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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압 · 과압조절형댐퍼의 누설량 실험 연구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Leakage of Automatic Pressure Differential · Overpressure Control Damper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9 no.6, 2015년, pp.71 - 75  

신평식 (경기도재난안전본부 수원소방서) ,  김학중 (초당대학교 소방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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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축물은 대형화, 고층화되어 화재발생시 소방대의 활동이 제한되어 화염 및 연기에 의한 인명피해가 증가할 수 있다. 이러한 인명피해를 저감하기 위하여 제연설비가 필수적이며 특별피난계단 부속실 및 비상용승강기 승강장에 급기 가압제연설비를 적용하고 있다. 국가 화재안전기준에서는 부속실 및 승강장과 거실과의 차압을 40 Pa~60 Pa을 요구하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60 Pa 이상의 과압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과압의 원인은 댐퍼의 누설량의 과다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압은 피난자의 문개방을 어렵게 하여 피난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확인하고자 국내에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압 과압조절형댐퍼의 누설량을 측정하여 실제 누설량이 얼마인지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제조사 별로 최대 누설량은 $0.154m^3/s$로 나타났으며, 최소 누설량은 $0.090m^3/s$로 나타났다. 이 누설량으로 인하여 과압이 발생하면 피난문 폐쇄력이 증가하여 피난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댐퍼의 누설량 제한 기준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ince buildings are bigger and higher, the damage of human life can be increased by fire flame and smoke in fire. Smoke control system is necessary to decrease this damage. Therefore, Air supply pressurization smoke control system is applied to vestibule of escape stairway. NFSC require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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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과압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적용되는 자동차압 · 과압조절형 댐퍼의 누설량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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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Nation Fire Safety Code, NFSC 501A (2015). 

  2. K. C. Choi, Y. S. Song and J. H. Cha, "A Study on Leaking amount Test of Control Damper",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3, No. 3, pp. 131-137 (2009). 

  3. J. Y. Kim, D. H. Lee and H. Y. Kim, "Field Experiments on Performance Evaluation of Pressure Differential System for Smoke Management", Proceedings of 2008 Spring Annua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pp. 251-254 (2008). 

  4. Korean Standard, KS A 0612 (1997). 

  5. Korean Standard, KS B 6311 (2010). 

  6. Air Movement and Control Association, AMCA 500-D-9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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