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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승객경로 추적에 관한 연구: 서울지하철 9호선을 중심으로
Tracing a Logical Path of Passengers: A Case study of Seoul Metro Line 9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6 = no.91, 2015년, pp.586 - 595  

김경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홍성필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고석준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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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Hong et al.[1]은 같은 열차에서 하차한 승객들의 교통카드데이터 퇴장시각이 군집(cluster)을 이루어 나타나는 특성을 이용해 도시철도 승객의 실제 이용 경로와 열차를 추적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급행열차와 일반열차가 혼합 운영되는 서울 지하철 9호선에서도 퇴장시각이 같은 특성을 보임을 확인하고 Hong et al.[1]의 방법론을 사용하여 승객이 실제 이용한 열차를 추적하였다. 오전 시간대(6시~10시) 상행 승객에 대한 추적결과 전체 승객 중 91% 승객에 대해서 성공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열차와 급행열차에 대한 승객의 선호 및 이용행태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an observation that tag-out times of passengers from Smart Card data were clustered, Hong et al.[1] recently developed a precise algorithm that detects a logical path for metro passengers. The logical path means the sequence of train boarding and alighting. In this paper, we observe that 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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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먼저, O-D를 선택한다. 논의의 편의성을 위하여 선택된 O-D가 둘 다 일반만 정차하는 역이라고 가정한다. 이때, O-D사이에는 RT1종류의 가능경로가 한 개 생성된다.
  • 국내 연구로 엄진기 외[5]는 인천 지하철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를 위하여 교통카드 승하차 자료와 열차 시각표를 이용하여 승객의 탑승열차를 추측하였다. 하지만, 차량이 시각표에 근거하여 도착한다는 가정과 하차역에서 시각표상으로 승객의 퇴장시각 바로 이전에 도착한 열차를 이용했다는 가정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Ho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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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철 승객이 열차 도착 후 일정시간 안에 빠져나가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 [1]이 제시한 승객경로 추적 방법론은 승객의 하차 행동을 고려하여 개발되었다는 특징을 가진다. 열차가 역에 도착해서 출입문이 열리면 마치 닫아놓았던 수문이 열린 후 물이 순식간에 빠져 나가는 것과 같이 대부분의 승객들이 게이트를 향해서 앞다투어나간다. 즉, 플랫폼에서 게이트까지 승객은 자신이 낼 수 있는 최고 속도로 이동하게 되고 따라서 이 속도는 Extreme-value 특징[7]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하차승객의 특성 때문에 화장실에 다녀오는 사람과 같은 비정상적(abnormal) 통행을 제외하면 게이트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열차 도착 후 일정시간 안에 빠져나가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
서울지하철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승객의 수는 전체 승객의 몇%인가? 교통카드를 사용한 정산시스템 도입 이후 서울지하철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승객의 수는 전체 승객의 90%이상으로 전수에 가까운 상황이다[8]. 교통카드 데이터상의 승차역 입장시각과 하차역 퇴장시각은 승하차 분석 및 수요 패턴분석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교통카드데이터의 4가지 속성은? 최근 Hong et al.[1]은 교통카드데이터의 4가지 속성(승차역, 입장시각, 하차역, 퇴장시각)과 열차운행정보(각 역의 출발 및 도착 시각)를 가지고 승객이 논리적으로 탑승가능한 열차를 추적하여 실제 이용한 열차를 찾아내는 방법론을 제시하였고 9호선, 신분당선 및 공항철도를 제외한 서울 지하철 노선에 적용하여 약 84% 승객에 대하여 성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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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P. Hong, Y.H. Min, M.J. Park, K.M. Kim, et al. (2015) Precise estimation of connections of metro passengers from Smart Card data, Transportation,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 10.1007/s11116-015-9617-y. 

  2. N. Hibino, H. Uchiyama, Y. Yamashita (2005) A study on evaluation of level of railway services in Tokyo metropolitan area based on railway network assignment analysis.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6, pp. 342-355. 

  3. Z. Guo, N. Wilson (2011) Assessing the cost of transfer inconvenience in public transport systems: A case study of the London underground,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45(9), pp. 91-104. 

  4. Y. Sun, R. Xu (2012) Transit travel time reliability and estimation of passenger route choice behavior,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275, pp. 58-67. 

  5. J.K. Eom, M. Choi, D. Kim, J. Lee, et al. (2012) Evaluation of metro services based on transit smart card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1), pp. 80-87. 

  6. J. Baek, K. Sohn (2015) An investigation into passenger preference for express trains during peak hours, Transportation,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 10.1007/s11116-015-9592-3 

  7. J.H. Einmahl, J.R. Magnus (2008) Records in athletics through extreme-value theory,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103(484), pp. 1382-1391. 

  8. W. Jang (2010) Travel time and transfer analysis using transit smart card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144, pp. 14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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