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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의 가치관에 따른 안경원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f Market Segmentation of Optical Shop Based on Customer's Values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20 no.4, 2015년, pp.405 - 414  

이정규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 ,  차정원 (신한대학교 뷰티헬스사이언스학부 안경광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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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안경원 고객에 대한 군집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세분시장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안경원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지표로 삼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방법: 2015년 3월 10일부터 3월 31일 사이에 서울 및 경기북부지역의 안경원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v.1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가치관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시장세분화를 위한 군집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가치관에 근거하여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중도가치 지향 집단", "고도가치 지향 집단", "고도가치 지향 비종교 집단"의 3가지 군집으로 고객을 분류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누진굴절력렌즈의 마케팅 전략은 "중도가치 지향 집단"에서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하는 전략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군집분석을 통하여 시장을 세분화한 결과 3가지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누진굴절력렌즈의 가장 중요한 고객은 "중도가치 지향 집단"에서 41세 이상의 자영업자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We analyse characteristics of optical shop customer's segmented market by using clustering analysis, and we expect it would be a useful indicator of marketing strategy for optical shops. Methods: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10 to March 31, 2015. The survey asked customers who have visi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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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안경원 고객에 대한 시장세분화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가치관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분석을 수행한 후 군집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세부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안경원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지표로 삼을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시장세분화는 다양한 직종에서 고객을 맞이하기 위한마케팅 기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므로 안경원의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기법이며, 안경원 마케팅 연구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성이 있는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아닌 사회심리학적 변수인 가치관을 시장세분화의 변수로 도입하여 좀 더 통계적으로 검증된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안경원 마케팅 방법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와 같이 고객의 가치관은 마케팅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가치관을 안경원 시장세분화의 변수로 선택하여 가치관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안경원마케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안경원 고객에 대한 시장세분화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가치관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분석을 수행한 후 군집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세부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안경원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지표로 삼을 수 있는 자료로 제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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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경사의 수는 어떻게 돼가고 있는 추세인가? 2007~2008년 시작된 세계적 금융위기로 인하여 세계경제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으며 그 여파가 아직까지 극복 되지 못한 채 세계경기가 둔화됨에 따라 국내경기도 침체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안경사 배출도 계속적으로 증가되어온 영향으로 안경원 경영에도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1-5] “2014 보건복지통계연보”에 따르면 안경사의 수는 2013년 24,017명에서 2010년 33,218명, 2012년 35,934명, 2013년 37,225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5] 이런 이유로 안경원간의 경쟁은 더욱 심해져가고 안경원의 경영은 과거에 비하여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안경 마케팅을 위해 기존 시장 세분화의 문제점 대신 무엇을 도입하였는가? 시장 세분화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변수가 필요한데 과거에는 인구통계학적인 변수를 주로 도입하여 시장 세분화를 하였으나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시장을 설명하는데 많은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있으므로, 최근에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도입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사회심리학적 변수를 도입하는 것이 시장 세분화에 유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사회심리학적 변수 중에서 고객의 특성을 잘나타낼 수 있는 것은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다.[16,21,22] 고객의 가치관은 개인의 행동과 판단을 이끄는 신념이며 고객 가치관의 특성들에 따라 다양한 구매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안경원 경영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연구의 실정은 어떠한가? 안경원 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1-4,7-12] 그러나 이들 연구의 연구방향들은 대부분 안경사의 입장에서 안경원 운영방안을 위주로 연구방향을 설정 한 것이 대부분이므로, 고객들의 입장에서 고객을 이해하는 연구방안을 위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1,2,7-12] 안경원 고객들에 관한 연구로는 김인규 등이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구매결정에 차이를 나타내는 변수로 고려될 수 있음을 보고하였고, 박지현 등이 소비자의 안경 구매 행태 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 및 신뢰도 등에 관하여 조사하였고, 이지영 등이 20대 안경 소비자들의 안경구매성향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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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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