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안경원 고객에 대한 군집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세분시장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안경원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지표로 삼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방법: 2015년 3월 10일부터 3월 31일 사이에 서울 및 경기북부지역의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v.1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가치관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시장세분화를 위한 군집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가치관에 근거하여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중도가치 지향 집단", "고도가치 지향 집단", "고도가치 지향 비종교 집단"의 3가지 군집으로 고객을 분류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누진굴절력렌즈의 마케팅 전략은 "중도가치 지향 집단"에서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하는 전략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군집분석을 통하여 시장을 세분화한 결과 3가지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누진굴절력렌즈의 가장 중요한 고객은 "중도가치 지향 집단"에서 41세 이상의 자영업자임을 알 수 있었다.
목적: 안경원 고객에 대한 군집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세분시장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안경원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지표로 삼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방법: 2015년 3월 10일부터 3월 31일 사이에 서울 및 경기북부지역의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v.1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가치관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시장세분화를 위한 군집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가치관에 근거하여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중도가치 지향 집단", "고도가치 지향 집단", "고도가치 지향 비종교 집단"의 3가지 군집으로 고객을 분류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누진굴절력렌즈의 마케팅 전략은 "중도가치 지향 집단"에서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하는 전략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군집분석을 통하여 시장을 세분화한 결과 3가지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누진굴절력렌즈의 가장 중요한 고객은 "중도가치 지향 집단"에서 41세 이상의 자영업자임을 알 수 있었다.
Purpose: We analyse characteristics of optical shop customer's segmented market by using clustering analysis, and we expect it would be a useful indicator of marketing strategy for optical shops. Methods: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10 to March 31, 2015. The survey asked customers who have visit...
Purpose: We analyse characteristics of optical shop customer's segmented market by using clustering analysis, and we expect it would be a useful indicator of marketing strategy for optical shops. Methods: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10 to March 31, 2015. The survey asked customers who have visited optical shops in Seoul and Northern Gyeonggi-do regions, and analyzed by utilizing SPSS v.10.0 statistical package program. The analysing methods ar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bout variable of values, clustering analysis for market segmentation, and crosstabs. Results: The market is segmented based on values. In the process of establishing marketing strategy, it is useful to establish strategy by classifying customers into 3 types of cluster; "middle level value oriented cluster", "high level value oriented cluster", "high level value oriented and non-religious cluster". In marketing strategy of progressive lenses, it turned out that the most important strategy is to target self-employed person in "middle level value oriented cluster". Conclusions: As a result of market segmentation by using clustering analysis, it was classified into 3 types of cluster, and we found that most important customer for progressive lenses is self-employed person in "middle level value oriented cluster" who is more than 41 years old.
Purpose: We analyse characteristics of optical shop customer's segmented market by using clustering analysis, and we expect it would be a useful indicator of marketing strategy for optical shops. Methods: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10 to March 31, 2015. The survey asked customers who have visited optical shops in Seoul and Northern Gyeonggi-do regions, and analyzed by utilizing SPSS v.10.0 statistical package program. The analysing methods ar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bout variable of values, clustering analysis for market segmentation, and crosstabs. Results: The market is segmented based on values. In the process of establishing marketing strategy, it is useful to establish strategy by classifying customers into 3 types of cluster; "middle level value oriented cluster", "high level value oriented cluster", "high level value oriented and non-religious cluster". In marketing strategy of progressive lenses, it turned out that the most important strategy is to target self-employed person in "middle level value oriented cluster". Conclusions: As a result of market segmentation by using clustering analysis, it was classified into 3 types of cluster, and we found that most important customer for progressive lenses is self-employed person in "middle level value oriented cluster" who is more than 41 years 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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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안경원 고객에 대한 시장세분화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가치관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분석을 수행한 후 군집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세부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안경원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지표로 삼을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시장세분화는 다양한 직종에서 고객을 맞이하기 위한마케팅 기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므로 안경원의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기법이며, 안경원 마케팅 연구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성이 있는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아닌 사회심리학적 변수인 가치관을 시장세분화의 변수로 도입하여 좀 더 통계적으로 검증된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안경원 마케팅 방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상에서와 같이 고객의 가치관은 마케팅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가치관을 안경원 시장세분화의 변수로 선택하여 가치관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안경원마케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안경원 고객에 대한 시장세분화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가치관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분석을 수행한 후 군집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세부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안경원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지표로 삼을 수 있는 자료로 제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가치관에 따른 세분시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실증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으며,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법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가치관에 대한 측정변수로 사용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본 조사에 적합하게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가치관에 따른 세분시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실증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으며,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법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가치관에 대한 측정변수로 사용된 기존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본 조사에 적합하게 변형하여 사용하였다.[21,23,27]
설문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21,23,27]를 바탕으로 가치관은 21개 항목(능력, 독립성, 사회적 인정, 자유, 종료생활, 아량, 적극성, 성취감, 즐기는 생활, 경제적 안정, 행복, 지혜로운 생활, 안락한 생활, 사랑과 봉사, 원만한 생활, 자제력, 논리적, 책임감, 평화로운 세계, 평등함, 가족의 안정), 인구통계학적 사항 6개 항목(성별, 연령, 교육 수준, 직업, 월평균 소득, 결혼여부), 인구통계학적 사항 6개 항목(성별, 연령, 교육수준, 직업, 월평균 소득, 결혼여부), 안경 구매행태 5개 항목(렌즈 교환주기, 구입주기, 구입비용, 구입렌즈 종류, 선택영향)을 선정했다. 따라서 설문은 총 32개 항목으로 구성하고, 가치관 항목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했으며, 인구통계학적 사항의 항목과 안경 구매행태 항목은 명목척도로 측정을 하였다.
