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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압접 이형철근의 기계적 강도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Gas Pressure Welded Splices of Deformed Reinforcing Bar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1 no.4 = no.30, 2015년, pp.520 - 526  

Jeon, Juntai (A Inha Technical Colleg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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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철근의 이음은 불가피하게 사용된다. 최근 들어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철근 이음에는 겹침 이음, 기계 이음, 그리고 용접 접합 등이 있다. 이중에서 저비용, 건설 현장에서의 실용성, 공사 기간 단축 및 고성능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가스 압접 이음의 효용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가스 압접 이음 과정동안 철근이 열을 받게 되고 이는 접합부 주위에 잔류 응력으로 남아 철근의 피로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스 압접 접합부의 명확한 잔류 응력 분석과 가스 압접 후 철근의 하중지지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인장 시험이 수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공용중인 철근(KS D3504 SD400)에 대하여 3차원 해석을 수행하여 연구 결과 잔류 응력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철근의 피로 수명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인장 실험 결과에서도 가스 압접된 철근의 항복강도가 기준항복강도보다 높게 측정되어 하중 저항 능력도 가스 압접 이음부가 연속된 철근으로서의 거동에 충분히 그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inforcing bar splices are inevitable in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In these days, there are three main types of splices used in reinforced concrete construction site - lapped splice, mechanical splice and welded splice. Low cost, practicality in construction site, less time consuming and hi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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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스 압접된 철근의 경우 이러한 잔류응력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3차원 열탄소성 해석을 수행하여 가스 압접된 철근 접합부의 잔류응력과 대변형 변위 분석을 수행하고 철근의 인장강도실험을 통하여 가스 압접된 철근이음부의 역학적 거동을 평가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가스압접으로 접합된 철근의 역학적 거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잔류응력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가스압접된 철근 접합부의 하중저항 능력을 인장시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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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한요소법이 잔류응력의 크기 및 분포 특성 그리고 생성 메카니즘을 규명하는데 많이 사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철근의 가스압접 및 용접이음 시에는 필연적으로 잔류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잔류응력은 구조물의 거동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특히 용접부 인근에 발생하는 인장 잔류응력은 응력집중, 피로손상 및 취성파괴 등을 야기 시킬 수 있으므로 (Withers, 2007) 잔류응력의 거동을 파악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지만 용접 공정 중에 수반되는 국부 가열, 조직 변화 등과 같은 복잡성으로 인해 용접부의 잔류응력을 정확하기 예측하기는 매우 힘들다. 따라서 유한요소법과 같은 수치해석 방법이 잔류응력의 크기 및 분포 특성 그리고 생성 메카니즘을 규명하는데 많이 사용되어 왔다 (Goldaket al.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특징은 무엇인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공학적인 면과 경제적인 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진 건설재료로서 (Jack et al. 1993) 최근에는 국내외적으로 사장교 및 현수교 등의 장경간 교량과 초고층 건축물의 건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에 따라 고강도 콘크리트 및 고강도 철근과 대직경 철근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그리고 철근의 배근방법과 배근량 등이 구조물의 안전성과 시공성, 경제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공용중인 철근은 길이가 한정되어 이음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철근이 음의 종류로는 겹침 이음, 기계 이음, 용접 접합이 대표적이다.
겹침 이음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철근의 배근방법과 배근량 등이 구조물의 안전성과 시공성, 경제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공용중인 철근은 길이가 한정되어 이음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철근이 음의 종류로는 겹침 이음, 기계 이음, 용접 접합이 대표적이다. 겹침 이음은 철근지름이 커질수록 겹침 부분의 철근량이많아져 보와 기둥의 접합부는 철근배근이 매우 복잡하여 시공이 어렵고 경제성이 떨어진다. 용접이음은 현장작업과 수직 방향 철근의 이음이 불편하며 기계적 이음은 시공 단가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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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 B.H., Yoon, Y.H., Yang, J.S., Park, B.K., Yang, Y.S. (1995).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gas pressure welded joints of deformed reinforcing steel bars." Proceedings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5, No. 2, pp.643-650 

  2. Deng, D., Liang, W. and Murakawa, H. (2007). "Determination of welding deformation in fillet-welded joint by means of numerical simulation and comparison with experimental measurement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83, pp.219-225. 

  3. Goldak, J. and Akhlagi, M. Computational welding mechanics, Springer, 2005. 

  4. Jack C. McCormac and James K. Nelson.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ACI 318-05 Code Edition, 7thed., HarperCollinsCollegePublishers, 1993 

  5. Kang, K.W., Lee, J.S., Choi. L., Kim, J.K. (1999). "The behavior of fatigue crack growth in welded rail by gas pressure weld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697-702 

  6. Kim, K.S.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Strength Safety of Rail Steel using Gas Pressure Weld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5, No. 3, pp.266-271. 

  7. Lee, C. H. and Chang, K. H. (2007). "Numerical analysis of residual stresses in welds of similar or dissimilar steel weldments under superimposed tensile loads." Computational Material Science, Vol. 40, pp. 548-556 

  8. Lindgren, L-E. (2001). "Finite element modelling and simulation of welding, Part 2 Improved material modeling." Journal of Thermal Stresses, Vol. 24, pp.195-231. 

  9. Seo, D.S., Song, K.J., Hwang, K.T., You, B.T. (2005). "The developing direction of korean gas pressure welding machine."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5, No. 3, pp.131-138 

  10. Withers, P.J. (2007). "Residual stress and its role in failure." Reports on Progress in Physics, Vol. 70, pp. 2211-2264. 

  11. Jeon, J. T., Lee, C. H., Chang, K.H. (2015). "Behavior of girth-welded buried steel pipes under external press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1, No. 1 p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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