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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시장 성장모형의 모수 추정을 위한 전문가 시스템
An Expert System for the Estimation of the Growth Curve Parameters of New Market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1 no.4, 2015년, pp.17 - 35  

이동원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  정여진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정재권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박도형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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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수요 예측은 일정 기간 동안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동종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량 혹은 매출액의 규모를 추정하는 활동으로서, 기업경영활동에 있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근거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신규 시장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다양한 시장성장모형이 개발되어 왔다. 이런 모형들은 일반적으로 시장의 크기 변화의 동인을 신기술 확산으로 보고 소비자인 개인에게 기술이 확산되는 과정을 통해 시장 크기가 변하는 과정을 확산모형으로 구현하게 된다. 그러나, 시장이 형성된 직후에는 수요 관측치의 부족으로 인해 혁신계수, 모방계수와 같은 예측모형의 모수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런 경우, 전문가의 판단 하에 예측하고자 하는 시장과 유사한 시장을 결정하고 이를 참고하여 모수를 추정하게 되는데, 어떤 시장을 유사하다고 판단하느냐에 따라 성장모형은 크게 달라지게 되므로,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는 유사 시장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직관과 경험이라는 정성적 판단에 크게 의존함으로써 일관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결국, 만족할 만한 수준의 결과를 얻기 힘들다는 단점을 지닌다. 이런 정성적 방법은 유사도가 더 높은 시장을 누락시키고 유사도가 낮은 시장을 선택하는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본 연구는 신규 시장의 모수를 추정하기 위해 필요한 유사시장을 누락 없이 효과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사례기반 전문가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수행되었다. 제안된 모형은 데이터 마이닝의 군집분석 기법과 추천 시스템내용 기반 필터링 방법론을 기반으로 전문가 시스템으로 구현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스템의 유용성을 확인하고자 정보통신분야 시장의 모수를 추정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된 실험에서, 시스템을 사용한 모수의 추정치가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실제 모수와 더 가까움을 보임으로써 시스템의 유용성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mand forecasting is the activity of estimating the quantity of a product or service that consumers will purchase for a certain period of time. Developing precise forecasting models are considered important since corporates can make strategic decisions on new markets based on future demand estim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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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용자의 지식이 충분하다면 유사시장의 비율은 더 높을 것이고 이런 시장들과 그렇지 않은 시장들 간에는 유사도가 낮을 것이다. 군집분석 기법은 이렇게 사용자가 선택한 유사시장 군집에 포함된 시장들 중 서로 유사도가 높은 시장들과 그렇지 않은 시장들을 구분함으로써 유사성이 높은 시장들끼리 동일한 군집에 남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한 가지 기능으로써 추천 기법을 적용하게 되는데, 이는 사용자가 누락시킨 유사시장의 후보를 찾아나감으로써 유사시장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군집화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분산의 비율을 활용한다. 군집화가 이루어지기 전 모든 시장을 모두 하나의 군집에 속하는 것으로 보고 계산한 분산에 대해 군집화 이후에 계산된 각 군집의 분산의 합의 비율을 계산하는 것이다.
  • 비계층적 방법 중 k-평균(k-means) 기법은 k개의 군집수를 미리 정해두고, 각 레코드들을 정해진 군집에 할당하는 방식을 취한다. 동일한 군집에 속한 레코드들은 최대한 동질적 특성을 갖도록 하고 서로 다른 군집들 간에는 이질적 특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이 방법의 최종 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이미 하나의 군집에 속한 개별 레코드를 임의의 다른 군집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군집 내 이질성이 최소화되고, 군집 간 이질성이 최대화 되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사례를 기반으로 시장의 수요를 예측할 때, 전문가가 유사시장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오분류를 방지함으로써 일관성을 보장하고, 고려해야 할 유사시장 후보를 누락시키지 않도록 지원하며, 이로부터 예측시장의 모수를 추정함으로써, 예측의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설계를 목표로 수행되었다. 오분류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적용되는 데이터 마이닝의 군집 분석 기법은 유사시장으로 선택된 시장들이 동질적인 특성을 지니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유사시장 선택의 일관성을 보장한다.
  • 군집분석 기법은 이렇게 사용자가 선택한 유사시장 군집에 포함된 시장들 중 서로 유사도가 높은 시장들과 그렇지 않은 시장들을 구분함으로써 유사성이 높은 시장들끼리 동일한 군집에 남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한 가지 기능으로써 추천 기법을 적용하게 되는데, 이는 사용자가 누락시킨 유사시장의 후보를 찾아나감으로써 유사시장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두 가지 기능이 조화를 이루게 되어 예측시장과 가장 유사한 시장을 찾고 이로부터 성장곡선의 모수를 추정해내려는 방향으로 수행되었다.
  • 본 실험은 동일한 사용자에 대해 시스템을 사용하기 전후의 개선된 정도를 비교함으로써 시스템의 유효성을 평가하였다. 즉, 사용자가 초기에 입력한 유사시장들로부터 추정된 모수에 비해, 시스템 사용 후 최종적으로 추정된 모수가 얼마나 예측시장의 실제 모수와 더 가까운 값을 갖는지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초기단계에 있는 시장의 미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기업의 입장에서 시장의 초기단계에는 향후 투자의 규모를 결정하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시장의 미래 수요에 대한 정확한 예측은 중요하다.
