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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지하차도 내화설계 기준 적용사례 - 경부고속도로 직선화공사 구간(동탄2 신도시) -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4 = no.66, 2015년, pp.47 - 55  

이춘주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신교성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최광수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박철우 (강원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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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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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동 구간의 경우 경부고속도로의 핵심구간이므로 화재로 인하여 구조물 본체가 손상되는 경우복구에 따른 교통통제로 발생되는 사회적 손실비용이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보수보강의 편의성 및 신속성, 그리고 터널 청소 등 일상의 유지관리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내화보드 또는 내화스프레이 등의 별도의 내화대책을 수립하도록 제시하였다.
  • 본 고에서는 도로터널 내화설계와 관련한 국내·외 규정을 소개하고 현재 추진중인 동탄2신도시 경부고속도로 직선화구간 지하차도의 내화설계 기준개발 및 적용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사업구간의 지하차도는 도심지를 통과하는 철근콘크리트 지하박스 구조물이라는 특성과 경부고속도로 구간 중에서도 그 중요도가 가장 높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화재 시에도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내화성능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수치해석의 단순화를 위하여 단면형상은 화원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풍도슬래브 하부 공간으로 한정하였고 화재로부터 온도 영향을 받지 않는 길이를 고려하여 초기모델은 45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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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화설계는 무엇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가? 방재의 경우 화재 시나리오별 정량적인위험도를 평가하고, 제연시스템 규모를 결정하기 위하여 차량 종류에 따른 열방출률(HRR)1)을 정의하고, 이에 상응하여 발생되는 연기량을 처리할 수 있는 제연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내화설계는 화재에 노출된 구조부재가 시간에 따른 온도변화에 대하여 구조체의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하는것으로 화염원의 열방출률(HRR)에 따른 최대온도가 얼마나 지속되는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도심지를 통과하는 지하도로의 장점은 무엇인가? 도심지를 통과하는 지하도로는 포화된 간선도로망의 교통수요를 분산할 수 있고 노선 인근지역의 소음피해 등 환경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지상 공간 활용이 용이한 이점이 있으므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 개발되는 신도시는 계획단계에서 도심부를 관통하는 주요도로를 지하화하여 상부공간을 녹지로 활용하거나 상업지구로 활용하고 있다.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하는것을 막기 위해 어떤 조치가 진행중인가?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폐쇄적인 공간 특성에 따른 다수의 인명피해 및 구조물 손상 복구에 따른 교통차단 등 많은 사회적비용 손실을 유발한다. 이러한 이유로 해외에서는 터널의 화재로부터 인명과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 유럽, 미국 등의 주요국가에서는 방재 및 내화 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계기준을 보다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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