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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트레일러의 유형 및 산업적 연구 프레임에 관한 고찰
A Study on Element Features and Research Frames of Game Trailer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1, 2015년, pp.187 - 222  

권재웅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디지털콘텐츠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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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산업의 발전으로 인한 경쟁은 게임 자체의 양적, 질적 발전을 자극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발된 게임을 홍보하고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게임 트레일러를 고려해볼 수 있다. 게임 트레일러는 인터넷 전송속도와 온라인 영상 기술의 발전과 같은 기술적 발전의 혜택을 받아 화질이 개선된 대용량 게임 트레일러의 다운로드 혹은 스트리밍이 쉬워지면서, 영화 트레일러처럼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영상 콘텐츠에 대한 인지도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경험재 상품의 구매자를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수단이 된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첫째로 게임 트레일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둘째로 광고와는 달리 하나의 시장으로 고려되지도 않고 있고, 셋째로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접근이 없으며, 넷째로 게임 트레일러에 대한 특성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의 변화와 연구의 확대를 위해 기반 요소의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첫째, 게임 트레일러의 유형별 분석을 하고, 둘째는 게임 트레일러 구성 요소를 제시하며, 셋째로는 게임 트레일러 연구 프레임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현재 시점에서 게임 트레일러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면서, 세분화되고 다양화된 마케팅 전략의 개발을 유도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첫째, 게임 트레일러의 유형은 플랫폼별, 내용별, 목적별에 따라 분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시했다. 둘째로 구성요소는 러닝타임, 샷의 빈도수라는 기본 정보와 함께 캐릭터, 배경, 사건과 같은 내용적 구성 요소와 제목, 제작사, 배급사와 같은 홍보적 구성요소라는 기준에 따른 분석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셋째로는 산업적 관점에서의 게임 트레일러에 대한 분석으로 마케팅 분석, 효과 분석, 제작 시스템 분석 등의 유형 제시를 하면서, 지역별, 장르별 비교 분석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게임 트레일러를 활용한 마케팅은 기존의 4P전략 중 판매촉진(promotion)을 중심으로 하면서 사람(people)을 결합시킨 7P으로의 확대가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quantitave increase and qualitative development in the game industry leads to bitter competition and makes game companies struggle to find better ways promoting their own games. The game trailer is one of the critical ways to publicize diverse games by showing visual images directly. There are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16회 골든 트레일러 닷컴에서 진행하는 시상식에서 비디오 게임 트레이럴 부문에 어떤 작품이 선정되었는가? 이러한 게임 트레일러의 가치는 이미 어느 정도 인지되고 있다. 매년 뛰어난 트레일러를 선정하는 골든 트레일러 닷컴의 시상 분야 중에는 ‘베스트 비디오 게임 트레일러’가 있고 제16회 Annual Golden Trailer Award에서는 “Batman: Arkham Knight” 게임의 , “Assassin's Creed: Rogue”의 , "Assassin's Creed: Rogue"의 , “Bloodborne”의 , "The Order 1886"의 'Silent Night' 중 이 선정되었다.1) 즉, 게임 장르의 세분화와 함께 게임 시장의 양적 확대와 게임 간의 경쟁의 심화는 마케팅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지만, 광고는 게임의 상품으로서의 내용을 보여주는 데는 시간이라는 물리적 한계가 있기 때문에 트레일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수 있는 것이다.
게임 트레일러의 홍보 수단으로써 문제점은 무엇인가? 게임 트레일러는 인터넷 전송속도와 온라인 영상 기술의 발전과 같은 기술적 발전의 혜택을 받아 화질이 개선된 대용량 게임 트레일러의 다운로드 혹은 스트리밍이 쉬워지면서, 영화 트레일러처럼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영상 콘텐츠에 대한 인지도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경험재 상품의 구매자를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수단이 된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첫째로 게임 트레일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둘째로 광고와는 달리 하나의 시장으로 고려되지도 않고 있고, 셋째로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접근이 없으며, 넷째로 게임 트레일러에 대한 특성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의 변화와 연구의 확대를 위해 기반 요소의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 따르면 게임 트레일러는 어떤 구성요소에 따른 분석이 필요한가? 이에 따라 첫째, 게임 트레일러의 유형은 플랫폼별, 내용별, 목적별에 따라 분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시했다. 둘째로 구성요소는 러닝타임, 샷의 빈도수라는 기본 정보와 함께 캐릭터, 배경, 사건과 같은 내용적 구성 요소와 제목, 제작사, 배급사와 같은 홍보적 구성요소라는 기준에 따른 분석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셋째로는 산업적 관점에서의 게임 트레일러에 대한 분석으로 마케팅 분석, 효과 분석, 제작 시스템 분석 등의 유형 제시를 하면서, 지역별, 장르별 비교 분석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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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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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문유라, 3D게임그래픽의 최근 트렌드에 관한 연구 : 3D MMORPG 트레일러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3권2호(2007), pp.154-177. 

  12. 이민영, 영화 예고편의 화면 크기와 화질, 장르가 영화 기대감과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실용적 기대감과 정서적 기대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권6호(2013), pp.580-605. 

  13. 이영수, 에 나타난 TV애니메이션 의 게임화 전략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39호(2015), pp.85-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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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스트라베이스, http://strabase.tistory.com, "모바일 게임 시장에 불어 닥친 'M&A 열풍', 광고 플랫폼과 마케팅 도구로서의 가치도 인정받아", 2011년 6월 27일, http://strabase.tistory.com/1940. 

  27. 십이지다이어리,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welvetrees&logNo220316652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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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Goldentrailer, http://goldentrailer.com/awards.gta16.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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