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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입자 원심분리기 유동장의 수치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Flowfield of a Cyclone Separator for Oil Drople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4, 2015년, pp.36 - 41  

김상덕 (초당대학교 항공정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yclone separator is a simple device, which causes the centrifugal separation of materials such as droplets or particles in a fluid stream. The cyclone separator utilizes the energy obtained from fluid pressure and linear motion to create rotational fluid motion. This rotational motion lead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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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원심분리기의 오일 제거 성능이 엔진의 성능 및 부식에 영향을 주므로, 원심분리기내의 유동 현상을 엄밀히 조사하고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설계 인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는 오일입자 제거(filtering)에 대한 CCV의 성능 시험 및 측정에 앞서, CCV 내부의 핵심 부품인 원심분리기 내의 유동장을 엄밀히 해석하고, 원심분리기의 중요 형상 변화가 오일 입자의 제거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이 가스를 대기로 방출하기 전에 함유된 오일 입자를 제거하기 위하여 CCV시스템을 장착하고, 그 핵심 부품으로 원심분리기를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원심분리기 내의 유동장을 수치적 해석 방법을 통하여 연구하고 중요한 형상 변수가 원심분리기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원심분리기 원통(vessel), 유입구(inlet) 및 유출구(outlet)의 단면적이 작을 때 대체로 원심분리기 입자 제거 성능이 좋았다.
  • 본 연구에서는 원심분리기의 내부 유동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형상 인자를 변화시키고 그 것에 의해 나타나는 원심분리기의 성능(β)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원심분리기의 여러 가지 형상변수 및 입자 크기, 유입 속도의 변화에 따른 원심분리기 성능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입자는 크기가 1, 3 및 5μm의 가솔린 액체 입자로 가정하였고 각각의 오일 입자들은 가스와 같이 원심분리기에 유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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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심분리기는 산업적으로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사용되는데, 어떤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가? 원심분리기는 산업적으로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사용된다. 채광(mining), 광물 처리공정(mineral processing), 석유화학(petrochemicals), 석유생산(oil production), 폐수(waste water), 식품가공(food processing), 제약(pharmaceuticals) 등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Fig.
원심분리기의 형상 변수는 무엇이 있는가? 이것은 입자가 작고 가벼운 경우 원심분리기 내부 유동의 흐름을 따라 입자가 빠르게 적응해 움직이지만, 입자가 무거우면 큰 관성에 의해 원심분리기 내부 벽에 쉽게 부딪치기 때문이다. 원심분리기의 형상 변수로는 유입관(inlet) 및 유출관(outlet)의 길이, 원심분리기 원통(vessel) 직경 등이 있다. 원심분리기 원통직경이 작아지면 내부 회전 유동의 회전 반경이 작아져서 운동량 보존에 의해 유동의 회전 속도가 증가한다.
원심분리기 성능을 주는 요소들은 무엇이 있는가? 원심분리기 성능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 중요한 요소로는 오일 입자의 크기, 입자의 유입 속도 및 원심분리기 형상 등이 있다. 입자의 크기가 크고 무거우면 원심분리기로 분리해내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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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limate Change 2007,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2. Smith, J. L.,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Vortex in the Cyclone Separator", Trans. ASME Dec. 1962, pp. 602. 

  3. Ogawa, A., "Experimental Study of the Angular and Axial Momentum Fluxes in the Cylindrical Vortex Chambers", World Congress III of Chemical Engineering, TyoKo, Vol. II, 1986, pp. 208. 

  4. 임함, 김동현, 김유성, 김요한, 김석수, "충격파 및 유동박리 효과를 고려한 초임계 에어포일의 천음속 플러터 특성", 한국항공운항학회, 제17권, 제2호, 2009, pp.8-17. 

  5. Dong, L., Johansen, S. T., and Engh, T. A., "Flow Induced by an Impeller in an Unbaffled Tank-II: Numerical Modeling," Chem. Eng. Sci., 49, 1994, pp. 3511-3518. 

  6. Gosman, A. D., Lekakou, C., Politis, S., Issa, R. I., and Looney, M. K. "Multidimensional Modeling of Turbulent Two-Phase Flows in Stirred Vessels," AIChE J., 38, 1992, pp. 1946-1956. 

  7. Kim, S. D., and Song, D. J., "Computations of Droplet Impingement on Airfoils in Two-Phase Flow",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9, Dec. 2005, pp.2312-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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