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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마력급 터보 블로워 적용을 위한 자기베어링 설계
Design of Magnetic Bearings for 200 HP Class Turbo Blower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8 no.6, 2015년, pp.12 - 18  

박철훈 (한국기계연구원 첨단생산장비연구본부) ,  윤태광 (한국기계연구원 첨단생산장비연구본부) ,  박준영 (한국기계연구원 극한기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velopment trend of turbomachinery is high capacity and high efficiency. Most of turbomachinery in the market are adopting ball bearings or air foil bearings. However, ball bearings have a limit for high speed product over $2.0{\times}10^6DN$(product of the inner diameter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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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7) 이러한 추세에 따라 국내에서도 자기 베어링이 적용된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8-10)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베어링 시스템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자기 베어링을 대표적 터보 기기인 200 마력급 터보 블로워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터보 블로워에서 발생되는 반경방향, 축방향의 부하를 안정적으로 지지하는지 실험적으로 검토하여 향후 개발될 고출력 터보 기기에 적합한 베어링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200 마력급 터보 블로워에 적용하기 위한 반경방향 및 쓰러스트 자기베어링을 설계하고 실험을 통해 그 적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26,400 rpm의 정격운전속도 이상까지 수행된 무부하조건 실험 및 21,000 rpm까지 수행된 부하조건 실험을 통해 자기베어링이 터보 블로워 회전체를 안정적으로 지지함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외부에서 가해지는 예상치 못한 충격의 외란 요인 까지 고려하여 반경방향 자기베어링의 제어력을 결정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예기치 못한 충격 등은 별도의 안전장치를 통해 대응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반경방향 자기베어링의 제어력 선정에 있어서 가장 고려해야하는 것은 강체 모드 위험 속도에서의 불균형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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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보 블로워는 어떤 분야에 사용되는가? 터보 블로워(Turbo Blower)는 하/폐수처리장의 폭기설비, 생활폐기물 관로이송 설비, 석유화학 및 시멘트 설비의 원료이송, 발전소 탈황설비 및 냉각장치, 연료전지용 개질기의 공기공급기 등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유체기계이다.(1-4) 터보 블로워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임펠러와 운동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는 디퓨저, 시스템의 배관과 연결하는 볼 류트로 구성된다.
터보 블로워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터보 블로워(Turbo Blower)는 하/폐수처리장의 폭기설비, 생활폐기물 관로이송 설비, 석유화학 및 시멘트 설비의 원료이송, 발전소 탈황설비 및 냉각장치, 연료전지용 개질기의 공기공급기 등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유체기계이다.(1-4) 터보 블로워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임펠러와 운동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는 디퓨저, 시스템의 배관과 연결하는 볼 류트로 구성된다. 임펠러가 구동하면서 임펠러의 전· 후방에서 압력차가 발생되며, 이는 축방향 부하로 작용하게 된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거나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터보기기에 사용되는 에어 범프 포일 베어링이나 볼 베어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현재 시장에 나와 있거나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터보기기에는 에어 범프 포일 베어링이나 볼 베어링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200~300 마력(HP)이상 고출력 터보 기기에 사용하기에는 축방향 부하지지 능력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기존 베어링의 축방향 부하지지 능력의 한계를 극복해줄 대안의 하나로 자기베어링(Magnetic bearings)이 있다. 자기베어링은 자기부상의 원리를 이용하여 비접촉식으로 회전체를 지지하는 시스템으로 소음 적고 윤활장치가 필요하지 않는 친환경 베어링이며, 모든 동작속도 영역에서 회전체와 베어링 사이의 마찰, 마모가 없어 유지보수가 불필요하고, 모터의 부하를 감소시킴으로써 고속 회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베어링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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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준택, 2008, "하수처리시설에서의 에너지저감기술," 설비저널, 37권, 8호, pp. 70-76. 

  2. Yang, S. H., Kim, K. Y., and Jang, C. M., 2009, "Study on the Operation Characteristics of Turbo Blower used in a Refuse Collection System", In the KFMA Annual Meeting, Jeju, Korea, pp. 149-154. 

  3. Lee, Y. B., Lee, H. S., and Chung, J. T., 2008,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urability Test for PEM Fuel Cell Turbo-blower", Transactions of KSAE, Vol. 16, No. 5, pp. 37-43. 

  4. 김경수, 윤주식, 박기철, 김승우, 2008, "300 마력 Oil-Free 고속 터보 블로워 개발," 유체기계저널, 11권, 2호, pp. 89-94. 

  5. www.absgroup.com 

  6. www.mecos.com 

  7. www.vyconenergy.com 

  8. Park, C. H., Choi, S. K., and Ham, S. Y., 2014, "Design of magnetic bearing for turbo refrigerant compressors", Mechanics & Industry, Vol. 15, No. 4, pp. 245-252. 

  9. Park, C. H., Kim, S. H., and Kim, K. S., 2013, "Vacuum chamber-free centrifuge with magnetic bearings", Review of Scientific Instruments, Vol. 84, No. 9, 095106. 

  10. Park. C. H., Choi, S. K., Ahn, J. H., Ham, S. Y., and Kim, S. H., 2013, "Thrust Hybrid Magnetic Bearing using Axially Magnetized Ring Magnet", Journal of Magnetics, Vol. 18, No. 3, pp. 302-307. 

  11. Park. C. H., Choi, S. K, Son, Y. S., and Han, Y. H., 2009, "Development of 5kWh flywheel energy storage system using MATLAB/xPC Target", In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Engineering, 2009 WRI World Congress on. IEEE, 2009. pp. 7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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