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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원의 설득전술 : 대학생의 구매형태 및 성별의 조절효과
Persuasion Tactics of Salesmen : Moderating Effect in Regards to the Purchasing Patterns and Gender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494 - 7500  

윤성욱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강지호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정원덕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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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과 만나는 서비스 접점에 있는 판매원의 설득전술에 따라 고객의 태도와 행동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판매원의 설득전술을 고객에게 단순한 정보만 제공하는 비강압적 설득전술과 손실을 언급하는 강압적 설득전술로 나누었다. 이러한 판매원의 설득전술 유형에 따른 고객의 수용의도와 구매의도의 효과 검증과 함께 고객의 소비하는 구매형태와 성별에 따라 어떤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판매원의 설득전술 중 강압적 전술인 손실언급에 대한 전술이 비강압적 전술인 정보제공전술보다 소비자의 수용의도와 구매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매형태에 대한 조절효과는 소비자의 수용의도와 구매의도에 대하여 강압적 전술이 비강압적 전술보다 온라인에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성별에 대한 조절효과는 소비자의 수용의도와 구매의도에 대하여 강압적 전술이 비강압적 전술보다 여성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소비자 접점에서 판매원의 설득전술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수용의도에 대하여 온라인 구매형태와 여성에게 강압적 설득전술이 더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customer's attitudes and behavioral responses, depending on the persuasion tactics of salespeople in customer service and meeting point. The tactics of persuasion of customer acceptance and purchase depending on the type of salesperson with prov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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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비자 접점에 있는 판매원의 설득전술에 따라 소비자의 수용의도와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와의 접점이 직접 이루어지는 오프라인과 정보획득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 온라인에 따른 구매형태에 따라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또한 그 대상인 소비자가 남성인지 여성인지에 따라서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지금까지 선행 연구는 유통채널에서 제조업체가 유통업체에 강압적, 비강압적 설득전술의 사용에 따라 유통업체의 수용과 구매에 관련하여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비자 접점에 있는 판매원의 설득전술에 따라 소비자의 수용의도와 구매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와의 접점이 직접 이루어지는 오프라인과 정보획득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 온라인에 따른 구매형태에 따라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또한 그 대상인 소비자가 남성인지 여성인지에 따라서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판매원의 설득전술이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구매형태에 의해 조절될 것이며, 오프라인 경우 보다 온라인 경우 강압적 전술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 클 것이다.
  • 가설 4: 판매원의 설득전술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구매형태에 의해 조절될 것이며, 오프라인 경우 보다 온라인 경우 강압적 전술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 클 것이다.
  • 가설 5: 판매원의 설득전술이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의해 조절될 것이며, 남성인 경우보다 여성인 경우 강압적 전술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 클 것이다.
  • 가설 6: 판매원의 설득전술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의해 조절될 것이며, 남성인 경우보다 여성인 경우 강압적 전술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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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향전략이란 무엇인가? 설득전술은 영향전략(Influence strategies)에서 비롯되었는데 영향전략은 상대방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영향력 행사를 위해 상대방에게 대한 의사소통이며 힘의 원천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5]. 설득전술은 Firm-to-Firm 환경에서 양측의 거래 성사를 위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구매행동의 외부적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소비자는 제품구매에 있어서 스스로의 일관된 판단이 아닌 순간순간의 외부적 요소에 의해서 구매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외부적 요소로는 환경적 영향요인인 각 개인의 문화적배경과 사회계층, 준거집단의 영향이 있다. 이 외에도 소비자가 구매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판매원은 해당 기업에 대한 평가와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
설득전술이 처음 사용된 목적은 무엇인가? 설득전술은 영향전략(Influence strategies)에서 비롯되었는데 영향전략은 상대방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영향력 행사를 위해 상대방에게 대한 의사소통이며 힘의 원천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5]. 설득전술은 Firm-to-Firm 환경에서 양측의 거래 성사를 위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이후 이러한 기업들 간의 관계에서 사용되었던 전략을 McFarland가 Person-to-Person 관계로 초점을 바꾸어 판매원과 고객의 관계에서 적응시켜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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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radford, Kevin D. and Barton A. Weitz(2009) "Salespersons' Management of Conflic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 Selling, 29(1), 25-42 DOI: http://dx.doi.org/10.2753/PSS0885-3134290102 