  • 또, 한 가지 기능으로써 추천 기법을 적용하게 되는데, 이는 사용자가 누락시킨 유사시장의 후보를 찾아나감으로써 유사시장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두 가지 기능이 조화를 이루게 되어 예측시장과 가장 유사한 시장을 찾고 이로부터 성장곡선의 모수를 추정해내려는 방향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사시장 선택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군집 분석 기법과 내용 기반 필터링기법을 적용하였는데, 이로부터 제공되는 군집 및 시장 관련 정보가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실험을 실시했다.
  • 본 연구에서는 확장 로지스틱 모형을 대상으로, 모수인 p, q를 추정하기 위한 시스템의 개발을 목표로 이루어졌다. 시장규모를 나타내는 m또한 중요한 모수임에는 분명하나, 기술의 전파와 확산 이외에도 소득과 같은 다양한 외부변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유사한 시장을 찾는 것만으로는 추정이 사실상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정성적 판단기준을 정량화함으로써 일관성을 확보하고, 유사시장 누락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더 개선된 예측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시장수요곡선의 모수 중 시장규모(m)를 추정하지 않는다.
  • 실험은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즉,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예측시장과 유사한 시장들을 더 잘 선별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렇게 선별된 유사시장들로부터 추정된 모수는 실제 모수에 더 근접한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 실무에서는 이런 대안으로서, 이미 성장곡선이 예측된 유사 시장을 참고하게 된다. 예측하고자 하는 시장과 유사한 기술을 사용하는 기존 시장의 수요변화를 통해 신규 시장의 수요를 예측해보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과정은 관련 시장 전문가의 경험과 직관과 같은 주관적 판단에 의존함으로써, 예측의 일관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갖고 있다.
  • 실험은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즉,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예측시장과 유사한 시장들을 더 잘 선별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렇게 선별된 유사시장들로부터 추정된 모수는 실제 모수에 더 근접한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 시장이 형성된 초기에는 누적된 관측치가 부족하여 시장수요의 예측이 쉽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모형을 활용하는 대신 정성적인 방식으로 접근하게 된다. 즉, 예측시장 또는 관련시장의 전문가 등의 판단에 의존하여 대략적인 수치를 추정하는 것이다. 이 때, 전문가는 예측시장과 유사한 시장을 선택하고 이 시장들의 수요변화를 참고하는 방식으로 예측시장의 미래 성장규모를 예측하게 된다(Hwang, 2012).
  • 학문적인 관점에서는, 명목형 변수인 산업분류코드를 이용한 시장 간 거리를 계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는 유사하게 계층적 구조를 갖는 관측치들 간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렇게 선정된 시장 중에는 유사도가 높은 시장과 그렇지 않은 시장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사용자의 지식이 충분하다면 유사시장의 비율은 더 높을 것이고 이런 시장들과 그렇지 않은 시장들 간에는 유사도가 낮을 것이다. 군집분석 기법은 이렇게 사용자가 선택한 유사시장 군집에 포함된 시장들 중 서로 유사도가 높은 시장들과 그렇지 않은 시장들을 구분함으로써 유사성이 높은 시장들끼리 동일한 군집에 남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정성적 판단기준을 정량화함으로써 일관성을 확보하고, 유사시장 누락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더 개선된 예측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시장수요곡선의 모수 중 시장규모(m)를 추정하지 않는다. 이는 이미 밝힌 바와 같이 해당 모수가 유사한 다른 시장으로부터 도출되기에는 더 고려해야 할 외부변수들이 많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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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 수요 예측은 어떤 활동인가? 시장 수요 예측은 일정 기간 동안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동종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량 혹은 매출액의 규모를 추정하는 활동으로서, 기업경영활동에 있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근거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신규 시장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다양한 시장성장모형이 개발되어 왔다.
본 논문의 신규시장 성장모형의 모수추정을 위한 사례기반 전문가 시스템을 개발할때 무슨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되는가? 이런 이유로, 본 연구는 신규 시장의 모수를 추정하기 위해 필요한 유사시장을 누락 없이 효과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사례기반 전문가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수행되었다. 제안된 모형은 데이터 마이닝의 군집분석 기법과 추천 시스템의 내용 기반 필터링 방법론을 기반으로 전문가 시스템으로 구현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스템의 유용성을 확인하고자 정보통신분야 시장의 모수를 추정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Bass 모형이란? Bass 모형은 신제품의 구매자를 혁신자만 고려한 수정지수곡선 모형(modified exponential curve; Woodstock et al., 1960)과 모방자만 고려한 로지스틱 성장곡선(simple logistic curve; Manfield, 1961)을 결합한 형태이다. 혁신자(innovator) 그룹의 구매는 타구매자들의 결정과는 독립적으로 대중매체(외부영향)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으며, 그 비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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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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