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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6 = no.91, 2015년, pp.533 - 542
서승삼 (R&D Center,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 한성우 (R&D Center,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 변기식 (Dep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PuKyoung National University)
This paper suggest away to maintain constant power through trolley wire by transferring increased line voltage to the AC main line while changing the mode from Converter(Forward) to Inverter(Reverse) when the line voltage is increased due to regenerative power when the train stops, This paper sug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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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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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 컨버터는 Y형 3상 6펄스 사이리스터 컨버터와 Δ형 3상 6펄스 사이리스터 컨버터를 병렬 연결하여 6상 12펄스로 동작하도록 하는 이유는? | 1과 같이 구성한다. 이러한 사이리스터 정류방식의 더블컨버터 시스템은 다이오드 정류방식과 같이 간단한 구조와 동일한 크기의 직류변전설비로 구성할 수 있고 양방향으로 동작시켜 전동차 제동 시에 발생하는 회생전력을 AC모선으로 환류가 가능하다. | |
우리나라의 도시철도의 직류변전설비는 무엇이 사용되는가? | 대한민국은 도시교통의 발전과 도시교통 이용자의 안전 및 편익증진을 위해 도시철도법을 제정하고 국가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여 각 광역시에서는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운영 중에 있다. 현재 도시철도의 직류변전설비는 다이오드 정류방식과 사이리스터 정류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부산도시철도만 유일하게 사이리스터 정류방식의 더블컨버터 직류변전설비를 사용하고 타 도시의 도시철도는 다이오드 정류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다이오드 정류방식은 설비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장점이 있으나 직류 출력이 전차선 부하량 변화에 추종하지 못하고 출력전류가 일정하여 직류 변전소 정류기간 전압 불균형에 대비하여 전차선에 정류기간 구분장치(절연구간)를 설치하여야 하며 전동차 정차 시에 발생하는 회생전력으로 전차선 가선전압 상승 시 전동차 내부 전장설비의 절연보호를 위해 전동차에 저항기를 부착, 전압 상승분을 열로 소모하여 전동차 전장설비를 보호하여야 한다. | |
다이오드 정류방식의 장점은? | 현재 도시철도의 직류변전설비는 다이오드 정류방식과 사이리스터 정류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부산도시철도만 유일하게 사이리스터 정류방식의 더블컨버터 직류변전설비를 사용하고 타 도시의 도시철도는 다이오드 정류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다이오드 정류방식은 설비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장점이 있으나 직류 출력이 전차선 부하량 변화에 추종하지 못하고 출력전류가 일정하여 직류 변전소 정류기간 전압 불균형에 대비하여 전차선에 정류기간 구분장치(절연구간)를 설치하여야 하며 전동차 정차 시에 발생하는 회생전력으로 전차선 가선전압 상승 시 전동차 내부 전장설비의 절연보호를 위해 전동차에 저항기를 부착, 전압 상승분을 열로 소모하여 전동차 전장설비를 보호하여야 한다. 상기와 같이 다이오드 정류방식은 전차선 가선전압 안정화에 불리하고 설비가 복잡해지며 전동차 정차 시에 발생하는 회생전력을 재사용 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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