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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측 센서를 활용한 PSC 거더 텐던의 긴장력 측정 실험
Experimental Evaluation of Prestress Force in Tendons for Prestressed Concrete Girders using Sensor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6, 2015년, pp.715 - 722  

신경준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영웅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성철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원자력산업학과) ,  김윤용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환우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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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트레스(PS) 긴장재의 긴장력 관리는 거더 성능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항목이나 현재는 시공시 설계 긴장력의 도입 여부만을 검증한 후 공용시에는 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SC 거더의 제작단계에서부터 공용시까지 생애주기 동안의 긴장력 관리가 가능한 PSC 거더를 제안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현재의 기술수준으로 사용 가능한 센서들을 이용하여 PS 긴장력을 측정하는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소규모 거더를 제작하여 4종류의 센서를 설치하였고, 긴장력을 도입하면서 각 센서들의 적용성과 정확성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중공로드셀은 편심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기준값보다 하중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EM 센서는 실용이 가능한 정확도를 보여주었으며, 콘크리트 내부의 긴장재를 따라 어느 위치에서도 설치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tressing force has not been managed after construction nevertheless it is one of the importrant factors that maintain the structural safety of PSC girder bridges. The prestressing force is just measured during construction using jacking device and after that, it can not be managed practica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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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긴장력 계측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공로드셀과 함께, 정확한 하중의 계측을 위하여 가력판에 고정밀 압축 로드셀을 3개씩 결합한 조합로드셀을 함께 설치하여 실제 긴장 조건에서 중공로드셀의 정밀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압력식 로드셀을 설치하여 이를 활용한 긴장력의 정확한 측정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중공로드셀, 조합로드셀과 압력식로드셀은 모두 스트레인게이지 기반의 로드셀들로서 NI사의 측정장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PSC 거더의 시공단계부터 센서를 설치하여 생애주기 긴장력 관리가 가능한 PSC 거더를 제안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 사용 가능한 센서들을 활용하여 텐던의 긴장력을 측정하는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평가결과는 교량의 시공단계에서부터 사용 중에도 프리스트레스를 측정·검증할 수 있는 거더 시스템개발을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PSC 거더의 제작 단계에서부터 설치하여 생애주기의 긴장력 검증 및 모니터링에 활용할 수 있는 계측 방법의 도출을 위하여, 여러 종류의 로드셀 및 EM센서의 긴장력 측정 정확성을 비교하는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센서가 설치된 소형 거더를 제작하여 긴장력을 도입하였고, 센서들로부터 측정된 결과를 기준 하중과 비교하였다.
  • 이 장에서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에서 긴장력을 추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법들에 대한 기술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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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PSC)용 긴장재의 문제점은?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PSC)용 긴장재의 응력은 긴장시 즉시손실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의 크리프 및 건조수축 그리고 PS강재의 릴렉세이션 등과 같은 시간 의존적 손실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감소된다. PSC 긴장재의 긴장력은 PSC 구조계를 구성하는 핵심요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검증과 함께 주기적인 점검은 반드시 필요하다.
PSC 긴장재의 긴장력에 대한 정확한 검증과 함께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한 이유는?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PSC)용 긴장재의 응력은 긴장시 즉시손실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의 크리프 및 건조수축 그리고 PS강재의 릴렉세이션 등과 같은 시간 의존적 손실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감소된다. PSC 긴장재의 긴장력은 PSC 구조계를 구성하는 핵심요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검증과 함께 주기적인 점검은 반드시 필요하다.
교량의 긴장력 및 안전성 확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긴장력 검증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시공단계에서 인장 작업시에 긴장재의 신장량을 측정하여 간접적으로 긴장력을 추정하는 방법이다. 공용 중에는 교량에 발생하는 과도한 처짐과 균열을 관찰하여 긴장력의 저하를 간접적으로 추정한다. 이러한 교량의 긴장력 및 안전성 확인 방법은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중요한 사회간접시설물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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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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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harif, A., Taher, S.E.F., Basu, P.K. (1993) Time-dependent Losses in Prestressed Continuous Composite Beams, J. Struct. Eng., ASCE, 119(11), pp.3151-3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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