를 바탕으로 가치관은 21개 항목(능력, 독립성, 사회적 인정, 자유, 종료생활, 아량, 적극성, 성취감, 즐기는 생활, 경제적 안정, 행복, 지혜로운 생활, 안락한 생활, 사랑과 봉사, 원만한 생활, 자제력, 논리적, 책임감, 평화로운 세계, 평등함, 가족의 안정), 인구통계학적 사항 6개 항목(성별, 연령, 교육 수준, 직업, 월평균 소득, 결혼여부), 인구통계학적 사항 6개 항목(성별, 연령, 교육수준, 직업, 월평균 소득, 결혼여부), 안경 구매행태 5개 항목(렌즈 교환주기, 구입주기, 구입비용, 구입렌즈 종류, 선택영향)을 선정했다. 따라서 설문은 총 32개 항목으로 구성하고, 가치관 항목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했으며, 인구통계학적 사항의 항목과 안경 구매행태 항목은 명목척도로 측정을 하였다.
설문조사원은 S대학교의 안경관련 전공 학생들을 선발하여 설문조사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시킨 후 실시하였다. 총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53부를 회수하여 그 중 분석에 부적절한 일부를 제외한 총 224부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첫째, 빈도분석을 통하여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밝히고, 둘째, 21개의 가치관변수에 대한 차원을 도출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적절한 가치관 요인을 도출하였다. 셋째,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가치관 요인에 따른 시장을 세분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분시장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안경구매 행태와 가치관 특성을 파악하고자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안경원 고객에 대한 시장세분화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가치관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분석을 수행한 후 군집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세부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안경원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지표로 삼을 수 있는 자료로 제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가치관에 따른 세분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앞에서 검토한 변수들을 포함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2015년 3월 10일부터 3월 31일 사이에 서울과 경기북부지역의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원은 S대학교의 안경관련 전공 학생들을 선발하여 설문조사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시킨 후 실시하였다. 총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53부를 회수하여 그 중 분석에 부적절한 일부를 제외한 총 224부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통계처리는 SPSS v.1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첫째, 빈도분석을 통하여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밝히고, 둘째, 21개의 가치관변수에 대한 차원을 도출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적절한 가치관 요인을 도출하였다. 셋째,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가치관 요인에 따른 시장을 세분화 하였다.
셋째,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가치관 요인에 따른 시장을 세분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분시장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안경구매 행태와 가치관 특성을 파악하고자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세분시장별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세분시장의 특징을 알아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각각의세분시장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고찰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군집분석에 의하여 얻어진 각각의 세분시장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고찰하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군집1로 분류된 “중도가치 지향 집단”의 연령대는 주로 41세 이상으로 나타났다.
안경원 고객의 4가지 가치관 요인을 근거로 시장세분화를 하기 위하여 워드의 방법(wardís method)을 이용한 계층적 군집분석(hierarchical clustering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안경원 고객들의 가치관에 대한 요인분석은 Table 2와같이 베리맥스(varimax) 회전법을 이용하였다.[36] 요인 수는 최소 고유 값을 기준으로 결정하였으며, 고유 값이 1이상이 되는 요인을 선택하였다.
