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운동장은 체육활동 외에도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여가 활동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공간이다. 본 연구는 운동장 조성 및 잔디관리 현황 조사를 통하여 천연잔디학교 운동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학교 운동장 잔디의 품질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경기도내에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 40개소를 방문하여 운동장관리 관계자와의 질문 답변과 현장조사 결과 학교당 운동장 면적은 평균 $3,890m^2$, 1인당 운동장 면적은 평균 $12m^2$로 나타났다. 운동장 잔디관리는 학교 관계자에 의한 자체 관리가 조사 대상 학교의 95%로 나타났고, 잔디관리 비용은 조사된 학교의 대부분인 90%가 5백만원 이하의 적은 비용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었다.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의 문제점으로는 잔디관리의 어려움과 잔디관리에 소요되는 비용 부담 등으로 나타났다. 운동장 잔디관리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잡초관리와 관수작업으로 나타났다. 학교 운동장은 조사대상의 97.5%가 한국잔디로 조성되어 있었으며 시비 년2회, 깎기 년6회, 잡초방제 월2회, 관수는 위조발생시 처리하는 수준으로 나타나 많은 학교가 최소관리 수준에서 잔디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 운동장의 잔디상태는 양호한 곳이 14개소, 개선을 요하는 수준에 있는 학교가 26개소로 관배수시설 확충과 함께 기본적인 잔디관리 수준을 높임과 동시에 잔디보식, 통기, 배토 등과 같은 적극적인 갱신작업을 통하여 운동장 잔디 품질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학교 운동장은 체육활동 외에도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여가 활동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공간이다. 본 연구는 운동장 조성 및 잔디관리 현황 조사를 통하여 천연잔디학교 운동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학교 운동장 잔디의 품질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경기도내에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 40개소를 방문하여 운동장관리 관계자와의 질문 답변과 현장조사 결과 학교당 운동장 면적은 평균 $3,890m^2$, 1인당 운동장 면적은 평균 $12m^2$로 나타났다. 운동장 잔디관리는 학교 관계자에 의한 자체 관리가 조사 대상 학교의 95%로 나타났고, 잔디관리 비용은 조사된 학교의 대부분인 90%가 5백만원 이하의 적은 비용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었다.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의 문제점으로는 잔디관리의 어려움과 잔디관리에 소요되는 비용 부담 등으로 나타났다. 운동장 잔디관리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잡초관리와 관수작업으로 나타났다. 학교 운동장은 조사대상의 97.5%가 한국잔디로 조성되어 있었으며 시비 년2회, 깎기 년6회, 잡초방제 월2회, 관수는 위조발생시 처리하는 수준으로 나타나 많은 학교가 최소관리 수준에서 잔디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 운동장의 잔디상태는 양호한 곳이 14개소, 개선을 요하는 수준에 있는 학교가 26개소로 관배수시설 확충과 함께 기본적인 잔디관리 수준을 높임과 동시에 잔디보식, 통기, 배토 등과 같은 적극적인 갱신작업을 통하여 운동장 잔디 품질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Forty schools having natural turf playgrounds were investigated by on-spot investigation and oral interviews with relevant school officials to find out basic information on turfgrass management practices of school playgrounds in Gyeonggi province. Average area of playground was $3,890m^2$...
Forty schools having natural turf playgrounds were investigated by on-spot investigation and oral interviews with relevant school officials to find out basic information on turfgrass management practices of school playgrounds in Gyeonggi province. Average area of playground was $3,890m^2$ per school and $12m^2$ per student. Ninety five percent of turf playgrounds were managed by school staff and ninety percent of schools spent less than 5 million won per year for turf management. The difficulties in turfgrass management were considered as a major challenge for the schools, followed by turfgrass management cost. Among the management practices, school officials pointed out weed management as the most difficult work, followed by irrigation. The average number of fertilization and mowing was 2 and 6 times per year, respectively. About the half of playgrounds were irrigated only when there was wilting symptom. Zoysiagrass was the most popular choice for the school playgrounds and only three school playgrounds were established with pop-up irrigation system. Fourteen school playgrounds had good turf quality but the rest of school playgrounds had inadequate turf quality requiring minor or full renovation.
