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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4 no.6, 2015년, pp.594 - 598
원종운 (Department of Automotive Mechanical Engineering, Howon University)
The effects of Ni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WC-Xwt.%Ni-1.5wt.%Si-1.1w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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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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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경합금은 어떤 성질이 뛰어난가? | 초경합금은 높은 경도, 강도, 인성, 내마모성, 내충격성이 우수하며 안정된 물리적 성질을 가진 재료로서 절삭공구, 내마모성 공구, 내식성 부품, 금형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1-4]. 이러한 초경합금의 특성을 이용하여 최근에는 기계부품의 마모나 부식 등의 열약한 조건하에서 사용되어지는 부품들의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초경합금의 가스화염 용사, 플라즈마 용사, 폭발 용사, 초고속 화염 용사 등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5-9]. | |
초경합급에 주로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인가?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초경합금과 SM45C강을 소결과 동시에 접합을 시켜 공정을 단순화 시킬 수 있는 확산접합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초경합급은 주로 텅스텐카바이드계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경도가 높은 텅스텐카바이드에 인성이 좋은 금속(Co, Fe, Ni)이 결합되어 사용된다. | |
금속 바인더로 Ni를 사용할 때의 문제점은? | Ni은 Co에 비하여 내부식성, 내열성, 내산화성이 뛰어나며 비자성으로 인하여 성형 다이 및 공구 등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Ni는 Co에 비하여 연한금속이기 때문에 WC-Ni계 초경합금의 인성이 증가하지만, Ni분말의 응집성으로 인하여, 소결 시 결합제 응집현상(binder pool)이 발생함으로써 소결 후 기공이 형성되고, 결과적으로 기계적 성질이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1]. 현재까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Si, Ti, Cr, Fe, Al, Mo등의 금속간화합물을 형성시키는 합금원소를 첨가하거나, WC의 입자 조대화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서 Cr3C2, VC, TaC, Mo2C, B4C, HfC, ZrC 등의 탄화물계열을 첨가하여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
Lee, G. H., Kang, S., 2006, Sintering of Nano-sized WC-Co Powders Produced by Gas Reduction-Carburization Process,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 419:1-2 281-289.
Zhang, J. X., Zhang, G. Z., Zhao, S. X., Song, X. Y. 2009, Binder-free WC Bulk Synthesized by Spark Plasma Sintering,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 479:1 427-431.
Shon, I. J., Kim, B. R., Doh, J. M. Yoon, J. K., Woo, K. D., 2010, Properties and Rapid Consolidation of Ultra-hard Tungsten Carbide,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 489:1 L4-L8.
Ryu, T., Sohn, H. Y., Hwang, K. S., Fang, Z. Z., 2009, Plasma Synthesis of Tungsten Carbide and Cobalt Nanocomposite Powder,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 481:1 274-277.
Wang, L., Fang, J. C., Zeng, H. P., 2007, Application of Backward Propagation Network for Forecasting Hardness and Porosity of Coatings by Plasma Spraying, Surf. Coat. Technol., 201:9-11 5085-5089.
Yu, H., Zhang, W., Wang, H., Guo, Y., Wei, M., Song, Z., Wang, Y., 2013, Bonding and Sliding Wear Behaviors of the Plasma Sprayed NiCrBSi Coatings, Tribology International, 66 105-113.
Beghini, M., Santus, C., 2013, An application of the Weight Function Technique to Inclined Surface Cracks under Rolling Contact Fatigue, Assessment and Parametric Analysis, Eng. Fract. Mech., 98 ,153-168.
Nicholson, G. L., Davis, C. L., 2012, Modelling of the Response of an ACFM Sensor to Rail and Rail Wheel RCF Cracks, NDT & E. Int., 46 107-114.
Upadhyay, R. K., Kumaraswamidhas, L. A., Azam, M. S.., 2013, Rolling Element Bearing Failure Analysis : A Case Study, Case Studies in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1:1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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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 K. H., Zhou, K. C., Li, Z. Y., Zhang, D., Zan, X. Q., 2015, Microstructure and Formation Process of Ni-pool Defect in WC-8Ni Cemented Carbides, Transactions-Nonferrous Metals Society of China, 25:3 873-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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