[39,40] 그 결과 평균제곱 표준편차값(RMS STD: rootmean-square standard deviation)과 CCC(Cubic clustering criterion)값의 변화량을 통해 3개의 가치관 군집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K-평균 군집분석(K-means clustering analysis)을 사용하여 각각의 군집을 형성하였다.[41]
성능/효과
조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을 위하여 전체 224명의 표본을 분석한 결과 Table 1과 같이, 성별은 남성이 120명(53.6%), 여성이 104명(46.4%)이었고, 연령은 25세 이하 43명(19.2%), 26-40세 54명(24.1%), 41-50세 64명(28.6%), 51세 이상 63명(28.1%)이었으며, 월평균 소득은 100만원 이하 51명(22.8%), 101-200만원 이하 63명(28.1%), 201-400만원 이하 64명(28.6%), 401만원 이상 46명(20.5%) 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가치관에 근거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고객을 “중도 가치 지향 집단”, “고도가치 지향 집단”, “고도가치 지향 비종교 집단”의 3가지로 분류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치관에 근거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군집1, 군집2, 군집3의 고객을 각각 “중도가치 지향 집단”, “고도 가치 지향 집단”, “고도가치 지향 비종교 집단”의 3가지로 명명하고 분류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조사대상자의 46.4%(104명)를 차지하는 “고도가치 지향 집단”의 연령대는 주로 41세~50세 이었으며, 직업군은 사무직과 주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안경원 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누진굴절력렌즈의 마케팅 전략은 “중도가치 지향 집단”에서 41세 이상의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하는 전략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특히 51세 이상의 연령대에서 “중도가치 지향 집단”에 속하는 비율이 다른 군집(군집2, 군집3)에 비하여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분석결과 연령, 직업, 구입렌즈 종류에서는 p<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 되었으며, 결혼여부에서는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상의 통계 결과를 안경원 경영에 실질적으로 응용하기 위하여 학술적인 설명에서 벗어나서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해 본다면, 안경원에 방문하였던 환자들을 관리할 때 환자의 그룹을 3가지로 분류해서 응대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앞에서 기술한 21가지 가치관 들을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는 환자는 기록을 해 두었다가 환자의 가치관을 존중해 주면서 환자를 응대하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의 통계 결과를 안경원 경영에 실질적으로 응용하기 위하여 학술적인 설명에서 벗어나서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해 본다면, 안경원에 방문하였던 환자들을 관리할 때 환자의 그룹을 3가지로 분류해서 응대하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앞에서 기술한 21가지 가치관 들을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는 환자는 기록을 해 두었다가 환자의 가치관을 존중해 주면서 환자를 응대하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21가지 가치관 중 종교적 가치관을 제외한 20가지 가치관들을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종교적인 가치관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환자라고 생각되면 이를 기록해 두었다가 환자를 응대할 때 환자의 가치관을 존중해 주면서 환자를 응대하되 종교적인 면은 강조하지 않는 것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첫째, 앞에서 기술한 21가지 가치관 들을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는 환자는 기록을 해 두었다가 환자의 가치관을 존중해 주면서 환자를 응대하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21가지 가치관 중 종교적 가치관을 제외한 20가지 가치관들을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종교적인 가치관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환자라고 생각되면 이를 기록해 두었다가 환자를 응대할 때 환자의 가치관을 존중해 주면서 환자를 응대하되 종교적인 면은 강조하지 않는 것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21가지 가치관들을 대부분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환자는 이를 기록해둔 후 환자를 응대할 때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는 마케팅 방법은 실효를 거두기 어려우므로 다른 제 3의 마케팅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21가지 가치관 중 종교적 가치관을 제외한 20가지 가치관들을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종교적인 가치관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환자라고 생각되면 이를 기록해 두었다가 환자를 응대할 때 환자의 가치관을 존중해 주면서 환자를 응대하되 종교적인 면은 강조하지 않는 것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21가지 가치관들을 대부분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환자는 이를 기록해둔 후 환자를 응대할 때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는 마케팅 방법은 실효를 거두기 어려우므로 다른 제 3의 마케팅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안경원 경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4%(104명)를 차지하는 “고도가치 지향 집단”의 연령대는 주로 41세~50세 이었으며, 직업군은 사무직과 주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군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안경렌즈의 종류는 난시가 들어있는 있는 일반렌즈이며 누진굴절력렌즈의 이용비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별한 결과라기보다는 25세 이하의 연령비율이 높은 것에 기인하는 결과로 생각된다. 이 군집이 사용하는 렌즈는 주로 난시 있는 일반렌즈(51.4%)와 난시 없는 일반렌즈(32.9%)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누진굴절력렌즈의 이용비율(4.3%)은 다른 군집에 비하여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한 결과, 군집1로 분류된 “중도가치 지향 집단”의 연령대는 주로 41세 이상으로 나타났다.
군집 2로 분류된 “고도가치 지향 집단”의 연령대는 41세~50세가 가장 많으며 직업군은 사무직과 주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한 결과, 군집1로 분류된 “중도가치 지향 집단”의 연령대는 주로 41세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 집단의 40%가 자영업을 영위하고 있어 다른 군집(군집2, 군집3)에 비하여 3배가량의 높은 자영업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누진굴절력렌즈의 이용비율이 18%로 다른 군집(5.8%, 4.3%)에 비하여 3배 이상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군집 2로 분류된 “고도가치 지향 집단”의 연령대는 41세~50세가 가장 많으며 직업군은 사무직과 주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2로 분류된 “고도가치 지향 집단”의 연령대는 41세~50세가 가장 많으며 직업군은 사무직과 주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군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안경렌즈의 종류는 난시가 들어있는 있는 일반렌즈이며 누진굴절력렌즈의 이용비율은 매우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군집3으로 분류된 “고도가치 지향 비종교 집단”의 연령대는 25세 이하(31.
