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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우 후지모토 건축과 베르나르 추미의 건축에 나타난 사이공간(In-between space) 개념에 대한 비교연구
A Study on the meaning of in-between space in Sou Fujimoto and Bernard Tschumi's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6 = no.113, 2015년, pp.87 - 95  

박호현 (국립한밭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do Van Eyck and Herman Hertzberger explained 'In-between space' as an intermediate space between opposite elements such as whole and parts, inside and outside, open and close, central and decentral. From this idea, the meaning of 'in-between space' has developed and applied to works of Bernard T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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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3) <그림2>의 다이어그램은 0과1(내부와 외부)로 구분되는 공간이 아닌 0과1사이에 다양한 관계가 존재함을 설명하는 다이어그램으로 사이공간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주는 다이어그램이다.14) 둥지와 동굴 다이어그램과 마찬가지로 분명한 경계가 아닌 흐릿한 경계에 나타나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그는 모더니즘과 대비되는 자신의 건축을 원시적인 거주 형태인 동굴에서 찾으며 벽, 바닥, 천정의 구분이 불분명한 공간이 미래의 건축 공간이라는 의미로 원시적 미래(Primitive Future)로 명명했다.
  • 두 건축가의 접근방식에 따라 이러한 개념들과 사이공간이 어떻게 물리적으로 구축되고 설명되는지 알아보았다. 알도 반 아이크와 헤르만 헤르츠 버거에게 대립적 요소들 사이의 매개공간으로 인식되었던 사이공간 개념은 소우 후지모토에게는 모호함을 내포한 매개공간 개념으로 인식되고 베르나르 추미는 대립적 요소의 중재 또는 매개의 의미를 지닌다.
  • 두 건축가는 세대와 지역도 다르고 건축 스타일도 상이하지만 사이공간(in between space)에 대한 건축적 접근에 있어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사이공간에 대한 두 건축가의 접근은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접근에 머물지 않고 실제 작품으로 구체화 되어 나타나는데 본 연구에서는 두 건축가의 작품에 드러난 사이공간에 대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건축적 성향과 건축적 개념 및 구축에 대한 접근방식을 밝히는 데에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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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르나르 추미의 건축 이론에서 주요 개념은 무엇인가? 먼저, 소우 후지모토의 경우 사이공간 개념이 명확히 드러난 작품으로 2006년 작품인 파이널 우든 하우스, 2008년 작품인 N하우스 및 2013년 서펜타인 갤러리 파빌리온을 선정하였다. 베르나르 추미의 경우 다양한 건축이론을 저술 하였고 작품 또한 다양한데 그의 주요 개념은 공간(Space), 행위(Events), 시퀀스(Sequence)의 관계로 이루어진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의 저서이자 작품집인 ‘행위의(에) 건축(Architecture in/of Motion)’과 르 프레스누아 안/사이에서의 건축(Le Fresnoy Architecture In/Between)에 드러난 사이공간의 개념과 1997년 작품인 르 프레스누아 국립현대미술 스튜디오, 1999년 작품인 컬럼비아대학 러너학생센터 및 2009년의 아크로폴리스 박물관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소우 후지모토는 자신의 건축을 어떤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는가? 실험적이면서도 명쾌한 건축적 개념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세계적인 주목을 받아 런던 서펜타인(serpentine) 갤러리 파빌리온을 설계하는등 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그는 자신의 건축을 설명하는데 있어 건축의 근원적 문제부터 출발하여 미래의 숲으로서의 건축으로 정의하고 장소로서의 건축, 부자유함의 건축, 형태가 없는 건축, 부분의 건축, 사이의 건축의 5가지 개념으로 접근한다.1) 그는 자신의 건축개념을 이론적으로 제안하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 작품으로 선명하고 명쾌하게 구현하고 있다.
건축가 베르나르 추미는 누구인가? 1) 그는 자신의 건축개념을 이론적으로 제안하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 작품으로 선명하고 명쾌하게 구현하고 있다. 베르나르 추미(1944-)는 스위스의 건축가, 건축 이론가로서 해체주의 건축가로 알려져 있으며 맨하튼 트랜스크립(the Manhattan Transcripts), 건축과 분열(Architecture and Disjunction), 이벤트 도시(Event City)등 다수의 저서를 통해 건축 개념을 서술하고 건축가로서 라빌레뜨 공원 파빌리온에서부터 아크로폴리스 미술관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건축가이다. 두 건축가는 세대와 지역도 다르고 건축 스타일도 상이하지만 사이공간(in between space)에 대한 건축적 접근에 있어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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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소우후지모토, 건축이 태어나는 순간, 디자인하우스, 2012 

  2. 소우후지모토, 원시적 미래(Primitive Future), INAX, 2008 

  3. Manuel Gausa, Vincent Guallart, Willy Muller, Federico Soriano, Fernando Porras, Jose Morales, the Metapolis dictionary of advanced archiyecture, ACTAR, 2003 

  4. Tshumi, Bernard, Le Fresnoy Architecture In/Between, the Monacelli Press, 1999 

  5. Tshumi, Bernard, Architecture In/Out Motion, Nai Publishers, 1997 

  6. Tshumi, Bernard, Architecture and Disjuction, The MIT Press, 1996 

  7. 헤르만 헤르츠버거,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건축수업, 효형출판, 2009 

  8. 김명화, 현대건축에서 경계공간을 통한 내부의 이질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08 

  9. 오광석, 안웅희, 전영훈, 알도 반 아이크 건축에서 "사이 영역"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v.17 n1, 2008 

  10. 이진화, 김성욱, 전유창, 소우 후지모토(Sou Fujimoto)의 작품에 나타난 경계의 재구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33권 제1호, 2013 

  11. 장용순, 소우 후지모토 건축의 프랙탈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30권 제2호, 2014 

  12. 권경민, 김종진,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16 n6, 2007 

  13. 송정화, 임채진, 세즈마 카즈요의 '21세기 미술관'에 표현된 공간형식과 프로그램,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v.13, 2005 

  14. http://www.tschumi.com/ 

  15. http://www.sou-fujimoto.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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