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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및 미국과 우리나라의 CRCP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4 = no.66, 2015년, pp.22 - 27  

오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유태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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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내용은 유럽 콘크리트 포장기술 워크샵에서 발표된 내용 가운데 유럽, 미국 및 우리나라 전문가들이 함께한 CRCP의 적용, 설계 및 공용성에 대한 토의 내용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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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CRCP가 도입은 언제부터였고, 어디에 존재하는가? 우리나라에 CRCP가 도입된 것은 1980년대로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서울외곽 순환도로 등에 시공되었으며, 중부고속도로에 약 69km로 가장 많은 구간이 존재하고 있다. 2002년에는 중부내륙고속도로에 위치한 시험도로에 CRCP가 건설되었으며, 2012년에는 평택-제천 고속도로에 CRCP가 가장 최근에 건설되었다.
우리나라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주로 무엇으로 하는가? 우리나라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PCCP: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은 대부분 줄눈 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crete Pavement)으로 시공되고 있으나, 줄눈 손상으로 인해 유지보수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1990년대 후반 및 2000년대 초반 건설된 콘크리트 포장이 노후화됨에 따라 고성능 장수명 콘크리트 포장 건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철근량 설계는 벨기에와 우리나라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가? 그러나 철근량 설계는 경험적으로 각 국의 실정에 맞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벨기에의 철근비는 0.76%로 미국과 우리나라에 비하여 철근비가 다소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철근 깊이의 경우 미국과 우리나라는 슬래브 중간 깊이에 설치하는 반면에 벨기에와 미국의 일리노이 주에서는 종방향 철근을 상부로부터 약 1/3 위치에 설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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