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보육교사에 대한 자질 및 적성이 재논의 되고 보육실습생의 실습관련도 재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보육실습생의 보육교사적성이 보육실습스트레스 및 스트레스대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생 26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결과, 첫째, 보육실습스트레스와 스트레스대처는 학년에 따른 차이만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적성의 하위변인 중 영유아에 대한 친화력이 낮을수록 어린이집원장 및 지도교사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적성 하위요인 가운데 창의성과 자기개발, 적극성, 긍정성이 높을수록 보육실습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보육교사에 대한 자질 및 적성이 재논의 되고 보육실습생의 실습관련도 재평가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보육실습생의 보육교사적성이 보육실습스트레스 및 스트레스대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생 26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결과, 첫째, 보육실습스트레스와 스트레스대처는 학년에 따른 차이만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적성의 하위변인 중 영유아에 대한 친화력이 낮을수록 어린이집원장 및 지도교사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적성 하위요인 가운데 창의성과 자기개발, 적극성, 긍정성이 높을수록 보육실습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 of child care trainees on the stress of child care practice and management of stress as quality and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are being discussed and necessity of revaluation on teaching practice of child care ...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 of child care trainees on the stress of child care practice and management of stress as quality and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are being discussed and necessity of revaluation on teaching practice of child care trainees are being brought up recently. First, as a result of collecting data from 268 child care trainees, stress of child care and teaching practice and stress management showed difference between grades. Secondly, among lower factors of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it was identified that stress is higher in a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center director and guidance teachers when sociability with infants is lower. Thirdly, it was identified that teachers can cope with stress of child care and teaching practice when they have higher creativity, self-development, activeness, and positiveness among lower factors of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 of child care trainees on the stress of child care practice and management of stress as quality and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are being discussed and necessity of revaluation on teaching practice of child care trainees are being brought up recently. First, as a result of collecting data from 268 child care trainees, stress of child care and teaching practice and stress management showed difference between grades. Secondly, among lower factors of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it was identified that stress is higher in a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center director and guidance teachers when sociability with infants is lower. Thirdly, it was identified that teachers can cope with stress of child care and teaching practice when they have higher creativity, self-development, activeness, and positiveness among lower factors of aptitude of child care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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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실습생이 현장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그 대처를 살펴봄으로써, 보육실습 경험의 질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예비보육교사의 보육교사적성과 보육실습 스트레스 및 보육실습 스트레스대처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또한 연일 이어지는 교사들의 아동학대, CCTV 설치 의무화 등의 문제는 보육서비스의 가장 큰 화두라 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처우 등이 아동학대로 이어지는 것으로 짐작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보육교사에 대한 자질 및 적성이 재논의 되고 보육실습생의 실습관련도 재평가되어야 함을 지적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 적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보육교사로서 어떠한 적성이 현장에서 유용한지를 파악하고 아울러 보육교사의 현장적응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지역 보육실습 대상 학생으로 2013년 2월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한 후 부실기재된 것을 제외한 26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보육교사의 보육실습스트레스 정도와 대처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MANOVA와 ANOVA 및 Schaffé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Table 1].
분석기법은 도구의 문항에 대해 요인분석을 시행한 후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MANOVA, ANOVA, Schaffé의 사후검증과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3]의 도구를 활용하였고, 하위영역은 실습환경 영역 5문항, 어린이집 원장과의 관계 영역 9문항, 지도교사와의 관계 영역 6문항, 실습활동 내용 1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각의 Cronbach α 값은 .
성능/효과
둘째, 보육실습생의 보육교사적성이 보육실습 스트레스대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창의성과 자기개발, 적극성과 긍정성이 높을수록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이 어떤 것을 잘 하는지 알고 그러한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편입니까?’와 ‘궁금한 것이 있으면 해결될 때까지 다양한 자료를 찾아 봅니까?’와 같은 문항에서와 같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성향을 가진 예비보육교사의 경우 스트레스대처도 잘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육실습생의 보육교사적성가운데 창의성과 자기개발, 적극성, 긍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즉, 창의성과 자기개발(β=.
이상에서 본 연구를 통해 실습 스트레스대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창의성과 자기개발과 적극성 및 긍정성이 주요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다소 있지만,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이는 영유아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10]에서도 대상이 교사이지만 연령과 스트레스 요인 간에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2학년 보다 3학년이 실습환경과 관련된 스트레스와 실습내용스트레스가 높고 또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실습기관인 어린이집에서 휴식시간과 휴식공간이 부족하고 출퇴근을 지켜야 하는 것 등에 대해 3학년이 2학년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창의성과 자기개발(β=.156, p<.05), 적극성 (β=.226, p<.001), 긍정성(β=.118, p<.05)이 높을수록 보육실습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첫째, 보육실습생의 보육실습스트레스정도와 스트레스 대처에 대해 살펴본 결과 연령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다. 이는 영유아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10]에서도 대상이 교사이지만 연령과 스트레스 요인 간에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보육실습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학교와 현장이 서로 연계하여 실습스트레스 대처 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미래의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보육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본 연구에서 보육실습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보육교사적성에 대해 심층면접을 통해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함께 해본다면 보다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란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가?
물리학에서는 어떤 구조에 가해지는 압력, 힘 등을 말하며, 심리학에서는 정신적, 신체적 체제의 각성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만약 각성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부작용 상태나 질병에 이르는 것을 가리킨다[2]. 학자에 따라 아직도 명확하게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란 지금 자기에게 닥친 일이 자기가 감당하기에 힘들다고 느낄 때 일어나는 몸과 마음의 반응이라 할 수 있다[3].
보육실습 스트레스란?
보육실습 스트레스는 어린이집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실습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하는 긴장과 심리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관계가 주가 되는 보육현장의 특수성으로 인해 스트레스 발생은 필연적인 것이지만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관건이 된다. 현직에 있는 보육교사뿐만 아니라 보육실습생들의 실습에 대한 스트레스 역시 보육기관의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리학에서 말하는 스트레스는 어떤 의미인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스트레스(stress)라는 용어는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물리학에서는 어떤 구조에 가해지는 압력, 힘 등을 말하며, 심리학에서는 정신적, 신체적 체제의 각성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만약 각성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경우 부작용 상태나 질병에 이르는 것을 가리킨다[2]. 학자에 따라 아직도 명확하게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란 지금 자기에게 닥친 일이 자기가 감당하기에 힘들다고 느낄 때 일어나는 몸과 마음의 반응이라 할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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