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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함정 협수로 연안 항해시 함위산출 및 보고사항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Improving Naval Vessels's Position Calculation and Reporting Requirements for Safe Sailing in Narrow Channe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6, 2015년, pp.451 - 456  

고재우 (해군사관학교 항해운용학) ,  임봉택 (해군사관학교 함정운용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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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군함정이 협수로 연안항해시 실시하고 있는 교차방위법을 살펴보았다. 특히, 물표 측정 순서에 의해 오차가 적게 발생하는 위치산출 방법, 권고 침로 산출 방법 및 위치 산출 후 조함권자에게 보고하는 사항을 항해안전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해군 함정의 경우 협수로 항해 시, 협수로 연안 항해 요원이 배치되어 보다 강화된 항해 안전태세를 유지하게 된다. 물론 최신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항해장비가 등장하고 있어, 별도의 함위 산출 요원이 없어도 함위를 정확히 산출할 수 있다. 그러나 해군 함정의 경우 교전 시 언제든 함정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최근 지속적인 북한의 전파 교란으로 인해 항해 장비를 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상선과는 다르게 함교에 충분한 인원이 배치될 수 있다는 점 등 교차방위법을 사용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해군 함정 교차방위법이 항해안전 측면에서 개선되고, 초급장교들의 Seamanship 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s the use of Cross Bearing in the Republic of Korea Navy. Specifically, this study focuses on the degrees of errors caused by the order of measuring targets and suggests a new method to determine Advice Course. It then reviews the appropriateness of the contents of Location Re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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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예로“함교 위치보고, 침로선 오른편 150, 1차 권고 침로 097도, 2차 권고 침로 110도, 해도상 수심 12m, 기타 해도상 장애물 없음”정도로 간략하게 보고하는 것이다.
  • 5의 경우 2차 권고 침로는 현 침로를 유지하는 목적이 있지만, 실제 기존방법을 이용하여 현재의 실측위치에서 기본침로 선으로 선을 그어서 만나는 점으로 기동할 시 침로선에서 벗어나는 방향으로 기동하게 된다. 따라서 기존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적용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 또한 조함권자는 보고를 모두 받는 시점에서의 위치와 장시간의 보고로 인해 산출했던 과거 시점의 실제 위치에서 오차가 더욱 크게 발생하는 측면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점수의 보고사항을 항해안전 측면에서 우선시되는 것을 식별하고 간략하게 보고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간략하게 보고함으로써 얻게 되는 위치오차의 개선정도를 정량적인 방법을 통해 산출해 보았다.
  • 이는 기존의 교육교재에 나와 있는 방법을 사용할 시 모든 상황에 적용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상황에 적용이 가능한 방법을 연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표준 방법은 DRP(추측위치)를 바탕으로 유향유속을 확인하고 실측위치에서 유향유속 방향으로 1배 만큼 위치한 위치(P점)을 기점한 후, 실측위치에서 기본 침로선(A선)과 평행한 선(B선)을 작도한다. 마지막으로 P점에서 현재의 함정 속력고려 컴퍼스를 이용하여 B선과 만나는 점의 방향을 2차 권고 침로, A선과 만나는 점의 방향을 1차 권고 침로로 보고하는 것이다.
  • 첫째, 해군함정의 경우 충분한 인원이 Team을 구성하여, 방위를 측정하는 인원, 중재자 역할을 하는 인원, 위치를 기점하고 관련 사항을 보고하는 인원이 교차방위법을 실시한다. 반면에 상선의 경우, 항해사 단독으로 선위를 참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한다. 둘째, 해군함정의 경우 충분한 인원을 바탕으로 정확한 위치를 산출하기 위해 교차방위법을 물표측정 1분 전부터 단계적으로 집행한다.
  • 본 연구는 해군 창설이후 오랜 기간 사용해온 교차방위법을 살펴보고, 함정위치 산출시 물표를 측정하는 순서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으며, 함위 산출 후 조함권자에게 보고하는 기존 권고침로의 제한점을 확인하고 모든 상황에 적용 가능한 권고침로 산출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항해 안전 우선순위를 고려한 간략보고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함정에 근무하게 되는 초급장교들이 임관후 마주치게 되는 협수로 연안항해시 교차 방위법을 살펴보았으며, 물표 측정 순서에 따라 보고자가 보고를 완료한 시점에서 오차가 적게 발생하는 방법을 정량적으로 산출해보고, 어느 상황에서도 정확한 침로를 권고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지휘결심을 보좌하고 함위 오차를 줄이는 간략 보고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반면에 상선의 경우 항해사가 필요한 시기에 물표를 순차적으로 확인하여 위치를 산출한다. 셋째, 해군함정의 경우 항해안전을 보좌하기 위해 위치산출 후 10여 가지의 보고사항을 정리하여 조함권자에게 보고한다. 반면, 상선의 경우 조함을 하는 항해사가 직접위치를 기점하고 이를 항해 시 참고한다.
