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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유형별 위기 대응 커뮤니케이션 전략 실태 연구 : 기업 사과문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Strategy according to Type of Crisi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471 - 482  

민지선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최성락 (동양미래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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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위기 관리에 관한 주요 PR 이론 중 하나인 상황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는 위기 유형에 적합한 위기 관리 대응 전략을 사용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주로 기업의 책임이 높은 경우에는 순응적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기업의 책임이 낮은 경우에는 대응적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본다. 그런데 이러한 이론이 한국에서도 실제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논의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기업이 위기 관리 유형에 따라 차별화되는 위기 대응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2012년부터 2015년 봄까지 언론 등에 발표된 사과문 224개를 분석한 결과, 한국에서는 일단 모든 경우에 사과, 개선 등 순응적 전략이 많이 사용되었다. 결론적으로,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에서 제시하는 위기별 대응 전략과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위기별 실제 대응 전략 간에는 차별성이 존재했다. 한국에서는 기업의 책임 여부에 상관없이 사과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대응 전략이었으며, 회사 대표가 전면으로 나서는 경우도 위기 유형별로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론은 한국에서의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적용과 이론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SCCT), one of the major crisis communication theories, suggests that crisis managers have to choose the most effective crisis response strategy in accordance to the crisis type. However, there's a controversy over whether this theory is practically applicab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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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과문을 위와 같은 Coombs의 위기 유형 및 위기대응전략 구분을 바탕으로 분류하고 위기 유형 및 위기대응 전략 사이에 서로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를 분석보고자 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위기관리에서 중요한 요소로 인정되는 정보원 및 대변인 등도 이러한 위기 유형 및 위기대응전략과 상관성이 있는가를 추가적으로 살펴본다.
  • 그런데 막상 현재 기업들이 위기 유형별로 어떠한 위기 대응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은 거의 논의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기업들이 위기 유형에 따라 어떠한 위기 대응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 실태에 대한 연구 조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기업들이 위기의 유형에 따라 위기 대응 전략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직접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이 위기 상황에서 발표한 사과문을 대상으로, 기업의 위기 유형별로 어떠한 전략을 실제 사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SCCT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의 위기 유형에 따라 위기 대응 전략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사과문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해서는 먼저 위기 유형 및 위기대응전략을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사과문을 위와 같은 Coombs의 위기 유형 및 위기대응전략 구분을 바탕으로 분류하고 위기 유형 및 위기대응 전략 사이에 서로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를 분석보고자 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위기관리에서 중요한 요소로 인정되는 정보원 및 대변인 등도 이러한 위기 유형 및 위기대응전략과 상관성이 있는가를 추가적으로 살펴본다.
  • 셋째, 본 연구는 다른 기업이 위기 대응 전략을 시행하고자 할 때, 다른 기업들의 일반적 전략 유형에 대한 벤치마킹의 기반을 제공해줄 수 있다. 다른 기업들이 실제 어떠한 위기대응 전략을 주로 사용하는지에 대한 현실적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따라하기 전략, 차별화 전략 등 전략 구성을 위한 기반 자료로서 의의를 지닌다.
  • 앞의 선행연구에서 위기의 유형과 위기대응전략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았는바, 여기에서는 상황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이론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Coombs(1999)의 위기 유형과 위기대응 전략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3].
  • 기업이 위기 상황에서 발표한 사과문을 대상으로, 기업의 위기 유형별로 어떠한 전략을 실제 사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에서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이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첫째, 기존 연구에서도 SCCT의 한국적 특성으로 사과에 대한 것이 중시되었지만, 선행 연구는 주로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는 인식 조사가 아닌 실태, 행태 조사를 중심으로 한 것으로, 인식만이 아니라 실제 행태에서도 사과가 중요시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인식적인 측면에서가 아니라 행태적 측면에서 한국 SCCT 전략의 적용 형태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 주로 위기에 대한 책임 수준이 낮을 경우에는 대응적 전략을 취하고, 위기에 대한 책임 수준이 높을 경우에는 순응적 전략을 취할 것을 요구한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언론 등에 발표된 기업의 사과문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위기 유형별로 실제 어떠한 위기대응 전략이 사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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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CT 모형이란? SCCT 모형은 위기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위기 대응 전략이 일원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위기 유형별로 위기 대응 전략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19].
위기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되어 가장 많이 거론되는 변수는? 보통 위기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거론되는 변수는 위기 책임성 변수이다[20]. Coombs(1999) 은 위기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될 수 있는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하였는데[8], 이후 Coombs & Holladay(2004)가 위기 유형과 위기 대응 전략사이를 이론적으로 연결하면서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발전하게 되었다[2].
위기 대응 전략의 예는? 위기 대응 전략은 위기 상황에 대해 기업의 책임을 부정할 것인가 아니면 기업의 책임을 인정할 것인가에 의해 주로 구분된다. 위기 상황에 대해 기업의 책임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대응적 전략이다. 이에 대하여 위기 상황에 대해 기업의 책임이 있다는 것을 순수히 인정하는 것이 순응적 전략이다. 대응적 전략에서는 자신에게 책임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부인을 하거나 변명, 정당화, 책임 회피 등의 전략을 사용한다. 상대방에 대해 공격적으로 나서기도 한다. 이에 대하여 순응적 전략은 기업의 책임을 순수히 인정하고 앞으로 개선을 약속하는 것, 행동을 시정하는 것, 사과하는 것, 용서 구하기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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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진열, 이재은,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인식 비교," 국가정책연구, Vol.26, No.4, pp.115-140, 2012. 

