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비형식교육기관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무인도를 이용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사례)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at Informal Educational Institutes (The Case of Experiential Activity-Centered Program at Uninhabited Island)원문보기
The ultimate goal of environment educat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forming knowledge, skill, attitude and a point of value along with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regions. Recently, however, environment education is comparatively despised due to college-entrance-exam-focused education policy. I...
The ultimate goal of environment educat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forming knowledge, skill, attitude and a point of value along with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regions. Recently, however, environment education is comparatively despised due to college-entrance-exam-focused education policy. Ironically, environment education is more actively implemented at informal institutes rather than formal ones. Environment education at schools is based on the school curriculum, but at informal educational institutes enjoy much more freedom in choosing learners, places and programs. Among them, the plac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environment education. Therefore, in order to maximize the goal of environment education in this study, a specified program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a certain place to investigate its features and effects. Also the program was checked if it reflexes the environment education goal by using environment education program analysis frame. The results are as follow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the program, the program was most effective for the two goals of offering hands-on experience and presenting motivations. The second most effective result of the program lied in the goal of knowledge, functions, value and attitude. And the teachers who used this program concluded that, when the program was applied to unmanned islands, offered stronger motivation due to their natural surroundings. Furthermore, direct experience is recommended because it can give us better conditions to collect data and to enhance interpretation ability.
The ultimate goal of environment educat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forming knowledge, skill, attitude and a point of value along with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regions. Recently, however, environment education is comparatively despised due to college-entrance-exam-focused education policy. Ironically, environment education is more actively implemented at informal institutes rather than formal ones. Environment education at schools is based on the school curriculum, but at informal educational institutes enjoy much more freedom in choosing learners, places and programs. Among them, the plac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environment education. Therefore, in order to maximize the goal of environment education in this study, a specified program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a certain place to investigate its features and effects. Also the program was checked if it reflexes the environment education goal by using environment education program analysis frame. The results are as follow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the program, the program was most effective for the two goals of offering hands-on experience and presenting motivations. The second most effective result of the program lied in the goal of knowledge, functions, value and attitude. And the teachers who used this program concluded that, when the program was applied to unmanned islands, offered stronger motivation due to their natural surroundings. Furthermore, direct experience is recommended because it can give us better conditions to collect data and to enhance interpretation abil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비형식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체험 환경교육 장소로 적극 활용되어 지고 있는 특정 생물·자원 보존지역과 같은 장소로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전라남도의 무인도를 활용하여 장소가 제공하는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도록 하여 강사의 조력자 역할을 통하여 환경교육의 목표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참여자들로 하여금 프로그램 적용 후 교육효과, 개발된 프로그램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다음 그림 1은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적용 그리고 자료 수집 및 해석에 관한 전체적인 연구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연구순서 중에서 첫 번째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는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였으며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칙(박태윤, 2003)을 참고로 표 2는 무인도 생태탐사 프로그램 개발 원칙을 구성하고 프로그램의 운영과 현장에 대한 정보 주제별 내용에 해당하는 구체적인사항들을 교재로 개발하여 무인도생태 탐사 프로그램 진행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교재의 세부 내용으로는, ①안전사항, ②지역소개, ③일정표, ④탐사주제 소개, ⑤탐사수행의 원칙.
강사의 인터뷰는 프로그램의 진행 중 현장에서 인터뷰를 응답해준 대상을 바탕으로 비디오 촬영후 그 내용을 전사 하여 환경교육에서의 교수전략의 방법이 환경교육목표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전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인터뷰에 대한 대답을 분석틀을 통하여 질문별 환경교육의 목표의 분포를 분석하여 강사의 프로그램 적용 후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터뷰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비형식교육기관에서 개발된 환경교육프로그램이 환경교육의 목표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프로그램의 교육 후 반응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설문지를 개발하여 프로그램 각각의 세분화된 분석과 더불어 참가자의 교육효과를 분석 하였다.
과제 4 무인도의 지질조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과제 조사의 방법 면에서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5가지의 실습과제의 내용을 제시 하도록 하였으며 관찰 도구 지질햄머, 루페, 클리노미터의 자세한 설명을 통하여 원할한 관찰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해변이나 해안 절벽 등의 다양한 지질조사를 통하여 두 장소가 현장에서의 지리적 특징을 갖게 된 요인을 분석하여 무인도 전체의 지리적 요건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참여 학생의 인터뷰 내용으로 ‘암석 등을 볼 줄 몰랐는데 가르쳐주셔서 알게 되어 좋았다’라고 응답하였으며 과제4 무인도의 지질조사를 통하여 ‘똑같은 공간인데 한쪽이 침식이 되고 다른 쪽은 침식이 안 된 것은 광물의 성분이 달라서, 단단한 정도가 달라서’라고 했습니다.
