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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상 시 누전전류 발생과 오동작 방지 기능을 갖는 결상보호기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Open-Phase Protector Having Leakage Current Generation and Incapable Operation Prevention at Open-Phase Accident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1, 2015년, pp.182 - 187  

곽동걸 (Graduate School of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three-phase power system, when any one-phase or two-phases is open-phase, the unbalanced current flows and the single-phase power supplies to three-phase loads. Specially, motor coil and transformer coil receive over-current. As a result, great damage as well as electrical fire can occur to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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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한 개선된 결상보호기는 삼상 성형 결선한 수동소자의중성점 합성전위와 접지 간의 전위차를 이용한 알고리즘으로 결상 검출회로를 설계한다는 점에서는 기 제안된 결상보호기와 동일한 점은 있으나, 결상사고 시에 강제적인 누전전류를 접지선으로 흘러 기존의 누전차단기를 동작시키는 제어 알고리즘 회로를 부여하여, 산업현장이나 건축물의 3상 전력시스템 또는 분전반등 다양하게 사용이 용이한 특징이 주어진다. 또한 제안한 개선된 결상보호기는 결상사고가 아닌 순간적인 결상 또는 일시적인 전압불평형에 대해서 결상보호기의 동작을 방지하기 위한, 오동작 방지용 시간지연 회로를 첨부하여 상기의 결상보호기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호기의 실용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용성이 우수하고 현장 적응력이 강인한 개선된 결상보호기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결상보호기는 3상 성형 결선한 수동소자의 중성점 합성전위와 접지 간의 전위차를 이용한 알고리즘으로 결상 검출회로를 설계하였으며, 특히 결상사고 시에 강제적인 누전전류를 접지선으로 흘러 기존의 누전차단기를 동작시키는 제어 알고리즘을 부여하여, 산업현장이나 건축물의 3상 전력시스템 또는 분전반 등 다양하게 사용이 용이한 특징이 주어졌다.
  •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실용성이 우수하고 현장 적응력이 강인한 개선된 결상보호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한 개선된 결상보호기는 삼상 성형 결선한 수동소자의중성점 합성전위와 접지 간의 전위차를 이용한 알고리즘으로 결상 검출회로를 설계한다는 점에서는 기 제안된 결상보호기와 동일한 점은 있으나, 결상사고 시에 강제적인 누전전류를 접지선으로 흘러 기존의 누전차단기를 동작시키는 제어 알고리즘 회로를 부여하여, 산업현장이나 건축물의 3상 전력시스템 또는 분전반등 다양하게 사용이 용이한 특징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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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전기협회에서 발표한 통계에서 산업현장의 전동기 고장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3상 전력계통에서 상간 단락이나 결상사고가 발생하면 계통에는 불평형 전류가 흐르거나 단상전력이 공급되어 3상 부하 특히, 전동기 코일 또는 변압기 코일에 과전류가 발생하여 화재발생은 물론 전력계통에 큰 피해를 주게 된다. 일본전기협회에서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산업현장의 전동기 고장원인은 결상, 과부하, 축의 마모, 절연노화 등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축의 마모나 절연물의 노화 등 기계적인 원인은 어느 정도 수명을 예측하여 사전에 열화에 의한 고장이나 정전 예방이 가능하나, 결상에 의한 과부하의 경우는 불시에 발생하므로 예측이 불가능하여 전기화재의 주요 요인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이에 대한 별도의 보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3-5].
1상 결상 또는 2상 결상이란 무엇인가? 전동기 부하 등 3상 전력기기를 사용하는 전력계통에서 1상 또는 2상이 단선되어 전력이 공급되는 상태를 1상 결상 또는 2상 결상이라 말하며, 산업현장에서 3상 부하로 주로 사용되는 3상 전동기는 1상 결상사고가 대다수이다. 이러한 3상 전동기의 1상 결상은 전동기의 기동과 정지를 담당하는 전자접촉기(electromagnetic contactor)의 노후와 잦은 사용으로 인한 접점의 접촉불량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3상 전력을 사용하는 산업현장이나 대형 건물에 있어, 1상 결상 또는 2상 결상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규모가 매년 증대되는 원인은 무엇으로 분석되는가? 3상 전력을 사용하는 산업현장이나 대형 건물에 있어, 1상 결상 또는 2상 결상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규모는 매년 증대되는 추세이다. 이는 결상으로 인한 전압불평형, 과부하, 절연노화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1, 2]. 3상 전력계통에서 상간 단락이나 결상사고가 발생하면 계통에는 불평형 전류가 흐르거나 단상전력이 공급되어 3상 부하 특히, 전동기 코일 또는 변압기 코일에 과전류가 발생하여 화재발생은 물론 전력계통에 큰 피해를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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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EMA, “National Fire Statistics Analyses”, 2013. 

  2. KESCO, “Electric Disaster Statistics Analyses”, 2013. 

  3. Y. Yamagata, S. Nishiwaki, T. Koshizuka, N. Takahashi, and M. Kosakada, “Ferro resonance by Open-Phase on Transformer with Delta Winding and Grounded Neutral”,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Conference IEEE/PES, Vol. 1, No. 1, pp. 292-296, 2002. 

  4. Ogawa Yoshihiko, “Protection System of 3-Phase Induction Motor”, Japan Electric Engineer’s Association-Electric Technique Lecture, No. 8, pp. 1-6, 2010. 

  5. R. N. Anderson, “What Came First? The Arc Bead or the Fire?”, EC&M 100, pp. 20-21, 2001. 

  6. LSIS co., “Technical Data of ELB, MCCB and THR ”, 2012. 

  7. S. H. Kim, “Why do the low voltage motor must doopen-phase protection?” Instrumentation Technology, No. 11, 2002. 

  8. K. W. Kang, M. O. Yoon, S. H. Gu, and Y. J. Song, “A Study on the Reliability Improvement Plan on Electric Leakage & Ground Fault of Low-voltage Electrical Line”, Fire Sci. Eng., Vol. 25, No. 6, pp. 136-145, 2011 

  9. S. H. Choi, D. K. Kwak, and J. H. Kim, “A Study on Device Development for Electrical Fire Protection on Open Phase of Three-Phase Motor”, Fire Sci. Eng., Vol.26, No. 1, pp. 61-6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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