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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재즈의 형성과정과 수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ormative Process and its Acceptance of Pop Jazz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4, 2015년, pp.29 - 35  

황은지 (라온 실용음악 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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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로, 2000년대 이후 ‘팝재즈’의 카테고리 안에서 소개되는 뮤지션이 유독 다수 등장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그들의 음악이 대중성과 상업성으로부터 어떠한 성과를 이룩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한국 재즈계에 대한 새로운 의식의 변화가 더욱 시급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음악사적 흐름 속에 등장한 다양한 퓨전에 대한 시도와 시험은 결국 대중성과 상업성 모두를 충족시키는 결과를 낳아왔다.
  • 본고에서는 총 3가지의 논점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그 첫 번째는 대중음악 역사의 전반적인 내용에서 나타나는 주요사실과 특징을 바탕으로, ‘팝재즈’에 대한 시작과 흐름을 정리하는 것이다.
  • 역사를 살펴보고 연구하는 목적은 과거를 통해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예측하고 설계하는 것에 의의를 둔다. 대중음악사 전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흐름과 사례에 대한 이해는, 결국 한국 대중음악계의 긍정적 미래를 가능하게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 아울러 재즈 뮤지션으로서 타이틀곡에 뮤직비디오와 다양한 영상을 만드는 것이 최초이고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홍콩 시내를 다니는 3-4천 대의 시내버스에서 뮤직비디오가 계속 플레이 되는 등 분명한 효과를 톡톡히 봤다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메인 방송에 나가기도 힘든 재즈 뮤지션인 그들이 해외에서는 월드스타다운 대접을 받는 다양한 사례를 이야기하며, 한국 재즈계와 대중음악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도 토했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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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팝재즈는 일본어 사전에 따르면 무엇인가? 일본어 사전에서 ‘pop jazz'는 ‘누구에게나 이해되기 쉽고 친해지기 쉬운 재즈’로 정의되어 있다.[2] ‘팝재즈’ 는 재즈라는 장르로부터 시작되고 파생되어 형성된 음악이며, 그 본질이 상업성과 대중성을 필두로 하고 있음만은 분명하다.
예술음악과 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팝 음악은 음악적으로 훈련되지 않은 청취자들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다. 예술음악은 어느 정도 이상의 듣는 기술과 능력을 필요로 하지만, 팝 은 일반 청중들이 감상하기에 비교적 쉽고 단순하다. 이러한 팝 음악의 다양한 요소들은 결국 대중음악계를 팝 음악 중심으로 돌아가게끔 만들었고, 1960년대 이후 등장 하는 재즈 록이나 퓨전 재즈의 개념을 확립시켰다.
팝재즈가 탄생한 계기는 무엇인가? 1890년부터 1910년대 미국의 남부 도시 뉴올리언스에서 크레올을[4] 중심으로 탄생한 재즈는 흑인의 음악과 백인의 음악적 요소가 믹스되어 형성된 것으로 그 시작을 알렸다. 1930년대 본격적인 빅 밴드 시대에 접어들면서 멜로디의 강조와 더불어 스윙 리듬을 주로 하는 스위트 밴드(Sweet Band)와 블루스 필과 솔로 연주자들의 즉흥 연주를 중시하는 핫 밴드(Hot Band)로 나누어졌다. 또한 프랭크 시나트라, 토니 베넷, 멜 토메 등 팝가수 출신의 뮤지션들이 재즈의 영향을 받은 가수들의 백 밴드로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5] 이즈음 ‘팝재즈’라는 용어가 탄생하고 ‘팝재즈’는 탄생 초기부터 재즈와는 다른 장르로 분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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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위키백과. 

  2. 네이버 일본어 사전. 

  3. 김미옥, 재즈의 역사적.사회문화적.음악적 고찰, 세계음악학회, 낭만음악 제17권 제2호 2005년 봄호(통권66호), p.152. 

  4. 위키백과. 

  5. Gary Giddins and Scott Deveaux, 재즈 기원에서부터 오늘날까지, 까치, 2014, pp.657-660. 

  6. 장유정.서병기, 한국대중음악사개론, 성안당, 2015, 249p. 

  7. 두산백과. 

  8. 안민용, 재즈피플, 2010년 11월 호, 18-21pp 

  9. 안민용, 재즈피플, 2010년 11월 호, p22. 

  10. 김희준, MMJAZZ, 2015년 3월 호, p.37. 

  11. 권석정, 마이클 부블레 "내 영웅은 프랭크 시나트라, 요즘 가수는 에드 시런 좋아",10asia, 2015, 1월22일 

  12. 김현준, 김현준의 재즈파일, 한울, 1999, pp.325-330. 

  13. 권석정, 재즈피플, 2010년 11월 호, pp.52-55. 

  14. 김학선, K-POP 세계를 홀리다, 을유문화사, 2012, pp.19-21. 

  15. 이상윤, 한국 재즈음악 발전을 위한 상설공연 연구 : '재즈파크'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2012년 8월, P26. 

  16. 김소영, 주요국가의문화산업통계,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17. holic sequenver!!"1980's-present: NEO-TRADITION, CONTEMPORARY JAZZ", 2008/01/22.http://vic7.tistory.com/category/THE%20JAZZ/theory 

  18. IFPI, The Recording Industry in Numbers, 2001. 

  19. 정한올, 한국 재즈의 발전 과정 : 199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 예술대학원, 2012. 

  20. 김광현, 한류 재즈, K-Jazz Pop을 선도하다, MMJAZZ, 2014년 3월호, pp4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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