’라고 대답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한화 태양열발전소, 춘천 수력발전소, 시화호 조력발전소 등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녹색에너지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녹색(자연)에너지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직접 체험도구, 가오리연을 활용한 에너지 측정, 바람개비를 만들어 바람의 세기와 바람개비의 원리와 녹색에너지로의 활용 등의 체험을 통하여 에너지 자원과 그 크기를 발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과제6은 친환경적 가치관 함양이나 환경현상의 과학적 탐구 능력 함양의 기능(Skill), 가치 및 태도(Value & Attitude)의 환경교육의 목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1. 비형식 교육기관에서 개발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교육의 목표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가? 개발된 프로그램만이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2. 무인도에서의 환경교육으로의 접근방법은?
제안 방법
또한 이미 알려진 사실에 대한 답사형식의 탐사활동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 “무엇을 탐사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사전에 주제별 강사들에게 인지하도록 하여 주입식 교육이 아닌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의 환경 자원을 활용한 것이기 때문에 분석틀에 이와 관련된 항목을 추가하는 형태로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의 환경 자원을 활용한 것이기 때문에 분석틀에 이와 관련된 항목을 추가하는 형태로 수정·보완하였다. 수정된 환경교육프로그램 분석틀의 목표상세화를 기준하여 설문지와 강사의 인터뷰 내용은 프로그램 적용 단계에서 수집할 수 있도록 수집된 자료를 코딩화 작업을 통해 프로그램의 특징, 프로그램 적용 후 교육 효과를 분석하도록 하였다.
‘환경교육프로그램 분석틀’을 바탕으로 개발한 설문지는 실제 프로그램을 접한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적용 후 환경교육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정보 및 지식(Information & Knowledge, Awareness : K) 에 대한 4문항, 기능(Skill : S)에 대한 4개의 문항, 가치 및 태도(Value & Attitude : A)에 대한 4문항, 행동 및 참여에(Action & Participation : P)대한 4문항, 동기부여(Motivation : M) 2문항 총 19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그렇다’ 와 ‘아니다’를 묻는 질문과 선택이유를 기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각의 프로그램을 시작하기에 앞서 프로그램 운영에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교육하며 자발적인 주제선정을 위하여 충분한 주제별 내용소개와 함께 주제를 선정하도록 하였으며 선정된 주제별 참여 학생, 주제별 강사, 수상안전요원이 하나의 조로 구성하여 과제를 탐사할 때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 구성의 인원에 수상안전과 관련된 전문화된 인원을 배치하여 언제 생길지 모를 안전사항과 프로그램 운영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이 진행될 동안에는 참여관찰을 통해 비디오 및 사진 촬영을 하여 기록하도록 하였으며 다음의 3가지 자료 ①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에 대한 사항, ②설문지, ③강사의 인터뷰 내용들을 분석틀의 코딩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에 대한 사항은 단체에서 제공한 자료와 현장의 사진자료를 수집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총체적인 사항들이 환경교육의 목표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프로그램의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환경교육 프로그램 분석틀의 코딩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과제의 도입부에 시청한 ‘운주사 천불천탑의 비밀’을 시청 이후에 시청각자료에서 나오는 북두칠성의 의미와 무인도 현장에서의 북두칠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관측할 수 있도록 하여 다른 현장에서와의 다른 점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과제 2 육상동물 및 해안무척추동물을 선택한 학생 중 선택 이유로는 ‘동물은 함께 살아간다는 공존의 느낌이 들기 때문’이라고 대답하였다. 