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팔요맥을 중심으로 살펴본 『동의보감』 27맥 속성 연구
Properties of the Twenty-seven Pulses in DongUiBoGam Based on the Eight Important Pulse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acupuncture, v.32 no.4, 2015년, pp.151 - 159  

이태형 (경희대학교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  정원모 (경희대학교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  고병호 (경희대학교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  박히준 (경희대학교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  김남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  채윤병 (경희대학교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Pulse diagnosis is considered particularly important among several methods of diagnosis in DongUiBoGam. In spite of its importance, numerous and various pulse descriptions made it difficult to learn and practice pulse diagnosis. In this article, we tried to analyze properties of the t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하 등은 맥의 빠르기, 크기, 깊이와 같이 물리량에 초점을 둔 맥상 판별 기준을 제시하였다.6) 그는 맥의 빠르기와 관련해서는 遲ㆍ緩ㆍ數脈을, 크기와 관련해서는 微ㆍ細ㆍ弱ㆍ緩ㆍ大脈을, 깊이에 대해서는 浮ㆍ中ㆍ沈脈을 기준으로 맥상을 분류하여 수치화ㆍ정량화를 통한 맥진기 개발의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 기존에 맥들 간의 관계를 통해 각 맥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주로 이론적 서술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면, 본 연구에서는 실제 임상 상황을 반영하는 맥들 간이 관계를 토대로 27맥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동의보감』의 「내경편」ㆍ「외형편」ㆍ「잡병편」의 전체 88개의 문 가운데 49개의 문에 등장하는 [맥법] 조문에는 다수의 문장에서 특정 질환을 공통적으로 표현하는 맥들에 대한정보가 기술되어 있다.
  • 4) 그는 『맥경』과 『의학입문』과 같은 전통문헌을 근거로 삼아 맥박의 간격(遲ㆍ數ㆍ緩ㆍ促ㆍ結ㆍ代), 맥압의 강도(虛ㆍ實ㆍ洪ㆍ微ㆍ弱ㆍ濡ㆍ絶), 맥위의 천심(浮ㆍ沈ㆍ散ㆍ伏), 맥체의 굵기와 길이(大ㆍ細ㆍ動ㆍ長ㆍ短), 맥파의 파형(滑ㆍ澁ㆍ緊ㆍ緩ㆍ散ㆍ弦ㆍ芤ㆍ革)과 같은 다섯 가지의 맥상 분류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더 나아가 遲數, 不整, 虛實, 浮沈, 大細, 長短과 같은 맥상의 축을 설정하여 맥진기 개발의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한편 이 등은 『빈호맥학』이라는 문헌을 분석함으로써 맥상 분류 기준에 대해 고찰을 시도하였다.
  • 먼저 浮脈과 芤脈의 관계를 살펴보자. 두 맥은 浮沈 축에서는 모두 동일한 정도의 값을 갖지만, 그 외의 遲數 축, 滑濇 축, 洪細 축에서는 특별한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다.
  • 본 논문에서는 문헌 속에 비유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27맥에 대한 속성을, 문헌 속에 기재된 27맥의 실제 용례를 토대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 맥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한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특정 저자의 맥에 대한 설명에 의거한 반면, 본연구에서는 임상 상황을 표현한 맥의 용례를 통해 맥의 속성을 분석함으로써 맥의 속성을 보다 실제적, 경험적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문헌 속에 비유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27맥에 대한 속성을, 문헌 속에 기재된 27맥의 실제 용례를 토대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 맥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한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특정 저자의 맥에 대한 설명에 의거한 반면, 본연구에서는 임상 상황을 표현한 맥의 용례를 통해 맥의 속성을 분석함으로써 맥의 속성을 보다 실제적, 경험적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 각 문장에 포함되어 있는 맥상은 단일한 맥으로 표시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다수의 경우 복수의 맥들이 동시에 등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복수의 맥들이 동일한 상황, 동일한 질환에 함께 존재하는 것으로 기록된 경우, 이들 맥들 간에 공통된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전제하였다. 여기서의 속성은 맥의 빠르기, 크기, 깊이, 파형과 같은 물리량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27맥 각각이 팔요 맥과 가지는 관련성을 의미한다.
  • 본 연구는 浮沈, 遲數, 滑濇, 洪細 4개의 축을 이루는 8개의 기준 맥을 설정하고 이 관계 속에서 27개의 각 맥상이 지니는 특징을 4개의 축상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27개의 개별맥들이 축을 이루는 2개의 상반되는 기준맥 중 어떠한 기준맥과 상대적으로 특이적이며 밀접한 관계를 맺는지를 수치화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텍스트마이닝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TF-IDF(Term FrequencyInverse Document Frequency) 정규화 방식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27행 8열의 공통등장횟수 행렬(27맥×8개의 기준맥)을 통해 TF-IDF 값을 계산할 경우 각 TF-IDF 값에 8개의 기준맥에 대한 고려가 포함되기 때문에 이는 각 축 안에서의 상대적인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상반맥]의 총 8개의 항목 가운데 표리, 한열, 기혈, 다소의 관계를 볼 수 있는 浮沈, 數遲, 滑濇, 洪細의 축을 토대로 전체 27맥이 가지는 속성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 네 가지 축은 『동의보감』  「진맥문」 「諸脈綱領」 조문에 설명되어 있는 浮沈ㆍ遲數ㆍ滑澁ㆍ細大의 八要脈 개념을 참고하여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동의보감』에 소개되어 있는 27맥의 속성을 이론적인 정의를 통해 이해하기 보다는 실제 [맥법] 조문에 기술되어있는 용례를 토대로 분석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그 구체적인 27맥 속성 분석의 방식은 27맥이 상호간에가지는 관계를 활용하는 것이었다.
  • 최종적으로 우리는 『동의보감』 내 전체 49개의 [맥법] 조문에 등장하는 다양한 맥진 용례를, 맥상 분석의 축을 토대로 분석함으로써, 27맥 각각이 가지는 속성을 팔요맥을 토대로 표현하였다. 이 같은 연구는 기존에 이루어졌던 물리량을 통한 맥상 분석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관계를 통한 27맥 속성분석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런데 表裏, 寒熱, 虛實, 多少, 氣血, 陰陽은 단순히 상대되는 속성일 뿐만 아니라 한의학 변증 개념의 기본적 틀을 구성하는 속성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각 항목의 두 개의 맥상이 27맥 가운데 특정 속성을 대표하는 축으로서 역할 할 수 있다는 가정이 가능하다. 즉 浮脈과 沈脈이 각각 표와 리를주한다고 한다면, 浮脈과 沈脈을 전체 27맥 가운데 표리의 축을 담당하는 기준맥으로 설정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F-IDF는 무엇인가? TF-IDF는 문서분류를 위해 문서에 사용되고 있는 단어들을 알맞게 고려하기 위해 개발된 통계수치로, 문서에서 등장한 단어의 빈도(Term Frequency)를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문서들의 숫자(Document Frequency)로 나눈 값을 바탕으로 한다. 즉 TF-IDF는 특정 단어가 특정 문서에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 그리고 특정단어가 모든 문서에서 흔하게 쓰이는지 혹은 특이적으로 쓰이는지를 모두 고려하며, 최종적으로 특정 단어가 특정 문서와 연관되어 있는지를 정규화하여 표현하는 수치이다. 따라서 TF-IDF는 2가지 종류의 변수 A, B가 관계를 맺을 때 이들의 등장횟수들을 바탕으로 A의 특징을 B를 통하여 설명하게 된다.
동의보감에서 설명하는 한의학의 진단방식은 무엇인가? 『 동의보감』 「잡병편」의 「심병문」에서는 [神聖工巧]라는 조문을 통해 한의학의 진단 방식을 망문문절의 네 가지 방식으로 설명하였다.(1) 구체적으로는 望診을 통해 환자의 五色을, 聞診을 통해 환자 의 五音을, 問診을 통해 환자가 먹고자 하는 五味를 살핀다고 하였 으며, 切診, 즉 脈診을 통해서는 환자 寸口에서의 허실을 살펴 병이 어떤 장부에 존재하는지를 파악한다고 하였다.
현대 한의교육과 한의임상에서 맥진이 잘 활용되지 못한 이유로 무엇을 들 수 있는가? 하지만 이와 같은 맥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대 한의교육과 한의임상에서 맥진은 충분히 활용되어오지 못하였다.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그 가운데 하나로 27가지 맥의 정의가 대부분 비유적인 표현으로 서술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맥상에 대한 비유적 서술은 각 맥상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각 27맥간의 관계를 구별하는 작업에 어려움을 야기하였다. 한 가지 예로써 『동의보감』 「외형편」 「맥문」에 기술되어 있는 浮脈에 대한 설명을 살펴보면, “맥이 살 위에서 흐르는 것으로 고깃국에 고기가 언뜻언뜻 보이는 듯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Heo J. DongUiBoGam. 2nd ed. Seoul : NamSanDang. 2004. 