  2. Giacobbe, Ralph W.,Donald W. Jackson Jr., Lawrence A. Crosby, and Claudia M. Bridges(2006), "A Contingency Approach to Adaptive Selling Behavior and Sales Performance: Selling Situations and Salesperson Charateristics." Journal of Personal Selling. 26(2), 115-142 DOI: http://dx.doi.org/10.2753/PSS0885-3134260202 

  3. Noble, Stephanie M., David A. Griffith, and Mavis T. Adjei(2006), :Divers of Local Merchant Loyalyt;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Gende and Shopping Motives." Journal of Retailing, 82(3), 177-188. DOI: http://dx.doi.org/10.1016/j.jretai.2006.05.002 

  4. Ae Ri Yu ad Sang Hee Kim, "The Seiier's Influence Tactics Service Encounter according to Custorner's Situa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23, No 4, pp. 45-78, 2012. 

  5. Frazier, Gary L. and John O. Summers(1984), "Interfirm Influence Strategies and Their Applications within Distribution Channels." 

  6. McFarland, Richard G., Goutam M. Challagalla, and Tasadduq A. Shervani(2006), "Influence Tactics for Effective Adapptive Selling," Journal of Marketing, 70(4), 103-117. DOI: http://dx.doi.org/10.1509/jmkg.70.4.103 

  7. Frazier, Gary L. and John O. Summers(1986), "Perceptions of Interfirm Power and Its Use Within a Franchise Channel of Distribu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3(2), 169-179. DOI: http://dx.doi.org/10.2307/3151664 

  8. Anderson, James C. and James Narus(1990), "A Model of the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54(1), 42-58. DOI: http://dx.doi.org/10.2307/1252172 

  9. Sung-Wook Yoon, Ming-ji Yu and Mi-Ok Seo, "A Study on the Sidedness Effects of Salesperson' Verbal Message: The Moderating Role of Persuasion Knowldge and Shopping Purpose,"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22. No. 3, pp. 297-316, 2011. 

  10. Davis, Fred D.(1989), "P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DOI: http://dx.doi.org/10.2307/249008 

  11. Bennett, Peter D. and Gilbert D. Harrell(1975), "The Role of Confidence in Understanding and Predicting Buyers'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September), 110-117. DOI: http://dx.doi.org/10.1086/208622 

  12. Liang, Ting-Peng and Jin-Shiang Huang(1998),'An Empirical Study on Consumer Acceptance of Products in Electronics Markets', Decision Support Systems. 24(1): 29-43. DOI: http://dx.doi.org/10.1016/S0167-9236(98)00061-X 

  13. Nysveen, Herbjorn, Per E. Pedersen, and Helge Thorbjorsen(2005), "Explaining Merchant Loyalty: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Genderand Shopping Motive," Journal of Retailing, 82(3), 177-188. 

  14. Homburg, Christian and Annette Giering(2001), "Personal Characteristics as Moderator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An Empirical Analysis." Psychology and Marketing, 18(1), 43-66. DOI: http://dx.doi.org/10.1002/1520-6793(200101)18:1 3.0.CO;2-I 

  15. Meyers-Levy, Joan(1989), "Gender Differences in Information Processing: a Selectivity in terpretation," in Cafferata and Tybout(eds.), Cognitive and Affecctive Responses to Advertising, Lexington Press, Lxington, MA. 

  16. Sheth, Jagdish N.(1976), "Buyer-seller Interaction: A Conceptual Framework,"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3(1), 382-386. 

  17. Patterson, Paul G., Elizabeth Cowley, and Kriengsin Prasongsumarn(2006), "Service Failure Recovery: The Moderating Impact of Individual- Level Cultural Value Orientation on Perceptions of Jus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23(3), 263-277. DOI: http://dx.doi.org/10.1016/j.ijresmar.2006.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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