본 과제는 도보로 이동하며 직접 목격이나 생태흔적(식흔, 배설물, 털, 족적, 굴, 잠자리)등을 통하여 현장의 서식 종을 관찰 하였으며 그밖에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조사를 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의 조사 기구 쌍안경, 망원경, 카메라, 망원렌즈 야장 등을 참여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만지고 다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과제는 도보로 이동하며 직접 목격이나 생태흔적(식흔, 배설물, 털, 족적, 굴, 잠자리)등을 통하여 현장의 서식 종을 관찰 하였으며 그밖에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조사를 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의 조사 기구 쌍안경, 망원경, 카메라, 망원렌즈 야장 등을 참여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만지고 다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참여 학생의 인터뷰 내용으로 ‘선생님이 현장에 있는 동물들을 직접 보면서 설명해주셔서 훨씬 더 이해가 잘 되었다’, ‘섬 주변에서 있는 쓰레기들 주변에 죽어있는 생물들을 보고 전반적으로 환경교육과 많이 연결이 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기적으로 너무 늦은 감이 있어 다양한 종류의 생물들을 볼 수가 없어서 아쉬웠다’라고 답하였으며 강사의 인터뷰 내용으로는 ‘자연에서 가장 기초적인 이제 분류군에 어떤 것이 있는지 그것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알아야 우리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말 그대로 환경 여러 가지 사람들의 삶의 터전이라든지 아니면 그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공원이라든지 그런 것도 다 자연에 있는 그런 생물들이 만들어 주고 있기 때문에 환경이 유지가 되는 거기 때문에 환경이라고 하면 인간뿐만 아니라 자연에 있는 모든 생명체들, 그 생명체들과 같이 어우러져있는 나머지 그러한 주변의 이런 것들로 다 알아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과제 3 무인도에서 바라보는 여름철 별자리 관측은 총 4개의 과정을 통하여 내용이 제시되고 있으며 1.탐구, 2.탐구과정, 3.천체관측과 항해술 발달, 4.종합정리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과제의 도입부에 시청한 ‘운주사 천불천탑의 비밀’을 시청 이후에 시청각자료에서 나오는 북두칠성의 의미와 무인도 현장에서의 북두칠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관측할 수 있도록 하여 다른 현장에서와의 다른 점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과제의 도입부에 시청한 ‘운주사 천불천탑의 비밀’을 시청 이후에 시청각자료에서 나오는 북두칠성의 의미와 무인도 현장에서의 북두칠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관측할 수 있도록 하여 다른 현장에서와의 다른 점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태블릿pc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찾기 힘든 별자리 들을 GPS를 이용한 별자리 프로그램을 통하여 쉽게 확인하며 관측 할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기능(skill)의 목표가 부각이 되며 각각의 탐구단계에서의 관찰은 참여 학생들로 하여금 환경 관련 자료 수집 및 해석 능력을 함양하게 하고 환경 현상의 과학적 탐구능력 또한 함양 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다른 과제들 보다 지질조사의 선정이유로는 ‘학교에서는 지질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만 배우고 야외에서 경험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없지만 본 프로그램에서는 직접 경험할 수 있어서’ 주제를 선택하였다.
과제 5 기상요소는 해변지역과 해안절벽 지역의 수온 습도를 조사하고, 야영인근의 지역에서의 풍속, 풍향을 측정하여 현장에서 학생들이 관찰 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관찰 값을 기재하여 분석된 자료를 근거로 서로 의견을 나누어 토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아정체성 확립을 확인하고자 그림을 그려 조별 인원들과 함께 발표하여 다짐하도록 하였다.
과제 5 기상요소는 해변지역과 해안절벽 지역의 수온 습도를 조사하고, 야영인근의 지역에서의 풍속, 풍향을 측정하여 현장에서 학생들이 관찰 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관찰 값을 기재하여 분석된 자료를 근거로 서로 의견을 나누어 토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아정체성 확립을 확인하고자 그림을 그려 조별 인원들과 함께 발표하여 다짐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과제 5에서는 가치 및 태도(Value & Attitude), 동기부여(Motivation)의 환경교육의 목표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
