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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350 - 8356
김재원 ((사)캠틱종합기술원) , 이정호 ((사)캠틱종합기술원) , 박찬희 (전북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The demand for user convenient devices in automotive applications are fast growing, mainly driven by the customer's requirement for higher efficiency and more features. In important such feature is the cold module for cars, which are convenient luxuries that warm or cool drinks placed in the cup h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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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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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냉온 모듈이란? | 자동차용 냉온 모듈은 열전소자로 최고 55℃~최저 5℃까지 보온, 보냉을 할 수 있으며, 냉온 모듈의 온도를 제어하여 냉온 모듈에 올려놓은 음료를 따뜻하게 혹은 차갑게 유지시켜주는 편의 장치이다. 현재 고급 외제차량에 기본옵션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으나 국내 완성차에는 아직 적용된 사례는 없지만, 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7]. | |
자동차 부품 모듈 개발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자동차가 발전함에 따라, 운전자 및 탑승자의 편의 증진을 위한 기능성 자동차 부품 모듈 개발이 많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1-3]. 대표적으로 안전 운전을 위한 감성조명, 자동차 실내 공기 정화를 위한 필터 모듈 그리고 자동차용 냉온 컵홀더 모듈 개발 등이 있다[4].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감성조명과 캐빈 필터등의 경우는 국내외에서 많은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자동차용 고효율 전자 냉온 모듈 개발의 경우는 예상보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5,6]. | |
냉온 모듈의 특징은? | 현재 고급 외제차량에 기본옵션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으나 국내 완성차에는 아직 적용된 사례는 없지만, 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7]. 냉온 모듈은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지만 자동차의 전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열효율에 매우 민감한 제품이다. 또한, 냉온 모듈의 두께, 그리고 열전소자의 부착 위치에 따라서, 열효율이 크게 차이가 나지만 아직까지 위 조건들에 따른 연구가 수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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