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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이중 압축 램프의 앞전 곡률에 따른 천이 유동 해석
TRANSITIONAL FLOW ANALYSIS OVER DOUBLE COMPRESSION RAMP WITH NOSE BLUNTNESS IN SUPERSONIC FLOW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0 no.4 = no.71, 2015년, pp.36 - 43  

신호철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사정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융합연구센터) ,  박수형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변영환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urate prediction of supersonic transition is required for the heat transfer estimation over supersonic double compression ramp flows. Correlation-based transition models were assessed for a supersonic double ramp problem. Numerical results were compared with experimental data from RWTH Aachen U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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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tanton 수에 대한 실험 결과에서는 곡률반경의 증가에 따라 경계층 재부착 이후 영역에서 열전달량의 증가 기울기가 완만해짐을 확인할 수 있는데, 계산 결과에서는 그러한 경향성이 거의 관찰 되지 않는다. 향후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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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상적인 천이 모델이 겪는 어려움은? 충격파가 유발하는 박리 거품은 난류 천이를 일으켜 유동의 특성을 크게 변화시킨다. 통상적인 천이 모델은 아음속과 천음속에서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모델링되었기 때문에, 초음속 유동에서 박리 거품과 천이 현상을 예측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Krause[5]와 Zhang and Gao[6]는 초음속 영역에서의 천이를 고려하기 위해서 초음속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의 천이 모델의 관계식을 수정하여 이중 압축 램프를 해석하였다.
곡률에 따라 삼중점의 위치가 이동함으로써 발생한 현상은? Fig. 14에서 앞전 곡률반경이 증가할수록 높은 열전달이 일어나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으나, 그 최대값은 감소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곡률에 따라 삼중점의 위치가 이동함으로써 발생한 현상이다.
충격파가 유발하는 박리 거품이 변화시키는 것은? 충격파가 유발하는 박리 거품은 난류 천이를 일으켜 유동의 특성을 크게 변화시킨다. 통상적인 천이 모델은 아음속과 천음속에서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모델링되었기 때문에, 초음속 유동에서 박리 거품과 천이 현상을 예측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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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1968, Edney, B., "Anomalous Heat Transfer and Pressure Distributions on Blunt Bodies at Hypersonic Speeds in the Presence of An Impinging Shock," Flygtekniska Forsoksanstalten, No.FFA-115, Stockholm(Sweden). 

  2. 2010, Schrijer, F.F.J.,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Re-entry Aerodynamic Phenomena," Phd Thesis, TU Delft. 

  3. 1997, Olejniczak, J., Wright, M,J., and Candler. G.V., "Numerical Study of Inviscid Shock Interactions on Double-wedge Geometries," Journal of Fluid Mechanics, 352, pp.1-25. 

  4. 2006, Neuenhahn, T. and Herbert, O., "Influence of the Wall Temperature and the Entropy Layer Effects on Double Wedge Shock Boundary Layer Interactions," AIAA Paper 8136. 

  5. 2008, Krause, M., "Numerical Analysis of Transition Effects for Scramjet Intake Flows," Diss. Phd Thesis, RWTH Aachen. 

  6. 2011, Zhang, X.D. and Gao, Z.H., "A Numerical Research on a Compressibility-correlated Langtry's Transition Model for Double Wedge Boundary Layer Flows,"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24(3), pp.249-257. 

  7. 2009, Toro, E.F. and Eleuterio, F., Riemann Solvers and Numerical Methods for Fluid Dynamics : a practical introductio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8. 1994, Menter, F.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32(8), pp1598-1605. 

  9. 2009, Langtry, R.B. and Menter, F.R., "Correlation-Based Transition Modeling for Unstructured Parallelize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odes," AIAA journal, 47(12), pp.2894-2906. 

  10. 2004, Langtry, R., Menter, F., Likki, S., Suzen, Y. and Huang, P., "A Correlation-based Transition Model Using Local Variables: Part I - Test Cases and Industrial Applications," Proceedings of ASME Turbo Expo, Pow for Land, Sea and Air, paper GT2004-53454. 

  11. 2004, Park, S.H. and Kwon, J.H., "Implementation of k-w Turbulence Models in an Implicit Multigrid Method," AIAA Journal, Vol.42(7), pp.1348-1357. 

  12. 2007, Reshotko, E., "Is Retheta/Me a Meaningful Transition Criterion?," AIAA journal, 45(7), pp.1441-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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