과제7 물 부족 해결 해수 담수화의 주제별 강사의 인터뷰 내용 중 무인도를 활용한 교수전략 중 응답 내용으로는 ‘원래 환경의 어떤 기본적인 본질이 보존되어있는 그런 환경 속에서 에 인간의 어떤 활동이 환경에 어떤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이 확인해보는 그런 체험이 아이들에게는 굉장히 중요할 것이라는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라고 대답하였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주로 환경 및 환경문제의 사실, 개념, 일반화, 법칙을 제시하여 그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해수담수화 키트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해수를 담수화 하는 과정을 통하여 실험과 측정값을 바탕으로 결과를 정리 하도록 하였다. 참여 학생의 인터뷰 내용으로는 ‘해수 담수화 과정을 직접 실험하고 결과를 바로 직접 체험 한 것 그게 제일 좋았어요’라고 대답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나서 앞으로의 발전 방안과 아쉬운 점을 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먼저 프로그램을 적용 후 아쉬운 점에 대하여는 환경교육의 다섯 가지의 내용 중 인터뷰 응답자 중 가장 높게 나타나는 동기부여(M)의 m-2의 사항의 현장에서 자연과의 대면을 통하여 흥미 유발을 제시 하였다. 그리고 정보지식(K)부분과 기능(S)부분 행동 참여(P)부분에 대하여는 응답하였지만 가치 및 태도에 대하여는 응답하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특정지역의 장소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소재를 주제별 과제로 선정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관련된 세부사항들을 조직화 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은 ‘환경교육프로그램 분석틀’을 기반으로 하는 설문지와 강사의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개발된 프로그램의 특징이 무엇인지, 환경교육의 목표에는 충분히 반영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환경교육프로그램 분석틀’을 통한 코딩화 작업과 설문과 인터뷰를 통하여 참여 학생과 강사의 프로그램 적용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포함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프로그램의 연구 대상은 ①참여 학생 ②프로그램 개발자로 구성하였으며. 참여 학생은 전라남도 지역의 중․고등학교, 대학생의 고학년을 위주로 모집을 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연구 대상은 ①참여 학생 ②프로그램 개발자로 구성하였으며. 참여 학생은 전라남도 지역의 중․고등학교, 대학생의 고학년을 위주로 모집을 하였다. 현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참여 인원은 중학생 이상으로 제한을 두었으며 조별 인원 구성을 고려하여 학생 참여인원을 1차, 2차 각각 30명 이내로 모집하였다.
참여 학생은 전라남도 지역의 중․고등학교, 대학생의 고학년을 위주로 모집을 하였다. 현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참여 인원은 중학생 이상으로 제한을 두었으며 조별 인원 구성을 고려하여 학생 참여인원을 1차, 2차 각각 30명 이내로 모집하였다. 모집 인원은 지역의 특수성과 연관하여 지도자(강사, 프로그램 운영자)의 비율이 1:2의 비율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모집 인원의 제한 근거는 현장에서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강사 및 프로그램 운영자의 회의를 통하여 결정하였다.
모집 인원은 지역의 특수성과 연관하여 지도자(강사, 프로그램 운영자)의 비율이 1:2의 비율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모집 인원의 제한 근거는 현장에서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강사 및 프로그램 운영자의 회의를 통하여 결정하였다. 모집 방법은 신문 광고나, 인터넷 홍보, 학교 교사의 추천 등의 모집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을 선정하였다.
⑥과제별 내용 소개, ⑦준비물품 안내 등으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에서 주제별 과제의 선정은 무인도의 장소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자연환경의 사전적 의미에 포함이 되는 지구계의 구성 요소 중 동식물, 대기, 해양, 천문, 지질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주제별 강사는 사회환경교육 단체 혹은 학교에서 야외 체험환경교육의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섭외하여 현장의 다양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여 주제별 과제의 내용을 현장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도록 하였으며 수차례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회의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논의 하였으며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는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프로그램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과제1 도서지방의 식물관찰에서의 특징은 5가지의 환경교육의 목표 중 2가지 목표 정보 및 지식(Information & Knowledge, Awareness), 가치 및 태도(Value & Attitude)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코드화로 나타나는 세부 항목은 k-2, k-4, a-2의 3가지 항목이 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기능(Skill), 행동 및 참여(Action & Participation), 동기부여(Motivation)는 나타나고 있지 않다.