  2. Heo J. ChanDoBangRonMaekKyulJipSung. 1st ed. Seoul : Hyun-DongHakDang Press. 2005. 

  3. Park YB. Present and Prospect of Pulse Diagnostic Apparatus.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Oriental Medical Diagnosis. 1997 ; 1(1) : 86-94. 

  4. Kim JY, Kim KY, Ko GD. A Study on the Problems and the Method for Improvement of Pulse Analyzers.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Oriental Medical Diagnosis. 1999 ; 3(1) : 28-36. 

  5. Lee JH, Choi HS, Kim CJ. The Methodic Study on a Standard of Classification of Pulse Condition - a Focus of 'The Pulse Studies of Bin-Ho'. Kore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 2004 ; 10(1) : 49-61. 

  6. Ha IY, Youn YC, Youn DH, Choi CH, Lee YS, Lim SI, Na CS. Comparative Study of Speed, Size and Depth of Pulse on the Traditional Pulse Diagnosis and Pulse Analyzer. Korean Journal of Acupuncture. 2011 ; 28(1) : 23-37. 

  7. Jang RW, Back SR, Jung CH. A Study on the 'Chandobangronmaekkyulgipsung'. Kore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 2003 ; 9(1) : 35-50. 

  8. Joachims T. A Probabilistic Analysis of the Rocchio Algorithm with TFIDF for Text Categorization. Carnegie Mellon University, Technical Report. 1996 : 96-11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