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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포 지오텍스타일의 투수성에 미치는 기공구조의 영향 분석
Analysis of Effect of Pore Structure on Water Permeability of Woven Geotextiles

한국섬유공학회지 = Textile science and engineering, v.52 no.6, 2015년, pp.425 - 430  

안승재 (인하대학교 대학원 유기응용재료공학과) ,  정구 (한국섬유소재연구원) ,  유중조 ((주)골든포우 연구개발실) ,  김의화 (신한대학교 섬유소재학과) ,  김홍관 (FITI 시험연구원) ,  전한용 (인하대학교 유기응용재료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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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ree-dimensional woven geotextiles with special cords were fabricated using different yarns, and then, the effect of pore structure on the water permeability of these geotextiles was evaluated and analyzed. Weft overlapping structure might have resulted in increased water permeabil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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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투수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3종의 위사 종류에 의한 3차원 입체조직을 갖는 직포 지오텍스타일을 제조한 다음 투수성을 평가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러한 사실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직포 지오텍스타일의 낮은 투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직포의 2차원적인 기공 구조를 3차원적으로 변형,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서로 다른 섬도와 단면을 지닌 원사 3종이 위사로 사용되었으며, 3차원 특수 조직으로 직조된 직포 지오텍스타일의 공학적 성능과 투수성을 측정하여 기공 구조에 의한 영향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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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오텍스타일의 용도는? 지오텍스타일은 형태적으로 직포와 부직포로 구분되며 토목구조물에 적용 시 보강, 분리, 여과, 배수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1]. 일반적으로 구조적 형태에 기인하여 부직포 지오텍스타일은직포지오텍스타일에 비해 작은 AOS(apparent opening size)를 지님에도 불구하고 높은 투수성(permittivity)을 가지며, 이에 의한 분리, 여과, 배수 기능에 장점을 지니고 있다.
부직포 지오텍스타일의 장점은? 지오텍스타일은 형태적으로 직포와 부직포로 구분되며 토목구조물에 적용 시 보강, 분리, 여과, 배수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1]. 일반적으로 구조적 형태에 기인하여 부직포 지오텍스타일은직포지오텍스타일에 비해 작은 AOS(apparent opening size)를 지님에도 불구하고 높은 투수성(permittivity)을 가지며, 이에 의한 분리, 여과, 배수 기능에 장점을 지니고 있다. 직포 지오텍스타일은 우수한 역학적 성능을 바탕으로 부직포 지오텍스타일로는 형태안정성이 좋지 않은 흙 구조물을 보강하기 위해 적용되며 이때 여과 및 배수 기능까지 구현할 수 있게 된다[1−3].
포장 및 비포장도로 노반 상부 지오텍스타일에 적용할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만일 두 층의 분리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하부 층의 입자가 상부로 침투하거나 상부 충의 입자가 하부층으로 침투하여 지반 안정성이 저하되므로 도로의 침하 또는 균열이 발생한다. 또한 노반이 빗물 또는 지표수나 지상수의 유입에 의해 포화되었을 때 통과 차량의 윤거하중에 의한 과잉 간극 수압(excess pore water pressure)이 발생되어 노반이 연약해져 쉽게 파괴가 발생한다. 따라서 적절한 물의 배출이 이뤄져야 하며 이때 물의 흐름과 함께 흙이 유실되는 파이핑(piping) 현상을 방지해야하기 때문에 적절한 기공크기와 우수한 투수계수가 요구된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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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 M. Koerner, "Designing with Geosynthetics", 5th ed., Chapter 2, Prentice Hall Inc., NJ, 2005. 

  2. R. D. Holz, B. R. Christopher, and R. R. Berg, "Geosynthetic Design and Construction Guidelines", FHWA HI-07-092, NHI Course No. 132013, National Highway Institute, FHW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8. 

  3. A. Rawal, T. Shah, and T. S. An, "Geotextiles: Production, Properties and Performance", Text. Progr., 2010, 42, 181-226. 

  4. R. M. Koerner and G. R. Koerner, "Lessons Learned from Geotextile Filter Failures under Challenging Field Conditions", Geotext. Geomembr., 2015, 43, 272-281. 

  5. J. P. Giroud, "Lessons Learned from Failures Associated with Geosynthetics, Keynote Lecture", Proc. of the Geosynthetic Conference 1999, Boston, MA, 1999, pp.1-37. 

  6. X. Tang, M. Abu-Farsakh, S. Hanandeh, and Q. Chen, "Use of Geosynthetics for Reinforcing/Stabilizing Unpaved Roads under Full-Scale Truck Axle Loads", SHALE ENERGY ENGINEERING 2014. pp.591-602, Pittsburgh, PA, 2014. 

  7. E. Cuelho and S. Perkins, "Field Investigation of Geosynthetics Used for Subgrade Stabilization", No. FHWA/MT-09-003/8193 FHW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9. 

  8. E. Cuelho, S. Perkins, and Z. Morris, "Relative Operational Performance of Geosynthetics Used as Subgrade Stabilization", No. FHWA/MT-14-002/7712-251 FHW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14. 

  9. B. Chen and T-W. Chou, "Compaction of Woven-fabric Preforms in Liquid Composite Molding Processes: Singlelayer Deformation", Compos. Sci. Technol., 1999, 59, 1519-1526. 

  10. T. Y. Park and Y. S. Chung, "A Study on the Manufacture of Polypropylene Split Yarn and Tensile Proeprty of the Woven Fabric", J. Korean Fiber Soc., 2004, 41, 305-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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