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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 PID 제어기를 이용한 선박용 가스터빈 엔진의 속도 제어
Speed Control of Marine Gas Turbine Engine using Nonlinear PID Controller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6, 2015년, pp.457 - 463  

이윤형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소명옥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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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기관은 우주항공, 발전 플랜트뿐만 아니라 해상운송 분야에 사용되는 원동기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구조가 복잡하고 연소과정에서 시간지연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가스터빈 기관을 잘 제어할려면 정교한 수학적 모델링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가스터빈 기관의 주요 구성품인 가스발생기, PLA 액추에이터, 미터링 밸브에 대한 모델링 기법을 설명한다. 또한, 가스터빈 기관의 시운전 데이터를 기초로 몇 가지 정상상태 때의 동작점에서 서브모델을 구하고, 각 서브모델에 대해 비선형 비례적분미분 제어기를 설계하여 기관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비선형 제어기는 비선형 함수로 구현되는 3가지 이득을 사용한다. 비선형 제어기의 파라미터제어시스템목적함수를 최소화하는 관점에서 실수코딩 유전자알고리즘으로 동조한다. 제안한 방법은 가스터빈 기관에 적용하고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그 유효성을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as turbine engine plays an important role as a prime mover that is used in the marine transportation field as well as the space/aviation and power plant fields. However, it has a complicated structure and there is a time delay element in the combustion process. Therefore, an elaborate mathemat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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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NPID 제어기로 가스터빈 기관의 속도를 제어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이를 위해 가스터빈 기관을 3개의 정상상태 동작점에서 각 모델을 구하였고, NPID 제어기의 파라미터는 RCGA 기반으로 평가함수 ITAE를 최소로 하는 관점에서 최적으로 동조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가스터빈 기관의 회전수를 제어하기 위해 식 (7)로 표시되는 NPID 제어기를 사용하고 설정치 추종 성능을 개선한다. NPID 제어기의 전달함수 # 는 LPID 제어기에 있는 세 동작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는 비례, 적분, 미분 동작의 병렬결합으로 되어 있다.
  • 본 논문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우선 실제 선박용 가스터빈 엔진의 시운전 데이터를 이용하여 선형모델을 얻는 방법을 보인다. 그러나 제어기 설계에 있어서는 제어기의 이득이 고정된 선형 PID 제어기가 아닌 제어가 진행되는 동안 이득이 비선형 함수에 따라 변하는 비선형 PID(Nonlinear ProportionalIntegral-Derivative; NPID) 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그러나 제어기 설계에 있어서는 제어기의 이득이 고정된 선형 PID 제어기가 아닌 제어가 진행되는 동안 이득이 비선형 함수에 따라 변하는 비선형 PID(Nonlinear ProportionalIntegral-Derivative; NPID) 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박용 가스터빈 엔진의 회전수를 제어하는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스터빈 기관은 몇 가지 방법으로 모델링이 가능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가스터빈 기관을 선형시스템으로 가정하여 모델을 얻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PID 제어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NPID 제어기의 특징은 기존의 선형 PID(Linear Proportional-Integral-Derivative; LPID) 제어기와는 달리 비선형 함수로 구현되는 3가지 이득함수를 사용하는 것이며, 이 이득 함수는 제어 동작 중에 오차 또는 오차의 변화율에 기초해 수시로 가변되어 제어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Lee, 2015). 이때 NPID 제어기의 파라미터는 제어시스템의 목적함수를 최소화하는 관점에서 실수코딩 유전알고리즘(Real-Coded Genetic Algorithms : RCGA)으로 동조하여 최적화한다(Jin, 2004).
가스터빈 기관의 운전 중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은? 그러나 열효율을 좋게 할 목적으로 서지(surge) 발생 영역에 매우 근접한 동작점을 따라서 설계되며, 정상상태를 벗어나 천이상태로 접어들 때에는 서지 영역에 더욱 근접하게 된다. 따라서 가스터빈 기관의 운전 중에 치명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서지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매우 정밀한 제어가 필수적이다. 또한, 연료가 분사되고 연소하는 과정에서 시간지연 요소가 존재하는 매우 어려운 시스템이다.
선박용 가스터빈 기관의 문제점은? 선박용 가스터빈 기관은 해수면에서 아음속으로 고정된 상태로 운전되기 때문에 우주 항공용 기관보다 접근하기가 용이하다. 그러나 열효율을 좋게 할 목적으로 서지(surge) 발생 영역에 매우 근접한 동작점을 따라서 설계되며, 정상상태를 벗어나 천이상태로 접어들 때에는 서지 영역에 더욱 근접하게 된다. 따라서 가스터빈 기관의 운전 중에 치명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서지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매우 정밀한 제어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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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hrami, S., Ghaffari, A., and Thern, M.(2013), "Improving the Transient Performance of the Gas Turbine by Steam Injection during Frequency Dips", Energies, Vol. 6, No. 10, pp. 5283-5269. 

  2. Chen, C. T. and Peng, S. T.(1999), "Learning control of process systems with hard input constraints", Journal of Process Control, Vol. 9, No. 2, pp. 151-160. 

  3. Guda, S. R., Wang, C. and Nehrir, M. H.(2006), "Modeling of Microturbine Power Generation Systems", Electric Power Components and Systems, Vol. 34, No. 9, pp. 1027-1041. 

  4. Fawke, A. J., and Saravanamutoo, H. I. H.(1971), "Digital Computer Methods for Prediction of Gas Turbine Response", SAE Technical Paper, No. 710550. 

  5. Hannett, L. N. and Khan, A.(1993), "Combustion Turbine Dynamic Model Validation Tests", IEEE Transactions on Power Systems, Vol. 8, No. 1, pp.152-158. 

  6. Jin, G. G.(2004), Genetic Algorithms and Their Application, Kyowoosa. 

  7. Jurado, F., Ortega, M., Cano, A. and J Carpio(2002), "Neuro-fuzzy controller for gas turbine in biomass-based electric power plant", Electric Power Systems Research, Vol. 60, Vo. 3, pp. 123-35. 

  8. Khalilpour, M., Valipour, K., Shayeghi, H. and Razmjooy, N.(2013), "Designing a Robust and Adaptive PID Controller for Gas Turbine Connected to the Generator", Research Journal of Applied Sciences,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5, No. 5, pp 1544-1551. 

  9. Lee, J. Y.(2015), Temperature Control of a CSTR Using a Nonlinear PID Control, M.S. Thesis, Department of convergence Study on the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chool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10. Lee, Y. H. et al.(2005), "RCGA-Based Tuning of the PID Controller for Marine Gas Turbine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9. No. 1, pp. 116-123. 

  11. Najimi, E. and Ramezani, M. H.(2012), "Robust control of speed and temperature in a power plant gas turbine", ISA Transactions, Vol. 51, No. 2, pp. 304-308. 

  12. Shon, Y. C., Kim, S. W. and Jee, W. H.(1998), "Design of Robust Feedback Controller for Turbo Jet Engine : Time Domain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 No. 2, pp. 3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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