Forty schools having natural turf playgrounds were investigated by on-spot investigation and oral interviews with relevant school officials to find out basic information on turfgrass management practices of school playgrounds in Gyeonggi province. Average area of playground was $3,890m^2$ per school and $12m^2$ per student. Ninety five percent of turf playgrounds were managed by school staff and ninety percent of schools spent less than 5 million won per year for turf management. The difficulties in turfgrass management were considered as a major challenge for the schools, followed by turfgrass management cost. Among the management practices, school officials pointed out weed management as the most difficult work, followed by irrigation. The average number of fertilization and mowing was 2 and 6 times per year, respectively. About the half of playgrounds were irrigated only when there was wilting symptom. Zoysiagrass was the most popular choice for the school playgrounds and only three school playgrounds were established with pop-up irrigation system. Fourteen school playgrounds had good turf quality but the rest of school playgrounds had inadequate turf quality requiring minor or full re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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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조사는 경기도내 천연잔디 운동장을 보유한 학교를 대상으로 조성 및 관리 현황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천연잔디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학교 운동장은 체육활동 외에도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여가 활동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공간이다. 본 연구는 운동장 조성 및 잔디관리 현황 조사를 통하여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학교 운동장 잔디의 품질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경기도내에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 40개소를 방문하여 운동장관리 관계자와의 질문 답변과 현장조사 결과 학교당 운동장 면적은 평균 3,890 m2, 1인당 운동장 면적은 평균 12 m2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경기도내 각 학교 운동장의 종합적인 잔디상태를 기준으로 조사대상인 40개 학교를 “양호(A)”, “보통(B)”, “미흡(C)”의 3개 그룹으로 분류하였다(Table 5).
조사내용은 4개 분야의 총 25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잔디 운동장 조성면적, 운동장 지반구성, 배수시설, 관수장치 설치 여부 등과 같이 운동장 조성과 관련된 분야 7개 항목, 잔디관리 주체, 유지관리 비용, 깎기 횟수, 시비 횟수, 잡초 방제 횟수 등 주요 관리작업을 포함하는 잔디관리 분야가 7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학생수, 체육관 등 부대시설 여부, 천연잔디 운동장에 대한 만족도 등과 같은 기본 정보 분야 7개 항목, 나머지 4개 항목은 운동장 사용관련분야로 잔디 운동장에 대한 학생들 사용제한 여부, 지역 주민에 대한 개방 여부 등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학생수, 체육관 등 부대시설 여부, 천연잔디 운동장에 대한 만족도 등과 같은 기본 정보 분야 7개 항목, 나머지 4개 항목은 운동장 사용관련분야로 잔디 운동장에 대한 학생들 사용제한 여부, 지역 주민에 대한 개방 여부 등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조사결과는 빈도분석을 주로 사용하였고 운동장의 잔디상태와 잔디관리 수준을 비교하기 위하여 학교 운동장 잔디상태를 양호, 보통, 미흡 등의 3개 그룹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40개 학교를 각각 방문하여 잔디 운동장 조성과 잔디관리 중심으로 미리 작성된 설문서를 가지고 학교 관계자와의 면접 조사와 운동장 현장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조사내용은 4개 분야의 총 25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잔디 운동장 조성면적, 운동장 지반구성, 배수시설, 관수장치 설치 여부 등과 같이 운동장 조성과 관련된 분야 7개 항목, 잔디관리 주체, 유지관리 비용, 깎기 횟수, 시비 횟수, 잡초 방제 횟수 등 주요 관리작업을 포함하는 잔디관리 분야가 7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학교 운동장 현황조사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경기도내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을 보유하고 