과제 2 육상동물 및 해안무척추동물 관찰의 특징은 5가지의 환경교육의 목표 중 5가지 목표가 골고루 나타나며 코드화로 나타나는 세부 항목으로는 k-4, s-2, a-3, p-2, p-4, m-1, m-2의 항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5가지의 목표 중에서도 동 및 참여에(Action & Participation), 동기부여(Motivation)부분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과제 3 무인도에서 바라보는 여름철 별자리 관측의 특징은 5가지의 환경교육의 목표 중 기능(Skill), 가치 및 태도(Value & Attitude), 행동 및 참여(Action & Participation), 동기부여(Motivation) 4가지 목표가 나타났으며 코드화로 나타나는 세부 항목으로는 s-2, s-3, s-4, a-4, p-4, m-1, m-2의 항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5가지의 목표 중에서도 기능(Skill)면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기능(skill)의 목표가 부각이 되며 각각의 탐구단계에서의 관찰은 참여 학생들로 하여금 환경 관련 자료 수집 및 해석 능력을 함양하게 하고 환경 현상의 과학적 탐구능력 또한 함양 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3.천체관측과 항해술 발달은 현장성과 실생활과 연계된 내용을 탐구하도록 하였으며 현장에서의 시청각 교육과 조사도구의 활용을 통한 동기부여(Motivation)의 환경교육 목표가 부각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과제 4 무인도의 지질조사의 특징은 5가지의 환경 교육의 목표 중 정보 및 지식(Information & Knowledge, Awareness), 기능(Skill), 행동 및 참여(Action & Participation), 동기부여(Motivation)가 나타나며 코드화로 나타나는 세부 항목으로는 k-2, s-2, s-3, p-4, m-1, m-2 중, 가치 및 태도(Value & Attitude) 행동 및 참여(Action & Participation), 동기부여(Motivation) 4가지 목표가 나타났으며 코드화로 나타나는 세부 항목으로는 s-2, s-3, s-4, a-4, p-4, m-1, m-2의 항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과제 7 물 부족 해결 해수 담수화 에서는 환경교육의 목표 중 정보 및 지식(Information & Knowledge, Awareness), 기능(Skill)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판단이 되며 실험 결과의 정리를 통하여 친환경적 가치관이나 인류차원의 환경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가치 및 태도의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해당 환경교육의 목표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
환경교육의 목표 중 첫 번째 항목으로 (Skill : S)에 해당하는 부분은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부분에서 정보 및 지식에 해당하는 부분은 코드화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코드 s-2, 목표 상세화 ‘환경 관련 자료 수집 및 해석능력 함양’와 코드 s-3 목표 상세화 ’환경 현상의 과학적 탐구 함양의 사항s-4, 목표 상세화 ‘환경 관련 쟁점 해결을 위한 의사 결정 능력 함양’ 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코드 s-1과 s-2는 각각 9%, 5%로 s-2, s-3, s-4 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부분에서 정보 및 지식에 해당하는 부분은 코드화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코드 k-4, 목표 상세화 ‘자연 환경의 오염 실태(수질, 대기, 토양, 해양 등)자원, 경제 성장, 성장의 한계 인간과 생태계의 상호 관계,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환경정책, 친환경 형태들의 정보 제시’와 코드 k-2 목표 상세화 ‘환경 및 환경문제의 사실, 개념, 일반화, 법칙 제시’의 사항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코드 k-1과 k-3은 각각 8%로 k-2, k-4.
세 번째 항목으로 가치 및 태도(Value & Attitude : A)는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부분에서 가치 및 태도에 해당하는 부분은 코드화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코드 a-1, a-2, a-3, a-4의 항목이 각각 25%로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다.
‘그렇다’라고 응답한 학생의 이유 중 ‘교재의 주제별 내용이 잘 제시되어 있어서 좋았다’, ‘주변 환경에 맞게 강의를 짜서’, ‘프로그램을 하는데 잘 활용하며 파트마다 짜임새 있어서 좋았다’, ‘상세 내용이 잘 설명되어 좋았다.
행동 및 참여에(Action & Participation : P)에 해당하는 부분은 코드화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코드 p-1, 목표 상세화 ‘직접적인 접촉 제공’이 5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코드 p-1, p-3의 사항은18%로 나타나며 가장 낮게 나타나는 p-2의 사항은 9%로 나타났다.
환경교육의 목표 중 다섯 번째 항목으로 동기부여(Motivation)에 해당하는 부분은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의 부분에서 동기부여에 해당하는 부분은 코드화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 코드 m-1, 목표 상세화 ‘주변 현장의 활용을 통한 환경교육 동기부여 제시’는 56%로 나타나며 코드 m-2, 목표 상세화 ‘현장에서 자연과의 대면을 통하여 흥미유발 제시’는 상대적으로 m-1보다 낮게 나타나며 44%로 나타났다.
무인도생태탐사프로그램의 특징을 알아보긴 위한 환경교육 목표에서의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주제별 과제는 전체적으로 다양하게 환경교육의 목표에 반영이 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기능(Skill)이나 가치 및 태도(Value & Attitude), 동기부여(Motivation)의 목표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무인도생태탐사 프로그램을 접한 학생들을 통하여 본 프로그램이 환경교육에서의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한 설문 결과는 5가지의 환경교육의 목표가 골고루 분포하여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그중 환경교육의 목표 부분의 정보 및 지식(K)와 기능(S), 가치 및 태도(A)의 사항이 높게 나타났다.