  2. W. T. Coombs and S. J. Holladay, "Reasoned action in crisis communication: An attribution theory-based approach to crisis management," In D. P. Millar & R. L. Heath (Eds.), Responding to crisis: A rhetorical approach to crisis communication (pp.95-115),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4. 

  3. 김영욱, 성현정, 장유진, "한국인의 위기 커뮤니케이션과 체면의 영향력 위기 유형, 위기 커뮤니케이션, 체면 민감성의 상호작용 중심," 홍보학연구, Vol.18, No.3, pp.155-184, 2014. 

  4. Schultz, Friederike, Utz, Sonja, and Goritz, Anja, "Is the medium the message? Perceptions of and reactions to crisis communication via twitter, blogs and traditional media," Public Relations Review, Vol.37, pp.20-27, 2010. 

  5. Liu, Brooke Fisher, Austin, Lucinda, and Jin, Yan, "How publics respond to crisis communication strategies: The interplay of information form and source," Public Relations Review, Vol.37, pp.345-353, 2010. 

  6. 성민정, 김윤지, 천정호, 신서하, 안세희, "조직의 위기 이력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공중의 위기 인식과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Vol.14, No.2, pp.331-358, 2012. 

  7. 김민지, 김영욱, "미디어, 관계성과 이미지회복전략이 공중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에 미치는 영향: 신문과 트위터(Twitter) 비교 분석 중심," 한국언론정보학보, Vol.61, pp.134-158, 2013. 

  8. T. Coombs, Ongoing crisis communication: Planning, managing and responding, Thousands Oaks, CA: Sage. 1999. 

  9. W. T. Coombs, "Choosing the right words : The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the selection of the "appropriate" crisis response strategies," Management Communication Quarterly, Vol.8, pp.447-476, 1995. 

  10. W. T. Coombs and S. J. Holladay, "Communication and attributions in a crisis: An experimental study in crisis communicatio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8, pp.279-295, 1996 

  11. W. T. Coombs, "Impact of past crises on current crisis communication: Insights from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Vol.41, No.3, pp.265-289, 2004. 

  12. 박기순, 한은경, PR 캠페인, 한울아카데미, 2008. 