있는 48개의 학교 중 방문조사가 가능하였던 40개소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40개 학교를 각각 방문하여 잔디 운동장 조성과 잔디관리 중심으로 미리 작성된 설문서를 가지고 학교 관계자와의 면접 조사와 운동장 현장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조사내용은 4개 분야의 총 25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학교 운동장 현황조사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경기도내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을 보유하고 있는 48개의 학교 중 방문조사가 가능하였던 40개소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40개 학교를 각각 방문하여 잔디 운동장 조성과 잔디관리 중심으로 미리 작성된 설문서를 가지고 학교 관계자와의 면접 조사와 운동장 현장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경기도내 천연잔디 운동장 전체 48개소 중 40개소에 대한 현황을 조사한 결과(Table 1), 초등학교 운동장이 19개소로 가장 많은 분포를 보였고 학교당 학생수도 평균 97명으로 가장 적었다. 이는 천연잔디 운동장 특성상 학생 밀도가 높을 경우 활용 빈도가 높아 심한 답압과 잔디 마모로 인해 유지 관리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활동량이 적고 학생수가 적어 잔디 훼손 우려가 적은 초등학교 에서 천연잔디의 선택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일부 학교에서는 잡초발생이 너무 많아 손제초로 방제가 불가능한 수준에 이른 경우도 있어 방학기간 등을 이용한 최소한의 제초제 사용이 검토되어야할 것으로 여겨진다. 관수에 있어서는 경기도내 40개소 중 6개 학교는 관수자체를 하지 않는 것으로 답하였고, 21개 학교는 잔디의 위조증상이 보일 때 만 관수하는 것으로 나타나 관수 관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앞서 잔디관리의 애로 사항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동관수 장치를 대부분의 학교에서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잔디 운동장으로서의 기능 회복을 위해 부분적 또는 전면적인 잔디 식재 등 많은 개선이 요구되어 “미흡”인 C그룹으로 평가된 곳이 13개소로 전체 학교 중 65%가 적극적인 개선 및 잔디관리 향상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룹별 분석에서 연간 잔디 관리 비용은 A그룹이 5백만원 수준, B그룹이 1~2백만 원, C 그룹이 백만 원 이하 수준으로 조사되어 관리비용 투입이 높은 학교에서 잔디품질이 양호한 경향으로 나타났다. 학생1인당 운동장 면적은 잔디품질이 미흡으로 평가되었던 C그룹에서 가장 작은 6.
학교 운동장 잔디관리는 대부분 학교 교직원에 의한 자체 관리였으며, 2개 학교 운동장만이 잔디관리 업체에 의한 전문가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경기도내 학교 운동장 잔디관리는 재원 부족으로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소관리 위주의 관리형태가 보편화 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현재의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 지반조성, 관배수 시설, 관리 수준, 잔디관리 비용, 잔디관리자 등 미흡한 환경을 고려할 때 높은 관리 수준을 요하는 한지형 잔디를 학교 운동장에 적용하기 보다는 휴면기간이 긴 단점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기후에 잘 적응하여 가뭄에 강하고(Turgeon, 1996) 환경적응성이 좋은 한국잔디의 사용이 무난할 것으로 판단된다.
8회로 적었다. 또한 깎기, 잡초제거, 관수 수준에서도 잔디품질이 미흡으로 평가된 C그룹에 비해 양호한 A그룹에서 주요 잔디관리 수준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천연잔디 운동장은 조성 후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잔디관리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함은 물론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의 확대보급을 위해서는 기존 잔디 운동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잔디밭 잡초방제에 있어서의 어려움은 학교 운동장의 특성상 제초제와 같은 약제를 사용하지 않고 손제초 위주로 잡초방제가 이루지고 있어 잡초제거가 쉽지 않고 지속적인 인력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두 번째로 많은 애로 사항으로 잔디밭 관수는 대부분의 학교가 팝업식 자동관수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고 이동식 수도용 호수를 이용한 스프링쿨러식 관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많은 학교들이 잔디 운동장 조성시 사후 잔디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과 비용 문제 등으로 관배수 등의 기본 시설에 소홀했던 것으로 판단되었다.
한국잔디는 1,000 m2 당 연간 약 10~24 kg의 질소가 필요함을(Brosnan and Deputy, 2008) 감안할 때 학교 운동장 잔디의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적절한 시비가 최우선 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시비 횟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잔디깎기 횟수는 연중 횟수가 3회 이내인 학교가 절반에 가까운 19개소 나타났으며, 전체 평균 6.4회로 조사되었으나 학교에 따라 깎기 횟수에 큰 차이를 보였다.