  • 위치를 산출 한 후 위치 기점수는 최근의 추측위치와 두 실측위치를 바탕으로 항해상 필요한 여러 사항을 정리하여 조함권자에게 보고한다. 위치 산출시간부터 해도상 장애물 유무까지 총 10가지 보고사항을 조함권자에게 보고하게 되는데, 이러한 많은 정보는 조함권자의 결심에 방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즉, 다수의 보고사항에 따른 장시간의 보고시간은 보다 중요한 타 정보의 개입을 막을 뿐만 아니라 긴박한 상황에서 항해안전과 관련되지 않은 보고사항도 포함이 되어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
  • 위치를 산출 한 후 위치 기점수는 최근의 추측위치와 두 실측위치를 바탕으로 항해상 필요한 여러 사항을 정리하여 조함권자에게 보고한다. 위치 산출시간부터 해도상 장애물 유무까지 총 10가지 보고사항을 조함권자에게 보고하게 되는데, 이러한 많은 정보는 조함권자의 결심에 방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셋째, 물표 측정 시 측정시간 간격은 3초이며, 물표 측정 시 지연시간은 없다. 넷째, 함정은 X축 선상으로 똑바로 진행한다.
  • 위치선 방정식을 통해 함위 정확도를 산출하기 전에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첫째, 함정은 외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둘째, 함정에서 선정한 물표는 정횡, 선수, 선미에 위치하며, 함정으로부터 2,000yds에 위치해 있고, 각 물표 간 협각은 60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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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군의 운용장소 및 여기에서는 어디로 이동하는가? 항구는 대양과 바로 맞닿은 곳에 위치한 경우도 있지만 길고 좁은 수로를 통해 연결되기도 한다. 해군은 진해, 평택, 인천, 목포 등 군항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군항에 출입항시 좁은 수로를 이동하게 된다. 협수로 항해는 대양에서의 항해와는 크게 다르다.
협수로 항해는 왜 대양항해와 다른가? 협수로 항해는 대양에서의 항해와는 크게 다르다. 수로 자체가 좁고 길기 때문에 선박의 행동이 제한되며, 출입항·통항·투묘 선박 등 다수의 선박이 밀집되어 있다. 또한 육지와 근접해 있어 수심이 상대적으로 낮고, 암초, 침선 등 위험물이 산재해 있다. 해군에서는 협수로 연안항해가 항해 안전에 위협이 됨을 인지하여 별도의 함위 산출요원을 배치하고, 함정의 위치를 정확히 산출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항구의 특징은 무엇인가? 항구는 대양과 바로 맞닿은 곳에 위치한 경우도 있지만 길고 좁은 수로를 통해 연결되기도 한다. 해군은 진해, 평택, 인천, 목포 등 군항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군항에 출입항시 좁은 수로를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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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ombat School(2014), Elementary Military Course for Navy Officer(ver. 3-1), Navy. 

  2. Hwang, S. H.(2013), Matlab Basic and Applied, A-JIN. 

  3. Jung, W. H. et al.(2014), "Research on the Effect of Warship's operational speed about cross-bearing accuracy",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Autumn Conference Proceedings, pp. 20-22. 

  4. Kong, K. Y.(2009), Sailing Ship Glossary,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5. Kim, T. I.(2013), "The damages occurred on civilian and military equipment by North Korea GPS radio wave disturbance during recent three years", 2013. 10. 9. YTN News. 

  6. Lim, B. T.(1993), "A Study on LOP in determining the optimal selection of priority when ship doing cross-bearing", Naval Academy Herchangdemoonjip Vol. 36, pp. 207-221. 

  7. Lim, B. T.(1995), "A Study on the Improved Fix by Cross Bearings Method in Narrow Channel and Coast", Naval Academy Herchangdemoonjip Vol. 38, pp. 147-161. 

  8. Naval headquarters of operations(2007), Naval Vessel Training Guide(ver.1:Basic Training), pp. 42-46, Navy. 

  9. Park, Y. K. et al.(1981), Geo-Navigation, Yeonkyung Moonhwa. 

  10. Yeo, Y. K.(2014), Introduction to Programming MATLAB, A-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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