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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4 = no.66, 2015년, pp.22 - 27
오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유태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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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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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CRCP가 도입은 언제부터였고, 어디에 존재하는가? | 우리나라에 CRCP가 도입된 것은 1980년대로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서울외곽 순환도로 등에 시공되었으며, 중부고속도로에 약 69km로 가장 많은 구간이 존재하고 있다. 2002년에는 중부내륙고속도로에 위치한 시험도로에 CRCP가 건설되었으며, 2012년에는 평택-제천 고속도로에 CRCP가 가장 최근에 건설되었다. | |
우리나라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주로 무엇으로 하는가? | 우리나라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PCCP: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은 대부분 줄눈 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crete Pavement)으로 시공되고 있으나, 줄눈 손상으로 인해 유지보수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1990년대 후반 및 2000년대 초반 건설된 콘크리트 포장이 노후화됨에 따라 고성능 장수명 콘크리트 포장 건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
철근량 설계는 벨기에와 우리나라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가? | 그러나 철근량 설계는 경험적으로 각 국의 실정에 맞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벨기에의 철근비는 0.76%로 미국과 우리나라에 비하여 철근비가 다소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철근 깊이의 경우 미국과 우리나라는 슬래브 중간 깊이에 설치하는 반면에 벨기에와 미국의 일리노이 주에서는 종방향 철근을 상부로부터 약 1/3 위치에 설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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