무인도생태탐사 프로그램을 접한 학생들을 통하여 본 프로그램이 환경교육에서의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한 설문 결과는 5가지의 환경교육의 목표가 골고루 분포하여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그중 환경교육의 목표 부분의 정보 및 지식(K)와 기능(S), 가치 및 태도(A)의 사항이 높게 나타났다. 코드화 된 세분화 사항으로는 환경교육프로그램 분석틀의 목표상세화 부분에서 환경 및 환경문제의 사실, 개념, 일반화, 법칙 제시의 환경목표의 효과가 나타나는지 물어보기 위한 k-2 문항의 내용으로 ‘주제별 강의를 통하여 충분한 지식 전달이 되었다고 생각합니까?’ 라고 물어본 질문에 ‘그렇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96%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정보지식(K)부분과 기능(S)부분 행동 참여(P)부분에 대하여는 응답하였지만 가치 및 태도에 대하여는 응답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발전 방안 제시로는 정보 및 지식(K)부분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동기부여(M)의 m-1사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무인도생태탐사 프로그램의 특징으로는 주제별 내용이 환경교육의 목표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주제의 내용에 따라서 주제 자체가 갖는 특징과 내용 전달의 방법에 따라서 환경교육의 목표 반영정도는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부분은 환경 관련 자료 수집 및 해석 능력의 함양과 환경 현상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부분이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것은 탐구를 수반하는 관찰학습이 주로 이루어지는 무인도생태탐사 프로그램은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과학 지식과 기술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하여 자연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기르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태도를 함양하는데 있어 넓은 의미로는 과학교육의 목표와도 맥락을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성공적인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기획하는 사람과 강의내용을 개발하는 사람, 그리고 운영하는 사람들의 전체적인 워크숍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및 운영자들의 환경교육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고취되어야 하며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실천적인 활동과 내용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진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무인도를 이용한 생태체험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인도에 대한 인식부터 강화되고 변화되어야 한다. 특히 무인도에 대한 안전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 연구를 통하여 무인도생태탐사 프로그램의 특징을 파악하여 환경교육의 목표가 충분히 반영이 되었으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적용 후 효과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에 따라 무인도생태탐사 프로그램은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서 활용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많은 사회환경교육기관에서 환경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러한 제한점을 고려하여 비형식교육기관에서는 장소의 특징을 충분히 활용하고 현장에서의 다양한 주제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참여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여 충분한 환경교육의 목표가 반영될 수 있도록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가 물 부족 국가라는 것을 감안할 때 학생들에게 어떠한 ‘태도’를 함양시킬 수 있는지 그러한 기회를 강의내용에 포함해야 할 것이다.
첫 번째, 무인도를 이용한 성공적인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적용의 전후에 있어서 사전교육 및 사후교육이 보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질을 담당하는 강사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얼마나 지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지 학생들의 수준을 미리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면 기존의 지질에 대한 선지식을 이용해서 본인의 강의 자료를 구성하는데 탐구가 가능하도록 계획할 수 있다고 반응하였었다.
또한 프로그램 후의 사후교육에서도 과연 참여 학생들이 무엇을 배웠는지 그리고 제한적으로 나타난 운영상의 미숙함에 대해서는 역시 사후의 사이버 학습이나 토론 또는 담당 교사를 통해서 마무리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여자들은 왜 그 활동을 하게 되었는지 한 후의 교육효과는 어떠하였는지 프로그램의 운영 현장에서 급하게 실시될 것이 아닌 프로그램 개발자, 운영자, 그리고 교사들 간의 충분한 성찰시간을 통해서 무인도를 이용한 생태체험활동이 환경교육에 맞춰서 제대로 기획되고 개발되고 실현되었는지를 체크하여 후속 프로그램의 기본 자료로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개발된 무인도 프로그램을 무인도를 이용한 대표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참여자들은 왜 그 활동을 하게 되었는지 한 후의 교육효과는 어떠하였는지 프로그램의 운영 현장에서 급하게 실시될 것이 아닌 프로그램 개발자, 운영자, 그리고 교사들 간의 충분한 성찰시간을 통해서 무인도를 이용한 생태체험활동이 환경교육에 맞춰서 제대로 기획되고 개발되고 실현되었는지를 체크하여 후속 프로그램의 기본 자료로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개발된 무인도 프로그램을 무인도를 이용한 대표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강의구성과 운영준비는 미리 환경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모여 같은 의도를 가지고 개발되어야 처음의 목적대로 환경교육의 목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환경교육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내용타당도를 구축하는 것도 모범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구성요인이 될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프로그램 개발시 참고해야할 사항으로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로 하여금 재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며 강사들의 역할 부분에서는 정보 및 지식의 함양을 위하여 현장에서의 동기부여를 접목하여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방법을 개발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체계적인 전문가에 의해서 프로그램이 개발되며 무인도를 교육현장으로 활용하는 인식이 높아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방법을 개발하여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체계적인 전문가에 의해서 프로그램이 개발되며 무인도를 교육현장으로 활용하는 인식이 높아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 연구로는 환경교육의 목표에 더욱 접근하기 위하여 다양한 과제를 제시하고 주제별 내용의 통합적인 개발 틀을 제시하여 주제별 내용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무인도와 같은 장소는 날씨의 영향으로 인하여 프로그램 일정이 연기 될 수 있으며 의도하지 않은 현장에서의 악조건들로 인하여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인간의 영향이 미치지 않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자연으로 다양한 장소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환경교육이란 무엇인가?