학교 운동장 잔디관리의 주요 작업으로는 시비, 깎기, 관수, 잡초방제, 배토, 통기작업 등을 들 수 있는데 경기도내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 잔디관리의 주요 현황은 Table 3과 같다. 잔디 생육과 품질에 가장 관계가 깊은 시비와 관련해서는 40개소 중 30%인 12개 학교가 시비를 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연 1회 시비가 14개소, 2회 시비가 7개소로 40개소의 학교 중 33개소가 연 2회이하의 시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잔디 운동장으로서의 기능 회복을 위해 부분적 또는 전면적인 잔디 식재 등 많은 개선이 요구되어 “미흡”인 C그룹으로 평가된 곳이 13개소로 전체 학교 중 65%가 적극적인 개선 및 잔디관리 향상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된 학교 운동장 중에서 1개소를 제외한 모든 학교 운동장의 잔디는 한국잔디로 조성되어 있어 한국잔디에 대한 선호도가 절대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곳만이 켄터키블루그래스로 조성되어 있었으나 한지형 잔디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한국잔디로 전환 중에 있었다(Table 4). 운동장 지반은 80%가 지하 배수관이 매설되어 있지 않은 흙지반 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나머지 20%만이 배수관이 설치된 모래 지반으로 운동장의 답압을 완화하고 잔디의 지하부 생육과 배수를 고려한 지반조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는 천연잔디 운동장 특성상 학생 밀도가 높을 경우 활용 빈도가 높아 심한 답압과 잔디 마모로 인해 유지 관리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활동량이 적고 학생수가 적어 잔디 훼손 우려가 적은 초등학교 에서 천연잔디의 선택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한 40개 학교의 총 학생수는 13,042명으로 학교당 평균 학생수는 326명이었고,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함께 있는 학교에서 890명으로 가장 많게 나타났다.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학생 입장에서 “만족” 또는 “매우 만족”으로 답한 비율은 88%인 35개소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Fig. 4).
운동장 잔디관리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잡초관리와 관수작업으로 나타났다. 학교 운동장은 조사대상의 97.5%가 한국잔디로 조성되어 있었으며 시비 년2회, 깎기 년6회, 잡초방제 월2회, 관수는 위조발생시 처리하는 수준으로 나타나 많은 학교가 최소관리 수준 에서 잔디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 운동장의 잔디상태는 양호한 곳이 14개소, 개선을 요하는 수준에 있는 학교가 26개소로 관배수시설 확충과 함께 기본적인 잔디관리 수준을 높임과 동시에 잔디보식, 통기, 배토 등과 같은 적극적인 갱신작업을 통하여 운동장 잔디품질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5%가 한국잔디로 조성되어 있었으며 시비 년2회, 깎기 년6회, 잡초방제 월2회, 관수는 위조발생시 처리하는 수준으로 나타나 많은 학교가 최소관리 수준 에서 잔디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교 운동장의 잔디상태는 양호한 곳이 14개소, 개선을 요하는 수준에 있는 학교가 26개소로 관배수시설 확충과 함께 기본적인 잔디관리 수준을 높임과 동시에 잔디보식, 통기, 배토 등과 같은 적극적인 갱신작업을 통하여 운동장 잔디품질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경기도내 40개소중 50%인 20개소는 잔디 보호가 필요한 불량한 조건에서는 최소한의 기간 동안 학생들의 잔디 운동장 사용을 제한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학생이 아닌 지역주민 또는 민간인에 대한 학교 잔디 운동장의 사용 제한은 이보다 더 높은 68%인 27개소로 주로 잔디 보호를 목적으로 개방 자체를 하지 않거나 잔디 피해 최소화를 위한 선택적인 개방만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잔디 운동장의 민간인 사용 제한은 공공시설에 대한 민간인에 대한 개방이 확대되는 추세여서 지역 주민의 이해와 협력이 없이는 천연잔디 운동장 조성 자체가 어려울 수 있으며, 조성 후 이용에 따른 잔디품질유지에도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후속연구
