (2013), UIC Future Railways Mobile Telecommunication Systems Solutions upcoming Project, UIC Global Signaling & Telecom Conference, India
윤병식외 5"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 기술 및 표준화 동향"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6권 제6호
ETCS/GSM-R "Quality of Service - Operator Analysis," ver. 1.0, 2005.10.
ERTMS/ETCS, "SUBSET-093, GSM-R Interfaces Class 1 Requirements," issue 2.3.0, 2005.10.
TTA TTAK.KO-06.0390, Functional requirements for public safety LTE, 2015
Netmanias 기술문서: LTE QoS - SDF vs. EPS Bearer 2011년 8월 12일
Digital cellular telecommunications system (Phase 2+); 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 (UMTS); LTE; Policy and charging control architecture (3GPP TS 23.203 version 12.6.0 Release 12
Netmanias 기술문서: LTE Policy and Charging Control (PCC) 2013.
김주엽 외4, "Automatic Train Control over LTE: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October 2015
A. Sniady and J. Soler, "LTE for Railways: Impact on Performance of ETCS Railway Signaling," IEEE Vehic. Tech.Mag., vol. 9, no. 2, June 2014, pp. 69- 75
M. Hata, "Empirical formulas for propagation loss in land mobile radio service, IEEE Trans. Veh. Technol., vol. 29, no. 3, Aug. 1980, pp. 317-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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