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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께와 열전소자 부착위치를 고려한 자동차용 고효율 전자 냉온 모듈 형상 최적화 연구
Research of shape optimization for High-Efficiency Electronic cold modules taking into consideration thickness and thermoelectric element mounting posi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350 - 8356  

김재원 ((사)캠틱종합기술원) ,  이정호 ((사)캠틱종합기술원) ,  박찬희 (전북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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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편의 장치에 대하여 고객들은 높은 효율과 더 많은 기능을 갖는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동차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에서 냉온 컵홀더 모듈은 냉온 모듈의 온도를 제어하여 컵홀더 속의 음료수를 따뜻하게 혹은 차겁게 유지시켜주는 고급 편의 장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냉온 모듈의 최적 설계를 위하여 다양한 두께 조건에서 열해석을 수행하였다. 열해석 결과 두께가 2.5mm 로 일정할 때 주요 지점의 온도 분포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열전소자가 아래 쪽에 위치해 있을 때(A-type) 온도 분포가 낮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user convenient devices in automotive applications are fast growing, mainly driven by the customer's requirement for higher efficiency and more features. In important such feature is the cold module for cars, which are convenient luxuries that warm or cool drinks placed in the cup h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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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냉온 모듈의 두께, 그리고 열전소자의 부착 위치에 따라서, 열효율이 크게 차이가 나지만 아직까지 위 조건들에 따른 연구가 수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8-10].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열해석 방법을 통해 열효율이 높은 컵홀더의 최적 두께와 열전소자의 부착 위치를 찾기 위하여 다양한 조건하에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 열해석 진행을 위한 열원(열전소자)는 JMD-00229 열전소자 특성표[6]를 참조하여 그림2와 같은 TJMD-00229의 열전소자를 사용하였다. 또한, 해석에 앞서, 열전소자의 열특성을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열화상 카메라 촬영결과 열 번짐 현상으로 측정 포인트를 잡기 어려워 그림2와 같이 열전소자 사진과 합성하여 측정 포인트를 잡아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냉온 모듈의 최적 설계를 위하여 다양한 두께 조건에서 열해석을 수행하였다. 열해석 결과 두께가 2.

가설 설정

  • 이를 위하여 그림 8과 같이 형상을 음료수 캔과 냉온 모듈의 round를 제거하고, 음료수 캔의 윗부분은 삭제 하였다. 캔에 들어 있는 액체는 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시간은 0~60분, 10초 간격으로 해석 진행하였고, 캔의 재질은 알류미늄(Thermal Conㅊuctivity 160W/(m K))으로 하였고, 열해석 온도 측정 포인트는 바닥 4포인트와 캔음료의 측면 벽을 10mm간격으로 9개 포인트, 음료수 상부 온도 5포인트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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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냉온 모듈이란? 자동차용 냉온 모듈은 열전소자로 최고 55℃~최저 5℃까지 보온, 보냉을 할 수 있으며, 냉온 모듈의 온도를 제어하여 냉온 모듈에 올려놓은 음료를 따뜻하게 혹은 차갑게 유지시켜주는 편의 장치이다. 현재 고급 외제차량에 기본옵션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으나 국내 완성차에는 아직 적용된 사례는 없지만, 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7].
자동차 부품 모듈 개발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가 발전함에 따라, 운전자 및 탑승자의 편의 증진을 위한 기능성 자동차 부품 모듈 개발이 많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1-3]. 대표적으로 안전 운전을 위한 감성조명, 자동차 실내 공기 정화를 위한 필터 모듈 그리고 자동차용 냉온 컵홀더 모듈 개발 등이 있다[4].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감성조명과 캐빈 필터등의 경우는 국내외에서 많은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자동차용 고효율 전자 냉온 모듈 개발의 경우는 예상보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5,6].
냉온 모듈의 특징은? 현재 고급 외제차량에 기본옵션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으나 국내 완성차에는 아직 적용된 사례는 없지만, 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7]. 냉온 모듈은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지만 자동차의 전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열효율에 매우 민감한 제품이다. 또한, 냉온 모듈의 두께, 그리고 열전소자의 부착 위치에 따라서, 열효율이 크게 차이가 나지만 아직까지 위 조건들에 따른 연구가 수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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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IR RESEARCH GROUP, "The development trends for five generation future lading industrial technology and the present state of participate companies", pp. 75, BIR, 2011. 

  2. He, W., Zhou, J., Hou, J., Chen, C. and Ji, J.,2013,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a thermoelectric cooling and heating system driven by solar," Applied Energy, Vol. 107, pp. 89-97. DOI: http://dx.doi.org/10.1016/j.apenergy.2013.01.055 

  3. Liu, Z., Zhang, L. and Gong, G., 2014, "Experimental evaluation of a solar thermoelectric cooled ceiling combined with displacement ventilation system,"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87, pp. 559-565. DOI: http://dx.doi.org/10.1016/j.enconman.2014.07.051 

  4. JIHUI YANG, FRANCIS R. STABLER, "Automotive Applications of Thermoelectric Materials", Journal of ELECTRONIC MATERIALS, Vol. 38, No. 7, 2009. DOI: http://dx.doi.org/10.1007/s11664-009-0680-z 

  5. S. M. Park, J. N. Park, and H. S. Lim, "Experimental Investigation for Fuel Efficiency and Performance of Diesel Hybrid Electric Vehicl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603 (2006) 

  6. International Energy Agency, "Tracking Industrial Energy Efficiency and CO2 Emissions," OECD/IEA, Paris, (2007) 

  7. R. Schmidt, M. Iyengar, D. Porter, G. Weber, D. Graybill, J. Steffes, "Open side car heat exchanger that removes entire server heat load without any added fan power", Thermal and Thermomechanical Phenomena in Electronic Systems (ITherm), 2010 12th IEEE Inter-society Conference, 1 (2010) DOI: http://dx.doi.org/10.1109/itherm.2010.5501423 

  8. Tomas Brestovic, Natalia Jasminska, Maria C arnogurska, Michal Puskar, Michal Kelemen, Milan Filo, "Measuring of thermal characteristics for Peltier thermopile using calorimetric method", Measurement 53 (2014) 40-48. DOI: http://dx.doi.org/10.1016/j.measurement.2014.03.021 

  9. A. Kapjor, J. Jandacka, M., Malcho, S. Papucik, Intensification of heat transport from the floor convector at given geometry and the way of use, 2010, pp. 101-104. 

  10. R. Pyszko, M. Prihoda, M. Velicka, Method for determining the thermal boundary condition in the CC mould for numeric models. In Proceedings 

  11. Multiphysics, C. O. M. S. O. L. "Comsol." Inc., Burlington, MA, www.comsol.com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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