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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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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u-Health는 어느 분야에 적용되어 왔는가? | 여섯째, 지역별 u-Health를 이용한 대사증후군 관리 서비스(지역형 바우처사업) u-Health(바우처서비스) 센터에서 서비스이용자(개인, 가구, 직장)의 생체정보를 측정하고 u-Health센터 소속의 운동처방사와 영양사에게 전달하여 지속적 모니터링과 상담을 실시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3]. 그동안 당뇨[4-5], 고혈압[6], 결핵[7], 천식[8], 대사증후군[9], 흡연[10], 건강관리 개선과 비용효과 분석[11] 등에 u-Health를 적용해 왔다. 본고에서는 국내·외 u-Health 현황을 살펴보고 u-Health의 지속적 추진과 확대를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주요 이슈를 분석하고자 한다. | |
u-Health를 이용한 대사증후군 관리서비스는 누구에게 제공하고 있는가? | u-Health를 이용한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 관리서비스는 건강을 위해 시간·경제적으로 관리가 어려운 저소득층 세대에 대해 찾아가는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3]. u-Health 대사증후군 관리서비스는 u-Wellness 영역으로 건강위험요인 보유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건강측정, 생활습관개선을 위한 상담, 영양․운동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u-Health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 |
국내에서 시도된 u-Health 시범사업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 국내에서 시도된 u-Health 시범사업은 크게 6가지 형태의 서비스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2]. 첫째, 원격자문으로 특별히 전문성을 인정받은 의사를 통해 환자 곁에 있는 의사가 전문적인 의학적 자문(소견)을 구하거나 협진을 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 둘째, 원격(화상)진료로 비의사 의료인과 함께 있는 환자가 화상을 통하거나 생체정보 측정 수치의 공유를 통하여 원격지 의사의 진료를 받는 형태의 서비스이다. 셋째, u-방문간호로 방문간호사가 가정방문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측정 및 파악한 후, 의사의 지침을 전달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 넷째, 원격 응급진료로 응급 상황에 처한 환자와 함께 있는 비의사 의료인에게 원격지 의사가 적절한 지침을 제공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 다섯째, 재택 건강관리로 거주지의 환자가 직접 본인의 생체정보를 측정하고 의사에게 전달함으로써 지속적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하고, 이에 기반하여 의사와 의학적 상담이 가능하도록 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 여섯째, 지역별 u-Health를 이용한 대사증후군 관리 서비스(지역형 바우처사업) u-Health(바우처서비스) 센터에서 서비스이용자(개인, 가구, 직장)의 생체정보를 측정하고 u-Health센터 소속의 운동처방사와 영양사에게 전달하여 지속적 모니터링과 상담을 실시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3]. 그동안 당뇨[4-5], 고혈압[6], 결핵[7], 천식[8], 대사증후군[9], 흡연[10], 건강관리 개선과 비용효과 분석[11] 등에 u-Health를 적용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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