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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적성이 보육실습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of Child Care Trainees on the Stress Cop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8, 2015년, pp.5207 - 5211  

박세정 (영남이공대학교 사회복지.보육과) ,  배문조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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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보육교사에 대한 자질 및 적성이 재논의 되고 보육실습생의 실습관련도 재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보육실습생의 보육교사적성이 보육실습스트레스 및 스트레스대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생 26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결과, 첫째, 보육실습스트레스와 스트레스대처는 학년에 따른 차이만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적성의 하위변인 중 영유아에 대한 친화력이 낮을수록 어린이집원장 및 지도교사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적성 하위요인 가운데 창의성과 자기개발, 적극성, 긍정성이 높을수록 보육실습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 of child care trainees on the stress of child care practice and management of stress as quality and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are being discussed and necessity of revaluation on teaching practice of child c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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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실습생이 현장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그 대처를 살펴봄으로써, 보육실습 경험의 질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예비보육교사의 보육교사적성과 보육실습 스트레스 및 보육실습 스트레스대처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또한 연일 이어지는 교사들의 아동학대, CCTV 설치 의무화 등의 문제는 보육서비스의 가장 큰 화두라 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처우 등이 아동학대로 이어지는 것으로 짐작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보육교사에 대한 자질 및 적성이 재논의 되고 보육실습생의 실습관련도 재평가되어야 함을 지적하기 시작했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 적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보육교사로서 어떠한 적성이 현장에서 유용한지를 파악하고 아울러 보육교사의 현장적응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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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가? 물리학에서는 어떤 구조에 가해지는 압력, 힘 등을 말하며, 심리학에서는 정신적, 신체적 체제의 각성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만약 각성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부작용 상태나 질병에 이르는 것을 가리킨다[2]. 학자에 따라 아직도 명확하게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란 지금 자기에게 닥친 일이 자기가 감당하기에 힘들다고 느낄 때 일어나는 몸과 마음의 반응이라 할 수 있다[3].
보육실습 스트레스란? 보육실습 스트레스는 어린이집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실습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하는 긴장과 심리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관계가 주가 되는 보육현장의 특수성으로 인해 스트레스 발생은 필연적인 것이지만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관건이 된다. 현직에 있는 보육교사뿐만 아니라 보육실습생들의 실습에 대한 스트레스 역시 보육기관의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리학에서 말하는 스트레스는 어떤 의미인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스트레스(stress)라는 용어는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물리학에서는 어떤 구조에 가해지는 압력, 힘 등을 말하며, 심리학에서는 정신적, 신체적 체제의 각성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만약 각성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부작용 상태나 질병에 이르는 것을 가리킨다[2]. 학자에 따라 아직도 명확하게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란 지금 자기에게 닥친 일이 자기가 감당하기에 힘들다고 느낄 때 일어나는 몸과 마음의 반응이라 할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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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 K. Byun, K. Oh. Chang,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job stress on Teacher Efficacy for Childcare Teach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6(6), p. 3982-3990,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6.3982 

  2. J. H. Kim, H. H. Go, Study of Teacher Job Stress, p. 41-92 Seoul: Beayeong Publishers, 1994. 

  3. J. S. Lee, Nursery Practice stress and countermeasures of the preliminary child care teacher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8. 

  4. Moos, R. H. and Schaefer, J. A. Coping resources and proceed: Current concepts and measures. In Goldberg & S. Breznitz(2nd eds.) Handbook of stress: Theoretical and clinical aspects. 234-257. NY: Free Press, 1993. 

  5. MacDonald, C. I. "Copying with stress during the teaching pracitcum : The student teacher's perspective." Albert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4), p. 407-418, 1993. 

  6. S. M. Park, "Awareness and research needs of the pre-nursery to nursery teachers Practice" Study of the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16: 287-310, 2002. 

  7. Y. H. Rue, K. O. Choi, O. S. Oh.. Contents Analysis of Practice Areas in Child Care Cen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7: 47-66, 2004. 

  8. K. O. Choi, O. S. Oh. "Nursery Practice information Studies in Nursery". Duksung Womens University Student Life Research Institute. Student Life Research 15(1): 19-40, 2000. 

  9. S. H. Kim, K. S. Kim, "Study on the conflict of th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nstitutions recognize the role and conduct of Practi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7(2): 22-233, 2008. 

  10. Y. H. Seong, "A study on job stress of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 p. 1-21, 1995. 

  11. H. M. Lee, "Effects Child Car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Belief on Job Stress"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6, p. 187-208. 2009. 

  12. S. Y. Kim, Y. K. Seo, "Stress with coping is to hear from the trainees hands-site childcar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2), p. 135-150, 2010. 

  13. H. K. Kim,. "Nursery teacher competence factor structure analysis".journal of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1 6(5), p.141-162, 2011. 

  14. K. J. Hyen, "Helping to overcome adversity positive of the Korean adult search : Positive Attitude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Korea Psychological Association, 23(2), p. 13-42, 2009. 

  15. M. J. Bae, S. J. Park. "The Effect of the Aptitude of Childcare Teachers on Chidcare and Teaching Practice Stress". Study of Welfare Counselling Education, 4(1), p. 91-10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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