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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4 = no.66, 2015년, pp.47 - 55
이춘주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신교성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최광수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박철우 (강원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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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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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화설계는 무엇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가? | 방재의 경우 화재 시나리오별 정량적인위험도를 평가하고, 제연시스템 규모를 결정하기 위하여 차량 종류에 따른 열방출률(HRR)1)을 정의하고, 이에 상응하여 발생되는 연기량을 처리할 수 있는 제연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내화설계는 화재에 노출된 구조부재가 시간에 따른 온도변화에 대하여 구조체의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하는것으로 화염원의 열방출률(HRR)에 따른 최대온도가 얼마나 지속되는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
도심지를 통과하는 지하도로의 장점은 무엇인가? | 도심지를 통과하는 지하도로는 포화된 간선도로망의 교통수요를 분산할 수 있고 노선 인근지역의 소음피해 등 환경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지상 공간 활용이 용이한 이점이 있으므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최근 개발되는 신도시는 계획단계에서 도심부를 관통하는 주요도로를 지하화하여 상부공간을 녹지로 활용하거나 상업지구로 활용하고 있다. | |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하는것을 막기 위해 어떤 조치가 진행중인가? |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폐쇄적인 공간 특성에 따른 다수의 인명피해 및 구조물 손상 복구에 따른 교통차단 등 많은 사회적비용 손실을 유발한다. 이러한 이유로 해외에서는 터널의 화재로부터 인명과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 유럽, 미국 등의 주요국가에서는 방재 및 내화 성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계기준을 보다 강화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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