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통일신라시대 주택의 평면유형 분석 - 경주 신라왕경 발굴유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lane Type of House in Unified Silla Period - Focused on the Capital Remains of Silla in Gyeongju -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6 no.6, 2015년, pp.139 - 146  

이정미 (중부대학교 공과대학 건축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lane type of main building relics of unified Silla period house site which excavated in Gyeongju city after 1990s was classified and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 of them was investigated. The chronology of building relics in Silla capital city site was mostly known as 8-9th c...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황룡사지 동편유적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1990년대 이후 축적된 경주시의 왕경유구 발굴성과 중 특히 주택 중심건물로서의 가능성이 있는 건물지를 선정하여 평면의 유형 및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현재 왕경유적의 중심연대는 대부분 전성기 통일신라(8-9세기)로 분석되고 있다.
  • 따라서 연구의 대상은 황룡사지 동 편유구(이후 S1E1지구)와 재매정지4), 인왕동 412번지5), 첨성대 남편 건물지6)와 동천동 792-3번지7), 동천동 72번지8), 인왕동 왕경유적II9), 인왕동 557번지 유적10) 중 측면 2칸 혹은 칸의 규모가 4 m 이상인 대규모 건물지를 중심으로 평면의 유형을 분석하고, 통일신라시대 주택 중심건물(室)의 건축적 특징을 고찰하고자 한다.
  • 그러나 왕경유구는 대부분 중심연대가 8-9세기로 알려져 지역적 범위 및 시간적 범위가 일치하므로, 황룡사지 동편유구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현재까지 발굴된 왕경유구의 평면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경주시에서 발굴된 주택관련 유구가 운데 측면 칸수가 2칸 이상이거나, 단칸의 규모가 4 m 이상인 건물지를 주택의 중심건물(室)로 규정하고 평면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 경주시에서 발굴된 8-9세기의 왕경유구 중 주택의 중심건물(室)로 판단되는 건물지를 선정하여 평면의 유형을 분류하고, 건축적 특징에 관하여 고찰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더욱이 [Figur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c) 인왕동 557 번지의 경우 기둥 사이에 보조기둥 적심을 두어 구조를 보강하고 있으므로, b) 재매정 17번 건물과는 차이가 있다. 단정하기 어려우나 재매정과 같이 커다란 부재를 구 할 수 있는 경제력의 상류계층 주택이 아닌 경우 칸의 규모를 확장하기 위하여 인왕동 557번지와 같이 보조적심을 사용하였을 가능성도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주시의 신라왕경에 관한 연구는 언제 누구로부터 시작되었는가? 경주시의 신라왕경에 관한 연구는 1920년대 일본 학자들로부터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 한국 학자들에 의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후 1990년대에는 경주시의 고고학적 발굴조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신라왕경의 도로 및 건물 유구에 관한 자료가 축적되었으며, 고고학 및 역사·도시에 관한 연구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었다.
한국 학자들에 의해 경주시의 신라왕경에 관한 연구가 진행된 시기는 언제인가? 경주시의 신라왕경에 관한 연구는 1920년대 일본 학자들로부터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 한국 학자들에 의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후 1990년대에는 경주시의 고고학적 발굴조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신라왕경의 도로 및 건물 유구에 관한 자료가 축적되었으며, 고고학 및 역사·도시에 관한 연구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었다.
고고학 및 역사·도시에 관한 연구 중 신라 왕경의 연구에 새로운 국면을 제시한 조사는? 이후 1990년대에는 경주시의 고고학적 발굴조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신라왕경의 도로 및 건물 유구에 관한 자료가 축적되었으며, 고고학 및 역사·도시에 관한 연구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었다. 특히, 2002년 1)에는 1987년부터 십여 년에 걸쳐 연차적으로 발굴조사가 실시되었던 황룡사지 동편(S1E1지구)의 조사가 완료됨으로 그동안 도시구조의 복원안을 제시하는데 집중되었던 신라 왕경의 연구에 새로운 국면을 제시하였다. 그동안 『三國史記』「屋舍」條의 해석에 의존해 온 통일신라시대 주택의 연구에서 황룡사지 동편유구는 문헌사료와 실제 유구의 비교분석이 가능한 자료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Jang, K. (2006). China Ancient Architecture Culture. China: China Machine Press. 

  2. Jeon, J. D. (2014).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and Characteristics of the Silla's Capital Remains in Gyeongju Dongcheon-dong. The Journal of the Center of Research For Silla Culture, 43, 397-431. 

  3. Lee, J. M. (2010). A Study on the Urban Housing in Unified Silla Dynast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ing & Design, 26(5), 241-248.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