체험환경교육은, 환경을 직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환경 안에 있는 자기인식의 감수성의 향상에 이룰 수 있는 환경교육을 통합적으로 완성할 수 있게 한다(최석진 등, 2001). 또한 현장에서 체험환경교육은 ‘주변 현장의 활용을 통한 환경교육 동기부여’, ‘직접체험의 기회제공’, ‘환경에 대한 감수성의 향상’, 그리고 ‘자연에 대한 심미적 이해의 복원’(이영 등, 2000)등의 측면에서 비추어 볼 때 현장체험 중심의 환경교육이 필요성에 의해 강조되어야 하며 신체적 오감을 이용한 직접 경험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일상생활이나 삶과 관련되어야 한다.
현장체험 중심의 환경교육이 필요성에 의해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는 어떠한 관점에서 비추어 보았을 때인가?
체험환경교육은, 환경을 직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환경 안에 있는 자기인식의 감수성의 향상에 이룰 수 있는 환경교육을 통합적으로 완성할 수 있게 한다(최석진 등, 2001). 또한 현장에서 체험환경교육은 ‘주변 현장의 활용을 통한 환경교육 동기부여’, ‘직접체험의 기회제공’, ‘환경에 대한 감수성의 향상’, 그리고 ‘자연에 대한 심미적 이해의 복원’(이영 등, 2000)등의 측면에서 비추어 볼 때 현장체험 중심의 환경교육이 필요성에 의해 강조되어야 하며 신체적 오감을 이용한 직접 경험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일상생활이나 삶과 관련되어야 한다. 즉 체험환경교육에서 제공하는 체험의 기회가 학습자에게 진정한 체험으로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일상적 삶의 경험과 맥락적으로 연계되어야하며 이는 곧 체험환경교육에서 제공하는 체험의 기회가 장소에 기반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권영락 등, 2005).
사회환경교육기관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사회환경교육기관은 비형식적교육기관의 대표적인 단체를 말하며 최근 활발한 환경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생을 배출하고 있다(환경부, 2012). 사회환경교육 기관은 대상이나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참여자의 자발성에 기인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러한 특징을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장소의 특징을 테마로 하는 체험환경교육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환경부, 2012).
참고문헌 (36)
Choi Suk-Jin(1997). Our country issues and measur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nd public rel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0(2), 7-18.
Choi Suk-Jin, Shin Dong-hui, Lee Seon-gyeong, Lee Dong-yeop(1999). A Systematic Approach to Environmental Education in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2(1), 19-39.
Choi Suk-Jin, Kim In-ho, Nam Hyo-chang, Park Seon-mi, Shim Hyeon-mi, Lee So-yeong(2001). Theory and practice of experiential environmental education. Gwacheon-si:korea Dae Yang Publishers.
Choi Suk-Ji(2001). Environmental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and assessment methods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Seoul: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David W. Orr. (1992). Ecological Literacy: Education and the Tradition to a Postmodern World. New York: SUNY Press.
Fien, J & Spork, H.(1993). State of the Art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Australia: Strategy, problens and prospe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Haskin, J.(1999). Place-based Learning: The Technology Frontier in Environmental Education.Journal of the Education Technology, 39(6), 59-63.
Iozzi, Louis A.(1989). What Research says to the Educator-Part one: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 Affective Domai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0(3), 3-9.
Jung Chang-gyu, Lee Sangwon(2010). Effects of the Web-based Climate Change Educational Program on Environmental Awareness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the Viewpoint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3), 513-514.
