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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전기차량용 구배반응 무단변속기 개발
The Development of Gradient Response CVT for a Small Size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9 no.6, 2015년, pp.33 - 38  

김규성 (서일대학교 스마트기계자동차과) ,  권영웅 (서일대학교 스마트기계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new 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system which is adaptable to a small size electric vehicle is proposed available to gradient response CVT. New pulleys consist of springs adapted driving pulley and driven pulley. At the moment a small electric vehicle drive a slope, new sy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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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지형을 고려하여 소형 전기차량의 등판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구배반응 무단변속기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작한 구배반응 무단변속기는 변속비 1∼2.
  • 본 연구는 소형 전기차량에 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구배반응 무단변속기 독자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의 당위성을 확인하기 위해 제안한 모델이 구배상태에서 스스로 반응하는 모습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상용되고 있는 전기구동 소형 차량인 2인승 전기자동차, 전기자전거, 전기스쿠터, 전동휠체어 및 골프카 등에 아직까지 별다른 변속기가 없는 상황에서 소형 전기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구배반응 무단변속기의 구조를 제시한다. 제시한 구배반응 무단변속기를 제작하여 부품 성능 시험과 주행 성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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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전기스쿠터는 어떤 실정인가? 또한 고성능의 모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배터리의 전력소모가 급격해지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제반문제들이 해결되어야 국내에 적용이 용이하다.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전기스쿠터들은 일정한 감속비를 지닌 감속기만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4,5)
구배반응 무단변속기는 어떻게 나눠지는가? 제안된 구배반응 무단변속기는 모터와 연결된 구동풀리와 구동바퀴와 연결되는 종동풀리로 나뉘어진다. 전기차량이 언덕 등판 시 가해진 부하에 대하여 토크를 증대하기 위해 스프링의 장력을 극복하고 종동풀리 간격을 좁히고, 이에 종동풀리의 벨트풀리 직경이 커지는 쪽으로 변속을 수행할 수 있다.
국내에서 소형 전기차량이 대중화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에서 상용화되어 도시를 운행하고 있는 소형 전기차량이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대중화되어 있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언덕이 많은 국내지형상의 이유 때문이다. 국내의 언덕이 많은 도로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등판능력을 비롯한 동력성능이 개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기차량 모터의 용량을 늘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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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W. Hong and S. H. Choi, 2006, "An Improved Dynamic Model for Multi-stepped Rotor System", No. 2, Proceedings of the KSMTE Fall Conference pp. 107-113. 

  2. K. H. Kim and S. B. Choi, 2007,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Slip and Gear Ratio Simultaneous Control Using Sliding Mode Control", Fall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SAE, pp. 988-993. 

  3. Y. W. Kwon et al 4, "Rotating Force Analysis for Rotary Disk of Variable Radius Pulley", 2013 KSPSE Spring Conference, pp. 160-170. 

  4. Y. W. Kwon, Y. K. Kwon, M. J. Kim, S. H. Yeo and S. H. Ham, 2013, "Simulation for Slot Pattern Variation of Rotary Disk of the Variable Radius Pulley", 2013 KSPSE Fall Conference, pp. 192-193. 

  5. Y. W. Kwon, Y. K. Kwon, M. J. Kim, S. H. Yeo and S. H. Ham, 2013, "Performance Test of the CVT using the Variable Radius Pulley", 2013 KSPSE Fall Conference, pp. 194-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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