그러므로 21개의 가치관 변수들을 4개의 요인으로 분류 하는 것은 적절하며, 이에 대하여 각각의 요인에 포함된 가치관 변수들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표현하도록 하기 위하여 요인 1은 “안정추구 요인”, 요인 2는 “행복추구 요인”, 요인 3은 “능력추구 요인”, 요인 4는 “종교추구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첫째, 안경원 고객들의 가치관에 대한 요인분석에서 21개의 가치관 변수들을 4개의 요인으로 분류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요인에 포함된 가치관 변수들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표현하도록 하기 위하여 요인 1은 “안정추구 요인”, 요인 2는 “행복추구 요인”, 요인 3은 “능력추구 요인”, 요인 4는 “종교추구 요인”으로 명명 하였다.
[36] 요인 수는 최소 고유 값을 기준으로 결정하였으며, 고유 값이 1이상이 되는 요인을 선택하였다. 21개의 가치관 변수를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수행한 결과 4가지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총 분산 설명력은 58.938%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류된 4가지 요인은 각 요인의 내용과 특징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도록 명칭을 정하였다.
요인분석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KMO(Kaiser-MeyerOlkin)의 표본 적절성 검사 결과 0.914로 나타났으므로 제공된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37] 또한 각 요인에 포함된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크론바흐 알파값(Cronbach’s α)을 분류된 요인별로 구해본 결과 최저값이 0.
둘째, 4가지 가치관 요인에 의한 안경원 고객 세분화를 위하여 군집분석을 수행한 결과 3개의 군집으로 나눌 수 있었다. 군집1은 50명(22.
후속연구
이상의 통계 결과를 안경원 경영에 실질적으로 응용하기 위하여 학술적인 설명에서 벗어나서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해 본다면, 25세 이하의 환자들은 군집3에 해당하는 비율이 특히 높으므로 젊은 환자를 응대할 때는 군집3에 속하는 환자인지를 우선 확인해본 후 군집3에 속한다면 환자의 가치관을 존중해 주되 종교적인 면을 부각시키지 않는 전략이 유효하므로 이를 유념하면서 환자를 응대한다. 군집1은 41세 이상의 비율이 높으며 누진굴절력렌즈 착용비율이 다른 군집에 비하여 월등히 높고 자영업에 종사하는 비율 또한 다른 군집에 비하여 월등히 높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경사의 수는 어떻게 돼가고 있는 추세인가?
2007~2008년 시작된 세계적 금융위기로 인하여 세계경제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으며 그 여파가 아직까지 극복 되지 못한 채 세계경기가 둔화됨에 따라 국내경기도 침체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안경사 배출도 계속적으로 증가되어온 영향으로 안경원 경영에도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1-5] “2014 보건복지통계연보”에 따르면 안경사의 수는 2013년 24,017명에서 2010년 33,218명, 2012년 35,934명, 2013년 37,225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5] 이런 이유로 안경원간의 경쟁은 더욱 심해져가고 안경원의 경영은 과거에 비하여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안경 마케팅을 위해 기존 시장 세분화의 문제점 대신 무엇을 도입하였는가?
시장 세분화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변수가 필요한데 과거에는 인구통계학적인 변수를 주로 도입하여 시장 세분화를 하였으나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시장을 설명하는데 많은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있으므로, 최근에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도입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사회심리학적 변수를 도입하는 것이 시장 세분화에 유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사회심리학적 변수 중에서 고객의 특성을 잘나타낼 수 있는 것은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다.[16,21,22] 고객의 가치관은 개인의 행동과 판단을 이끄는 신념이며 고객 가치관의 특성들에 따라 다양한 구매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안경원 경영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연구의 실정은 어떠한가?
안경원 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1-4,7-12] 그러나 이들 연구의 연구방향들은 대부분 안경사의 입장에서 안경원 운영방안을 위주로 연구방향을 설정 한 것이 대부분이므로, 고객들의 입장에서 고객을 이해하는 연구방안을 위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1,2,7-12] 안경원 고객들에 관한 연구로는 김인규 등이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구매결정에 차이를 나타내는 변수로 고려될 수 있음을 보고하였고, 박지현 등이 소비자의 안경 구매 행태 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 및 신뢰도 등에 관하여 조사하였고, 이지영 등이 20대 안경 소비자들의 안경구매성향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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