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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달 및 열하중을 고려한 자동차 연료전지(PEMFC) 분리판의 두께 최적설계
Optimization of Automotive PEMFC Bipolar Plates considering Heat Transfer and Thermal Load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1, 2015년, pp.34 - 40  

김영성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ack in the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 consists of bipolar plates, 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a gas diffusion layer, a collector and end plates. High current density is usually obtainable partially from uniform temperature distribution in the fuel cell. A size optimization 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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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연료전지 단위 스택의 체결압력을 변화시키면서 GDL 및 MEA에 미치는 압력의 영향을 평가하기위한 실험 및 해석적 연구가 수행되었다.8) 단위전지가 적층되었을 때일정한 체결력하에서 끝판의 두께 변화시 밀봉가능한 체결력과 온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고,9) 연료전지 분리판의 두께를 변화시키면서 접촉압력이 작용할 때 전해질의 변형을 파악하여 분리판의 두께를 최적화하는 연구도 수행되었다.
  • 요소기술 중 재료기술은 촉매성능향상3) 및 재료특성향상을4)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요소기술 중제조기술로는 분리판(bipolar plate)의 설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반응표면 법을 이용한 최적설계 등에 관해서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4)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열하중 반영한 치수 최적화는 3 ~ 4번의 반복계산으로 쉽게 수렴하기 때문에 최적설계방법의 도입으로 인해서 해석시간이 더 길어지지 않기 때문에 설계효율을 저해하진 않을 것이다.
  • 4,9) 여기서해석에 사용된 스택의 두께는 90.35 mm이며 온도분포는 0 ~ 80°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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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가 대체 에너지원으로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NOx, SOx를 거의 배출하지 않으므로 친환경적이고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활용가능하기 때문에 대체에너지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 중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는 높은 효율, 높은 출력밀도(power density), 빠른 응답속도와 낮은 온도(10~150°C)에서 운전이 가능하여 주택용, 휴대용, 자동차용 등의 전원으로 응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되어오고 있다.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이며 어디에 응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연료전지는 NOx, SOx를 거의 배출하지 않으므로 친환경적이고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활용가능하기 때문에 대체에너지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 중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는 높은 효율, 높은 출력밀도(power density), 빠른 응답속도와 낮은 온도(10~150°C)에서 운전이 가능하여 주택용, 휴대용, 자동차용 등의 전원으로 응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되어오고 있다.1,2)
PEMFC관련 요소기술의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PEMFC에 관한 연구는 크게 요소기술과 적층기술로 나눌 수 있다. 요소기술 중 재료기술은 촉매성능향상3) 및 재료특성향상을4)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요소기술 중제조기술로는 분리판(bipolar plate)의 설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반응표면 법을 이용한 최적설계 등에 관해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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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O. H. Han and J. S. Park, "Optimization of the Plate in a Fuel Cell Using the Response Surface Method," Proc. the KSME Autumn Annual Meeting, pp.510-515, 2004. 

  2. T. H. Lim and H. J. Kim, "Fuel Cell Stack for Transportation," Auto Journal, KSAE, Vol.29, No.2, pp. 22-29, 2007. 

  3. H. G. Kim, "Performance Analysis of Fuel Cell by Controlling Active Layer Thickness of Catalyst," J. the KSME, Vol.16, No.3, pp.133-140, 2007. 

  4. D. Bograchev, M. Gueguen, J. Grandidier and S. Martemianov, "Stress and Plastic Deformation of Mea in Running Fuel Cell," Int. J. Hydrogen Energy, Vol.33, pp.5703-5717, 2008. 

  5. M. R. Kim, B. J. Ahn and Y. M. Choi, "Effects of Thermal Conditions Including Coolant Passage on the Performance of PEMFC,"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469-474, 2005. 

  6. M. R. Kim, B. J. Ahn and Y. M. Choi, "Analysis of a Commercial-size PEMFC Using 3-Dimensional CFD Model,"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462-468, 2005. 

  7. L. Sun, P. H. Oosthuizen and K. B. Mcauley, "A Numerical Study of Channel to Channel Flow Cross over through the Gas Diffusion Layer in a PEM Fuel Cell Flow System Using a Serpentine Channel with a Trapezoidal Cross Sectional Shape," Int. J. Thermal Sciences, Vol.45, pp.1021-1026, 2006. 

  8. S. J. Lee, C. D. Hsu and C. H. Huang, "Analyses of the Fuel Cell Stack Assembly Pressure," J. Power Sources, Vol.145, pp.353-361, 2005. 

  9. H. S. Chu, F. Tsau, Y. Y. Yan, K. L. Hsueh and F. L. Chen, "The Development of a Small PEMFC Combined Heat and Power System," J. Power Sources, Vol.176, pp.499-514, 2008. 

  10. J. S. Park, S. Y. Cho and J. B. Im, "The Thickness Optimization of the Bipolar Plate in Fuel Cell considering a Material Nonlinear," Proc.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pp.975-980, 2005. 

  11. W. S. Choi, S. J. Oh, S. J. Kim and B. S. Hong, "Topology Optimization for End Plate of Fuel Cell Stack," Proc.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pp.456-461, 2003. 

  12. J. Y. Yoon and J. S. Park, "Structural Robust Design of PEMFC Gasket Using Taguchi Method," J. the KSAS, Vol.36, No.8, pp.740-74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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