이에 비추어 볼 때 학생수에 비해 적정수준 이하의 작은 잔디 운동장을 가진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경우 잔디관리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또한 운동량과 활동량이 많은 남학생이 있는 중학교, 고등학교에 천연잔디 운동장을 조성할 경우 사후 관리 및 이용을 위하여 학생 1인당 적절한 잔디면적 확보가 가능 한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운동장 잔디 표면을 고르게 하고, 탯취 분해를 촉진하며, 학교 운동장 특성상 빈번한 사용으로 인한 잔디 훼손으로 부터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수행되는 배토작업은 40개 학교 중 13개소에서 수행되었고, 과도한 답압으로 인한 잔디 생육장애 우려가 큰 운동장에 유용한 잔디밭 갱신작업인 통기작업은 4개 학교에서 만이 수행되었다. 위와 같은 주요 잔디관리 작업인 시비, 깎기, 관수 등을 통한 학교 운동장 잔디관리 상황을 볼 때 경기도내 학교 운동장 잔디관리 수준은 기본 관리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잔디 운동장품질과 이용률 향상을 위해서는 앞으로 잔디관리 측면에서 많은 개선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운동장을 새로 조성할 경우 어떤 운동장을 선택할 것이냐?”의 질문에서는 천연잔디 운동장 40 개소중 28개소(70%)는 다시 천연잔디 운동장, 6개소가 인조잔디 운동장, 5개소는 마사토 운동장을 선택하겠다는 응답을 보였다(data not shown). 이러한 결과는 향후 천연잔디 운동장 확대 보급 시 운동장 조성시설, 잔디관리 및 운동장 활용 면에서 해당 학교에 적합한가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학생과 교직원이 만족하는 천연잔디 운동장 보급이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깎기, 잡초제거, 관수 수준에서도 잔디품질이 미흡으로 평가된 C그룹에 비해 양호한 A그룹에서 주요 잔디관리 수준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천연잔디 운동장은 조성 후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잔디관리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함은 물론 천연잔디 학교 운동장의 확대보급을 위해서는 기존 잔디 운동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운동장은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학교 운동장은 학교 체육시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곳으로 활발한 신체 활동이 요구되는 청소년 시기에 학생들의 체육 활동을 비롯하여 정규 수업이 끝난 후 다양한 놀이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와 여가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또한 정서적, 신체적 건강 증진의 장소이자 학생들과의 상호 관계를 통해서 사회성을 함양하는 장소이기도 한 중요한 학교 공간의 일부이다(Cho and Oh, 2013; Lee, 2013; Gang and Sim, 2010). 또한 지역 주민에게는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생활 체육의 공간이기도 하다(Lee et al.
학교 운동장은 그 지역 주민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또한 정서적, 신체적 건강 증진의 장소이자 학생들과의 상호 관계를 통해서 사회성을 함양하는 장소이기도 한 중요한 학교 공간의 일부이다(Cho and Oh, 2013; Lee, 2013; Gang and Sim, 2010). 또한 지역 주민에게는 주 5일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생활 체육의 공간이기도 하다(Lee et al., 2015; Park and Cho, 2007).
운동장 조성 후 유지 및 개보수에 필요한 관리 비용은 어디에 의존하고 있는가?
지원대상 학교의 선정기준에 학생수, 인구수, 거주밀도가 높은 곳이 우선순위에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지원 하에 조성되는 학교 운동장은 학생 및 지역 주민의 공동 활용을 위해 운동장 의무개방이 전제 조건으로 되어있어 천연잔디 운동장 특성상 불리한 선택에 놓여있다. 또한 운동장 조성 후 유지 및 개보수에 필요한 관리 비용은 전적으로 학교 자체 재원에 의존하고 있다. 천연잔디와는 달리 인조잔 디로 조성하였을 경우에는 설치 후 일정기간 동안 사후 보증기간으로 최소한의 관리비용 만으로도 운동장 관리가 가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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