Kim Gang-seok(2012). Exploring for the activation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2(12), 141-149.
Kim In-Ho, Nam Sang-Joon, Lee-Young(1999). A Basic Study on the Field-Experience Learning Programs Development for the Activation of School Environmental.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12(1), 294-310.
Kim Jung-Won, Kim Young-Sook(2006). The Effects of the Nature-Experience Program on Young Children'Eco-friendly Attitudes and Science Proces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6), 435-457.
Ko Seok-Ho, Lee Sung-Hee, Moon Yun-Seob, Kim Kee-Dae(2012). The Effects on Environmental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the Jeju Oreum Experience Learning Program : Focused on Six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5(2), 135-148.
Kim Tae-Gyeong, Lee Dong-Yeop, Choi Suk-Jin, Lee Yong-Sun, Kim Ju-Hun(2005). Objectives and content of the new environmental education. 2005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01-115.
Kim Hyun-Joo(2003). Sense of Place and Environmental Education: Focus On the Implication of Sense Place as Environmental sensitivity in Environmental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6(1), 313-329.
Kwon Young-Rak, Hwang Man-Ik (2005). The Significance of Sense of Place in Environment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8(2), 55-65.
Korea Environmental Education Association(2004). Preliminary Environmental Teacher Training Program Report. Korea Environmental Education Association. 63p.
Lee Sook-Im, Kang Myoung-He, Nam Sang-Jun, Park Sun-Sook, Sung Hyo-Hyun, Choi Don-Hyung, Hur-Myung(2001). Evaluation of the Standardized Curriculum Module and Integrated Program for Social-Environment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4(2), 78-79.
Lee Sook-Im, Kang Myoung-He, Nam Sang-Jun, Park Sun-Sook, Sung Hyo-Hyun, Choi Don-Hyung, Hur-Myun(1998). Development of Standardized Modules and an Intergrated Program for Curriculm of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11(2), 117-211.
Lee Se-Ra, Maeng Hee-ju(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s and Actual Conditions of Eco-Experience Education Program around the Korea Demilitarized Zone(DMZ) : Focused on PEEP your DMZ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25(4), 480-497.
Lee Seong-hui(2001). The study on establishing an effective network between formal and non-formal environmental educational systems. Master's thesis. Yousei University.
Lee-Yeong, Kim In-Ho, Nam Sang-Jun, Nam Won-Hui, Ryu Chang-Hui, Park Byeong-Kwon, Yang Mi-ran(2000). Field experiential learning programs Research. Gwacheon-si:korea dohab Publishers.
Lucko, Bernard J.(1982). Evalu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at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Level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3(4). 7-12.
Ministry of Environment(2006). Environmental Education Development Plan. Gwacheon-si:Korea Ministry of Environment Press.
Ministry of Environment(2011). Environment White Paper. Gwacheon - si : Korea Ministry of Environment Pres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4, 146-164.
Mun Seong-Bae, Jo Mi-Ae(2006). Application Effects of Out-of-class Chemical Experience Learning Programs on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Chemical Society. 50(6), 506-514.
Nam Jung-Ho, Kang Dae-Seok(2005). Management Policy Directions for Sustainable Management of the Uninhabited Islands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8(4), 227-235.
Nam Sang-Joon(1999). Establishing Experience - centered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Integration of Schools.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7(1), 27-49.
Nam Hyo-Chang(1999).Forest Environment Education: in the view of self-guided environmental education in German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3(1-2), 15-28.
Oh Gang-Ho, Kim Hae-Gyeong, Ko Yeong-Gu(2008). The Natural Environmental Perception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1(1), 45-56
Park So-Yeon(2007). Evaluation of integrated programs of school and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 the case of an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between Gocheon Elementary School and Korean Federation for Environmental Movement in Anyang, Gunpo and Euiwang.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usei University.
Park Tae-Yun, Choe Don-Hyeong, Park Hyeon-Ju, No Gyeong- Im, Go Hui-Lyeong(2003). A Survey Study for he Operation of Site-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Korea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6(2), 1-10.
Park Sung-Jin(2001). Pro-Environmental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Its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1(2), 319-335.
Thomashow, M. (1996). Ecological Identity: Becoming a Reflective Environmentalist. USA: MIT Press.
UNESCO(1980).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light of the Tbilisi Conference. Paris : Unesco Press
Wither, Sarah E.. (2000). Local Curriculum Development: A Case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