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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통예측자료 기반 Network 차원의 신호제어 최적화 방안
A Study on Network Based Traffic Signal Optimization Using Traffic Prediction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6, 2015년, pp.77 - 90  

한정혜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이선하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천춘근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오태호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김은지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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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교통은 날로 증가하는 차량으로 인해 도로의 상습정체, 대기오염 발생 등의 다양한 교통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지자체는 지능형교통체계(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 등의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교통관리를 시행하고자 했으나 인프라 중심의 교통시스템 구축만으로는 만성적인 교통문제 해결에 효과가 미비하여 기존 시설물에 운영관리 기능을 강화한 시스템 고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도시부 내 교통류는 임의의 시간대별로 특성 차량군이 형성되어 다양한 교통패턴이 존재하며, 이러한 상황별 교통패턴을 처리할 수 있는 지자체 네트워크 차원의 상황별 신호운영 설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획일적인 신호 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단기적 교통상황 예측 데이터의 교통패턴을 기반으로 Frame Signal을 설정한 뒤 네트워크 차원의 신호최적화를 통한 상황별 신호제어 운영방안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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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increasing number of vehicles is causing various traffic problems such as chronic congestion of highways and air pollution. Local governments have been managing traffic by constructing systems such a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TS) and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 (ATMS) to relieve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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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신호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단기적 교통상황 예측 데이터의 교통패턴을 기반으로 Frame Signal을 설정한 뒤 네트워크 차원의 신호최적화를 통한 상황별 신호제어 운영방안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획일적인 신호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Frame Signal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차원의 상황별 신호최적화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오래도록 교통문제를 야기한 신호제어에 대한 교통패턴별 신호제어 운영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지자체 내 다양한 교통패턴을 분류하고 상황별 신호제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검지기 데이터의 연속만족 주기와 기존 상황 유지시간의 2가지 조건을 판별해 우선순위에 따른 신호변환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황별 교통패턴을 고려한 Frame Signal 운영을 위해 대상지 내 교통특성을 대표하는 다섯 가지의 교통상황(한산교통류, 평상교통류, 혼잡교통류-진입, 혼잡교통류-진출, 유고상황 교통류)에 대해서 네트워크 차원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Genetic Algorithm의 경우, 네트워크 최적화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최적화 방법으로 널리 자동최적화가 필요한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어지는 알고리즘으로 객체변수, 지체 및 정지 수에 따른 가중치, Iteration 등 다양한 파라미터를 고려하며, Hill Climbing Algorithm의 경우 해당 솔루션의 수를 지정해주어 값을 도출하게 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파라미터 변수를 고려한 Genetic Algorithm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최적화를 시행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5가지의 교통상황에 대한 최적화 및 연동화 신호를 정의하였으나, 이는 도심 내 대표적인 일부 교통상황만을 대변한 것으로 수많은 교통패턴 중 일부에 불과하여 지자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통상황을 수렴할 수 없어 이에 대한 보완필요하다.
  • 해외 사례의 경우, On-line 신호제어 및 실시간 교통기반의 신호시간을 산출하는 등 신호시스템의 선진화를 이루고 있으나 개별교차로를 대상으로 하여 광역적 최적신호 산출 및 연동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해외 사례를 기반으로 선진화된 시스템은 벤치마킹을 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네트워크 차원의 광역적 신호제어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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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호는 어떤 요소인가? 신호는 교차로 지체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써, 기존의 신호운영은 고정식 신호제어로 다양한 교통패턴을 고려하지 못하여 작은 이동류가 긴 녹색시간을 부여받아 또 다른 지체를 유발하는 등 도로 운영효율성이 저하되는 실정이다.
SCOOT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운영자는 On-line제어를 통해 교통정보를 검지기로부터 수집하여 교통량 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SCOOT은 교통의 효율적인 관리기능으로 거시적 교통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중교통 통행 우선순위 및 게이팅 기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통체계 분석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차원의 상황별 신호최적화를 목적으로 하기 위해 무엇을 선정하였는가? 이를 위해서는, 단기적 교통상황 예측데이터를 기반으로 5가지 교통상황(한산교통류, 평상교통류,혼잡교통류-도심진입, 혼잡교통류-도심진출, 유고상황 교통류)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주요 교통축 및 중요교차로(CI : Critical Intersection)를 선정하여, 신호최적화 시 상황별 Frame Signal 생성을 위한 기초 이력데이터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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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iemens Traffic Controls and TRL Limited, SOOT Adivice Leaflet 1 : The "SCOOT" Urban Traffic Control System, pp.2-4, 2000. 

  2. NSW Government Transport, Sydney Coordinated Adaptive Traffic System(SCATS) Brochure, pp.2-4, 2011. 

  3. Nathan H. Gartner, Optimized Policies for Adaptive Control (OPAC), 2001. 

  4. J. S. Seo, "A study on real-time traffic monitoring system based on simulation model," Kongju National University, pp34-36, 2015. 

  5. C. K. Cheon, "A study on Short-term Traffic Flow Forecasting Using Traffic Detector Data in Urban Area," Kongju National University, pp18-19, 2015. 

  6. FGSV, Guidelines for Traffic Signals RiLSA : Richtlinien fur Lichtsignalanlage, pp.36-38, 2003. 

  7. S. H. Lee, Guidelines for Traffic Signal Control, Cheongmoongak Publishing, pp.228-231, 2014. 

  8. J. I. Yu, "The research on the optimized signal program selection considered traffic pattern : for unban arterial corridor," Kongju National University, pp.15, pp.18, 2013. 

  9. PTV Group, PTV VISTRO USER MANUAL, pp102-104, pp.112-11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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