  13. 이현우, 최윤형, "위기관리에서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전개과정과 향후연구를 위한 제언," 홍보학연구, Vol.18, No.1, pp.444-475, 2014. 

  14. 김영욱, 박소훈, 차희원, "한국인의 집단주의 성향과 귀인 성향, 그리고 위기 커뮤니케이션 수용간의 관련성: 국가위기로서의 IMF 상황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Vol.48, No.4, pp.271-299, 2004. 

  15. 최정옥, "참여정부의 위기커뮤니케이션전략 - 2004-2005년 조선일보, 한겨레 1면에 나타난 위기 분석 -,"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pp.171-176, 2006. 

  16. 전혜미, 이수범, "식품 기업의 위기관리를 위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Vol.18, No.4, pp.245-260, 2009. 

  17. 김재휘, 김정애, "위기대처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기업" 간 긍정적 관계가 기업의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Vol.12, No.1, pp.394-423, 2010. 

  18. 이현우, 김윤진, "기업의 사전 명성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위기 발생 후 명성과 위기인식에 미치는 효과 연구," 홍보학연구, Vol.15, No.2, pp.5-39, 2011. 

  19. 민지선 외, "위기관리에 대한 홍보전략 사례 연구," 경영관리연구, Vol.7, No.4, pp.75-99, 2015. 

  20. 김영욱, "공격과 방어의 수사학: 황우석 사건 위기 커뮤니케이션 분석," 한국언론학보, Vol.50, No.4, pp.5-33, 2006. 

  21. Curtis G. Linke, Crisis-Dealing With the Unexpected, in Bill Cnator.(ed), Expert in Action, London: Longman, pp.67-72, D. Newsom, A. Scott, and J. V. Turk, This is PR : The Reality of Public Relations, Wordsworth Publishing Company, 1989. 

  22. 함창대, 황성욱, 글렌카메론, "위기관리 PR 연구의 현황에 대한 분석과 고찰," 홍보학연구, Vol.15, No.3, pp.144-175, 2011. 

  23. 정희정, 이철한, "식품업계의 위기관리 PR 전략에 따른 수용효과," 언론과학연구, Vol.13, No.2, pp.329-657, 2013. 

  24. 이소윤, 김희정, "언론보도 프레임을 통한 지방정부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분석 -한라산국립공원 관리권 환원조치 논란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Vol.16, No.4, pp.51-90, 2012. 

  25. W. T. Coombs and S. J. Holladay, "Helping Crisis Managers Protect Reputational Assets: Initial Tests of the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Management Communication Quarterly, Vol.16, No.2, pp.165-186, 2002. 

  26. Claeys, An-Sofie, Cauberghe, Verolien, and Vyncke, Patrick, "Restoring reputations in times of crisis: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locus of control," Public Relations Review, Vol.36, pp.256-262, 2010. 

  27. S. H. Jeong, "Public's Responses to an oil spill accident: A test of the attribution theory and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Public Relations Review, Vol.35, pp.307-309, 2009. 

  28. Utz, Sonja, Schultz, Friederike, and Glocka, Sandra, "Crisis communication online: How medium, crisis type and emotions affected public reactions in the Fukushima Daiichi nuclear disaster," Public Relations Review, Vol.39, pp.40-46, 2012. 

  29. Sisco, Hilary Fussell, Erik L. Collins, and Lynn M. Zoch, "Through the looking glass: A decade of Red Cross crisis response and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Public Relations Review, Vol.36, pp.21-27, 2010. 

  30. H. F. Sisco, "Nonprofit in Crisis: An Examination of the Applicability of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24, No.1, pp.1-17, 2012. 

  31. 정현, 최윤형, "공중의 정서가 기업 위기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Vol.95, pp.349-371, 2012. 

  32. 이영한, 서연경, 남호영, 황고은, 성민정,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매체에 따른 공중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수용 정도," 홍보학연구, Vol.16, No.1, pp.35-7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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